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전기차 성장이 침체기에 빠져 있다. 주된 이유로는 내연기관차에는 존재하지 않던 불편함을 들 수 있다. 대표적인 게 배터리 충전 시간이다. 초고속 배터리 충전 기술이 등장하면서 충전 시간이 20분 안팎까지 줄어들었다. 그러나 주유하는 데 5분 남짓되는 시간이 소요되는 내연기관차와 비교하면 불편함은 여전히 존재한다. 최근 들어 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그중 하나가 배터리 교체다. 배터리 충전 시간을 줄일 수 없다면 배터리 자체를 빠르게 교체해 불편함을 해소하자는 의도다. 성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지난 2월 27일, 자동차 업계를 뜨겁게 달군 소식이 하나 전해졌다. 애플이 10년 가까이 개발을 진행해온 ‘애플카’의 개발을 중단하기로 한 것이다. 업계는 그동안 애플이 개발해 온 전기차 기반에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결합한 자동차를 멀지 않은 시일 내 공개할 것으로 예상해 왔다. 그러나 최근 애플은 결국 천문학적인 비용과 시간을 투자한 애플카 개발의 중단을 선언했다. 애플의 자동차 개발 중단은 생각보다 많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IT 업계를 넘어 자동차 업계, 그리고 미래를 위한 신기술 개발 분야까지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한동안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호령하던 K-배터리가 위기다.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무서운 성장 때문이다. 후발주자라는 이유로 국내 기업들이 등한시 하던 사이, 중국 배터리 업체들은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바탕으로 한 저렴한 가격과 빠른 기술 성장으로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업계를 지배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소위 빅3로 불리는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내놓고 있다. 그중 이번에는 삼성 SDI의 대응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 지난해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한동안 전 세계 전기차의 배터리 공급은 대한민국이 책임져 왔다. 초기 전기차 대다수는 성능과 효율성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대한민국이 개발 및 제조하는 삼원계 배터리는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완벽히 부합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전기차 보급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자 상황은 역전 됐다. 전기차의 성능보다는 가격으로 시장의 무게 중심이 쏠리기 시작한 것이다. 때문에 성능은 일부 포기하더라도 가격이 훨씬 저렴한 중국산 배터리를 찾는 곳이 많아지고 있다. 물론 K-배터리의 반격도 만만치 않다. 중국산 배터리의 파상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전고체 배터리는 여러 면에서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현재의 배터리 한계를 해결할 기술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에너지 밀도 향상, 외부 온도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안정성 등이 전고체 배터리의 대표적인 장점이다. 그러나 한편 전해질이 고체라는 특성은 기술 개발과 상용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기도 한다. 업계와 전문가들이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 시점을 2030년 전후로 예상하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에 대한 노력은 멈추지 않고 있다. ▶ 전고체 배터리 개발의 중심에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오늘날 전기차의 가장 큰 단점으로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짧은 주행거리, 긴 충전 속도 등이 꼽힌다. 이 모든 단점은 전기차의 한 가지 부품에서 비롯된다. 바로 배터리다. 따라서 전기차의 배터리 구조와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하지 않는 이상 지금의 단점을 일순간 개선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언급되는 것이 바로 전고체 배터리다. 일명 ‘꿈의 배터리’라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는 무엇이며, 어디까지 발전했는지 살펴봤다. ▶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현재 배터리의 문제전기차 뿐만 아니라 내연기관 차 그리고 다양한 산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전기차의 최대 화두는 단연 배터리 충전과 주행거리다. 이 문제는 전기차가 등장한 이래 끊임없는 논쟁의 대상이었고, 반드시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배터리 충전 시간은 전기차 보급의 최대 걸림돌로 여겨지고 있다. 다행히도 최근 들어 급속한 기술 발전 덕분에 전기차의 배터리 충전 시간은 빨라지고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전기차의 배터리를 80%까지 급속 충전하는데 30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18분 이내면 배터리 충전이 가능해졌다. 여기에는 전기차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오늘날 자동차 운영체제(OS)는 전 세계 최대 빅테크 기업인 구글과 애플이 주도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동차가 이미 단순한 운송수단을 넘어 일종의 전자기기로 변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자동차 제조사들은 손쉬운 방법으로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구글과 애플의 도움을 받고 있다.물론, 모든 제조사들이 같은 방식을 따르는 것은 아니다. 일찍이 자동차 운영체제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한 곳이 적지 않다. 그 결과, 구글와 애플을 기반으로 하는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과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많은 사람이 전기차 대중화의 걸림돌로 높은 가격을 지목한다. 실제로 전기차는 비슷한 크기 또는 성능을 지닌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평균 1000~2000만 원가량 비싸다. 가장 큰 이유는 배터리 때문이다. 현재 판매 중인 대다수 전기차의 가격 중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 내외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배터리 가격만 낮아진다면 전기차의 가격 또한 인하돼 보급률이 올라갈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현재 이런 예상을 가능하게 하는 배터리 기술 중 하나가 바로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미래의 운송 수단은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로 국한되지 않는다. 하늘을 날거나 물 위를 건너는 모든 수단을 아우른다. 그래서 미래의 운송 수단을 모빌리티라 부른다. 그중 현재 가장 각광받고 있는 모빌리티는 하늘을 나는 AAM(Advanced Air Mobility)이다. AAM은 최근까지 UAM(Urban Air Mobility)이라 불리던 항공 모빌리티의 확장된 개념이다. 그렇다면 AAM과 UAM의 차이는 무엇이며, AAM의 개발 현황은 어디까지 진행 중일까? ▶차세대 모빌리티로 주목받는 항공 모빌리티의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자율주행차량은 더 이상 먼 미래의 얘기가 아니다. 심지어 이미 그중 일부는 반자율주행이라는 이름으로 우리의 일상에 침투해 있다. 그러나 우리가 상상했던 완벽한 자율주행의 보급은 더딘 것 또한 사실이다. 그만큼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하는 데에는 넘어야 할 변수,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하지만 자율주행 기술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곳에서 수많은 테스트를 거치며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 일상이 이뤄지는 곁에서 말이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진행 중인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범 운행이 대표적인 예다. ▶전국 24개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차량용 반도체가 주목받고 있다. 그동안 차량용 반도체는 모바일, AI 등 다른 반도체 분야에 비해 많은 주목을 받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물론, 자동차에 반도체가 전혀 쓰이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별다른 전자장치가 탑재되지 않은 전통적인 내연기관 자동차 한 대당 반도체가 200~300개가량 쓰였다. 그러나 기존 차량용 반도체 대다수는 전자장치를 단순 제어하는 역할만 했다. 그래서 사양이 낮았고 가격도 1~2달러 정도에 불과했다. 다시 말해 수요는 있었지만 돈이 되지 않는 시장이었다. 그러나 이젠 상황이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자동차의 미래가 자율주행 기술에 있다는 건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에 따라 정부는 지난해 하반기, 2027년까지 운전자 개입이 필요하지 않은 레벨 4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는 2035년까지 레벨 4 자율주행차의 보급률을 50%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도 포함됐다.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이 같은 계획은 불가능해 보일 것 같았다. 그러나 올해 들어 레벨 3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자동차가 잇따라 발표되거나 출시를 앞두고 있어 그 실현 가능성에 기대가 모이고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자동차에서 헤드램프는 필수적인 요소다. 어두운 곳에서 전방을 환하게 비춰주는 헤드램프가 없다면 주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헤드램프는 자동차가 발명된 초기부터 적용되어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헤드램프의 기능은 확장 중이다. 단순히 어둠을 밝히는 것을 넘어 자동차 브랜드의 디자인 정체성을 담아내고 있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 시대에 이르러서는 더욱 다양한 기능을 품고 있다. 말 그대로 자동차 헤드램프는 과거에는 생각지도 못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수십 년 이상 지속되어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자동차의 기술 발전은 생각 이상으로 빠르다. 불과 몇 년 전까지는 생각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기술이 자동차에 접목되어 생활을 윤택하게 해주고 있다. 대표적인 게 디지털 기술, 정보통신 기술과의 융합이다. 덕분에 반자율주행 같은 첨단 기능의 구현이 가능해졌다. 최근 들어 자동차에는 또 다른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바로 각종 IT 기술로 건강을 챙겨주는 헬스케어 기술이다. 자동차용 헬스케어 기술은 자동차를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이동 공간, 더 나아가 생활 공간으로 확장시켜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완벽한 자율주행 자동차가 나오기 위해서는 여러 기술이 필요하다. 지금의 운전자만큼 자동차를 능수능란하게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이 대표적이다. 또 다른 기술도 있다. 바로 자동차와 외부를 연결하는 통신 기술이다. 자동차 제어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자동차가 주변 환경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그래서 필요한 게 바로 V2X(Vehicle to X)다. 최근 이 V2X 분야에서 대한민국 기업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V2X는 무엇이며, 대한민국의 기업들은 이 V2X 발전을 어떻게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로봇은 기술 문명의 발달을 상징한다. 이미 생산 현장에서 효율성을 입증한 로봇은 이제 일반적인 서비스는 물론 국방 등에서도 점진적으로 인력을 대체하고 있다. 한국의 로봇 산업경쟁력은 순위로는 세계 5~6위권 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선도그룹과는 기술 격차가 큰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로봇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낮은 부품 경쟁력 제고와 R&D 인력 강화를 선결조건으로 꼽고 있다. ▶ 나날이 성장 중인 국내외 로봇 시장국내외 로봇 시장은 연일 급성장 중이다. 국제로봇연맹에 따르면 오늘날 로봇은 크게 제조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오늘날의 자동차에는 불과 수 년 전만 하더라도 상상할 수 없던 첨단 기능이 탑재되고 있다. 대표적인 게 HUD(Head Up Display)다. 자동차의 앞유리 또는 전용 패널을 통해 여러 정보를 전달해주는 게 HUD의 핵심이다. 한 때는 고급차의 전유물이었던 HUD는 오늘날 여러 차종에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HUD의 발전 가능성과 시장 규모다. HUD는 단순히 자동차의 한 부품이나 편의장비를 넘어 자동차의 디지털화와 자율주행 기술을 대변하며 빠르게 시장 규모를 키워가고 있다. 항공기
[테크월드뉴스=김창수 기자] 저온 납땜(Low-temperature soldering; LTS) 는 보드와 부품을 제조하는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친환경적 잇점을 제공한다. ▶ LTS 소개일반적인 무연 납땜 과정 에선 리플로우 오븐이 약 260°C에서 연속 작동한다. 더 낮은 온도에서 작동하는 LTS는 운영 비용과 CO₂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낮은 온도에서 리플로우를 통해 회로 기판 및 구성 요소에 가해지는 열을 줄여 얻는 이점도 있다.2017년 인텔과 레노보는 190°C에서 장착된 보드를 리플로우할 수 있는 표면 실장 어셈블
[테크월드뉴스=양승갑 기자] 웹 3.0 X 메타버스 컨퍼런스인 2023 메타콘이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된다.서울메타위크의 메인 이벤트인 2023 메타콘은 Web3, 블록체인, AI, 메타버스 등 다양한 산업의 흐름과 정보를 공유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네트워킹 및 지식공유 페스티벌이다.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서울메타위크: 2023 메타콘은 ‘웹 3.0 X 메타버스: 초연결의 미래’라는 주제로 웹 3.0과 메타버스의 현황과 전망, 다양한 인사이트를 나눈다. 이번 행사는 29~30일 양일간 20개 이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