엣지단의 자율성 부여해 생산 최적화와 장비 예지보수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1995년에 설립해 창립 25주년을 맞이한 에이디링크는 현재 전 세계 40여 개국에 제품을 공급하는 글로벌 임베디드 컴퓨팅 공급업체다. 회사 설립 당시에는 대부분의 아시아 지역 기업들은 오직 제조업과 빠른 재무수익에만 치중했다. 하지만 설립자이자 CEO인 짐 리우(Jim Liu)는 임베디드 컴퓨팅 기술을 통해 선도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신뢰받는 협력자 역할을 함으로써, 고객과 파트너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변화를 일으키고자 했다. 그것이 아날로그 디지털 링크, 바로 에이디링크(ADLINK)다. 에이디링크는 이와 같은 창립 이념에 따라 반도체, 석유화학, 금속가공, 장비 공급 업체, 스마트 팩토리 등의 제조현장에 혁신을 일으키는 산업용 PC를 개발·공급해 왔다.

엣지 컴퓨팅 선도기업의 거침없는 질주

에이디링크는 1996년부터 임베디드 컴퓨팅에서의 신뢰를 쌓기 시작했으며 이는 2000년까지 이어졌다. 이 시기에 아시아에서는 불모지와 같은 영역이었던 PCI 기반 데이터 수집 카드인 PCI-9112를 출시했으며, cPCI-2000 3U CompactPCI시스템은 '제8회 심볼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에 에이디링크 베이징과 상하이 자회사, 에이디링크 싱가포르 자회사, 에이디링크 테크놀로지 아메리카 주식회사를 설립했다. PCI 기반 데이터 수집 카드의 연구개발 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CompactPCI R&D 센터를 설립했다. 

2001년은 세계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 시기다. 전략적 비전과 가치, 재능을 지니고 있던 젊고 건강한 기업은 성장을 거듭했다. 

에이디링크는 2000년대 초 독일에 첫 유럽사무소를, 인도에 연락사무소를, 중국 심천에 자회사를, 미국 캘리포니아 주 몬테레이에 R&D센터를 설립했다. 현재와 차세대 고속 신호 설계를 위한 신호 무결성 R&D 연구소도 설치했다. 

애질런트 테크놀로지와 키사이트 테크놀로지의 전략적 투자로, 에이디링크는 추가 기술과 관리 전문 지식을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역동적인 세계 환경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었다. 

2008년에는 미국 암프로 컴퓨터 주식회사의 인수를 통해 설계, 연구개발, 제조를 함께 제공하는 임베디드 컴퓨팅 제품 공급업체로 거듭났다. 독일의 리퍼트 임베디드 컴퓨터뿐만 아니라 프리즘텍 주식회사, 펜타 유한책임회사도 인수해 사물인터넷(IoT), 산업용 인터넷, 첨단 무선 통신을 위한 선도적인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도구를 갖춘 엣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인텔 IoT 얼라이언스 기술 로드맵과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최고 수준의 멤버 자격인 인텔 인텔리전트 시스템즈 얼라이언스 프리미어 레벨을 확보했다.

2016년부터 에이디링크는 엣지 컴퓨팅의 선도기업으로써 멈추지 않는 질주를 계속하고 있다. 에이디링크가 제공하는 인텔리전트 엣지 컴퓨팅은 다음과 같은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한다. 먼저 실험과 혁신을 개방해 가용 데이터와 컴퓨팅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확대했다. 다음으로, 강력한 플랫폼을 구축해 모듈식 오픈 소스 구성요소를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임베디드 제품을 실시간 기능으로 전환해 데이터가 가장 중요할 때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했다. 

 

자동화를 넘어 엣지단의 자율성 부여

에이디링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최전선에 있다는 것을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입증하고 있다. 

첫째, 오픈 소스를 채택했다. 에이디링크는 이클립스 오픈 소스 커뮤니티 내에서 주요 기여자와 리더가 돼, 이클립스 사이클론 DDS, Zenoh, Fog05, 엣지 네이티브 워킹 그룹 등의 프로젝트 개발과 센서 오픈 시스템 아키텍처 컨소시엄 등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둘째, 로봇에 생명을 불어넣고 있다. 에이디링크는 로봇 운영 체제(ROS) 2 기술 운영 위원회에 가입하고 ROS-산업 컨소시엄의 회원이 돼 로봇 혁신의 진보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셋째, ‘모두를 위한 자율’을 현실로 만들고 있다. ITRI, Tier IV, 오토코어, 오토웨어와 자율 주행차 제휴를 맺고 엣지 AI로 자율이동성과 ROS 2 기반 플랫폼을 더욱 발전시키고 있다.

넷째, 5G 혁신에 헌신했다. 5G의 기술적 장점과 비즈니스 가치를 확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5G-DIVE에 가입해 이 단체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다섯째, 엣지 관련 모든 면에서 사상적 리더가 됐다. 세계적인 CIO, CTO, 기술 임원 초청 전용 커뮤니티인 포브스 테크놀로지 의회에 초청돼 AI, IoT, 로보틱스 주제에 대해 정기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최첨단 기술의 선봉장에 선 것을 증명하듯, 에이디링크는 2018년 컴퍼스 인텔리전스(Compass Intelligence)에 의해 올해의 엣지 컴퓨팅 회사로 선정됐다. 2019년에는 CRN의 ‘2019년 10가지 가장 핫한 IoT 기기 & 제품(The 10 Hottest New IoT Devices And Products Of 2019)’ 리스트에 선정됐다. 

짐 리우 에이디링크 CEO

짐 리우 CEO는 오늘날은 자동화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엣지에서의 자율성까지 고려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엣지 컴퓨팅의 미래는 엣지 자율성이다. 이제는 어떻게 모든 개별 기계, 로봇, 심지어 자율 차량을 가능한 한 스마트하게 만들어 자율성을 부여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효율성 문제를 해결하거나 이익을 얻기 위해 어떻게 하면 모든 기계, 사람, 심지어 유틸리티까지 서로 연결되고 '공동 작업'할 수 있을지 연구해야 한다. 이것이 엣지 컴퓨팅의 최종 목표다. 운영 효율성을 어떻게 지원해서 점점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지 그 방법에 관한 것”이라고 밝혔다. 

 

에이디링크, 지능형 제조를 실현하다

에이디링크 기계 상태 모니터링(MCM, Machine Condition Monitoring) 솔루션은 자산을 보호하고, 장비의 다운타임(작동이 멈춘 시간)을 예측하며, 유지 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 안정성을 개선해 설비의 처리량을 향상시킨다. 이번 호에서는 다양한 제조업체의 장비 관리와 진단 과제를 해결하고 있는 에이디링크의 솔루션을 소개한다. 

 

- 반도체와 중공업 산업을 위한 솔루션 

압축기, 진공 펌프, 모터, 베어링, 발전기가 올바르게 작동하는 것은 정상적인 발전소 운영에 있어매우 중요하다. 어떤 고장이나 이상이 생기면 생산이 중단될 것이다. 정기적인 장비 검사는 일상적이지만 심각한 손상을 방지하기에는 너무 늦은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한 수리와 교체 비용이 발생한다.

MCM-204: 24-비트 엣지 DAQ 시스템
MCM-204를 활용한 예측 유지 관리 솔루션 

에이디링크의 MCM-204(24-비트 엣지 DAQ 시스템)는 24/7(24시간 1주 7일 동안, 즉 1년 내내) 실시간 모니터링과 경보로 최적화된 장비 모니터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장비를 통해 제조업체는 다운타임을 최소화하고 장비 수명을 연장하며 유지 관리 비용을 절감해 운영 안정성과 산출량을 개선할 수 있다.

적용 사례로는 석유화학 플랜트의 예측 유지 관리 솔루션이 있다. 석유 화학 공장은 물, 가스 및 전기의 사용과 관련된 장비를 많이 배치한다. 기존의 수동 검사는 일반적으로 예기치 않은 다운타임을 제거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에이디링크의 MCM-204를 활용한 솔루션은 석유 화학 플랜트의 고장 위험을 근절하고 장비 가용성을 개선하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예방 유지 보수를 효과적으로 수립하도록 지원했다.

 

- 금속 가공, CNC, 몰딩 산업을 위한 솔루션

기존의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전환되고 있는 글로벌 제조업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유연하고 신속한 라인 변화가 필요하다. 빈번한 라인 변경은 복잡한 인력 조정 작업을 필요로 하며, 제대로 수행되지 않을 경우 과도한 생산 폐기물을 발생 시킬 수 있다. 가공 장비가 부정확한 설정을 자체 감지할 수 있을 만큼 지능화될 수 있다면 인공 과실·손실률을 크게 줄이고 생산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MCM-100 기계 상태 모니터링 엣지 플랫폼
MCM-100을 활용한 CNC 진동 모니터링 시스템

에이디링크의 MCM-100 기계 상태 모니터링(MCM, Machine Condition Monitoring) 엣지 플랫폼은 생산자가 가공 기계의 진동을 모니터링해 장비의 상태를 스마트한 방식으로 추적할 수 있다. 지능형 솔루션은 워크플로우의 후반부에서 품질 검사 후 결함을 발견하는 것이 아닌, 작업 프로세스 중에 발생하는 장비 문제를 예측한다. 그 결과, 예상치 못한 고장과 막대한 손실을 방지할 수 있으며, 결과와 장비 가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적용 사례로는 지능형 커팅을 가능하게 하는 CNC 진동 모니터링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이 시스템은 24시간 진동 모니터링을 적용해 CNC 공작 기계의 실시간 건강 진단을 가능하게 한다. 시스템이 가공 공정에서 이상 징후를 감지하면 프로세스 매개 변수 재설정(예: 스핀들 속도 제한) 또는 블레이드 교체 등을 통해 즉시 시정 조치를 취해 문제를 해결한다. 

 

- 장비 공급 업체와 유지 보수 업체를 위한 솔루션

극심한 시장 경쟁으로 인해 장비 구축 업체와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수익 증대를 위해 서비스와 제품을 차별화해야 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서비스를 확장하는 한 가지 방법은 MCM(Multi Channel Marketing) 서비스 계약이다. 이를 통해 보다 유연한 유지 보수 서비스 스케줄로 유지 보수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보다 정밀하게 예비 재고를 관리할 수 있으며, 기업 자산을 활성화할 수 있다. 

에이디링크의 MCM-204는 프런트 엔드 센서와 DAQ에서 백 엔드 클라우드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원격 모니터링에 필요한 거의 모든 측면을 포괄적으로 한번에 제공해 데이터 수집, 엣지 컴퓨팅, 데이터 분석, 업로드를 가능하게 한다. 이 디바이스는 엣지 컴퓨터와 DAQ 모듈의 기능을 결합한 엣지 장치로 IoT 게이트웨이를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사용자 측의 구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MCM-204를 활용한 원격 장비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적용 사례로는 원격 장비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공인 펌프 유통업체의 디지털 혁신이 있다. 대만의 공인 펌프 유통 업체인 타이키소는 에이디링크의 MC_204를 채택해 불과 3개월 만에 펌프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완료할 수 있었다. 이 시스템은 이제 타이키소의 정기적인 현장 검사 관행과 함께 고객에게 예방 유지 보수와 데이터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가동되고 있다. 

 

-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데이터 수집 솔루션

끊임없는 디지털화와 생산 수요의 변화에 직면한 제조업체는 비즈니스 크기와 관계 없이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 개발에 주목하고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을 고민하고 있다. 디지털 혁신의 첫 번째 단계는 기계의 상태와 생산 프로세스, 환경 매개변수를 이해하기 위해, 장비로부터 센서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다.

USB-1902 DAQ 모듈
반도체 공장의 USB DAQ 시스템

에이디링크의 USB-1902, USB-1903, USB-2401 등의 USB 데이터 수집 모듈은 다양한 유형과 브랜드의 기계 장비에 대한 장비 네트워킹과 정보 수집을 완료할 수 있다. USB를 통해 구동되는 에이디링크의 USB DAQ(데이터수집) 장치는 한 줄의 코드도 작성할 필요 없이 애플리케이션에서 자동으로 인식하고 작동하도록 구성할 수 있다. 잠금식 USB 케이블을 사용해 고진동 제조환경에서 연결을 보호하며, 정밀한 측정을 위해 높은 샘플링 속도와 고해상도를 지원하며, 풍부한 소프트웨어 지원으로 출시 시간을 단축한다. 

적용 사례로는 반도체 공장에서 에이디링크 USB DAQ 시스템으로 AI(인공지능)을 구축한 사례를 들 수 있다. 한국의 한 반도체 대기업이 중국에 있는 NAND 메모리 제조 기지를 확장하며, AIoT 시대에 진정한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고자 AI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를 수집 시설에 에이디링크 USB DAQ 모듈을 배치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추산에 따르면, 에이디링크의 USB DAQ 시스템은 장비 유지 보수 비용을 30% 절감하고, 불량품과 스크랩을 40% 절감하며, 생산효율을 20% 향상시킬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