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이건한 기자] 자일링스가 버설(Versal) ACAP 제품군의 세 번째 시리즈, '버설 프리미엄(Versal Premium)'을 발표했다. 본 시리즈는 적응형 플랫폼상에 저전력 최적화된 코어를 긴밀히 통합하고, 높은 대역폭과 컴퓨팅 밀도를 제공한다. 제품의 주요 타깃층은 열적·공간적 제약이 있는 환경과 애플리케이션 가속화가 필요한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들이다. 

버설은 적응형 컴퓨팅 가속화 플랫폼(ACAP: Adaptive Compute Acceleration Platform)이다. TSMC의 7nm 공정 기술로 개발됐으며,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기능과 동적 구성을 지원하는 하드웨어 가속화 기능, 사전 설계된 연결과 보안 기능 등을 두루 갖춰 제품의 시장 출시기간을 크게 단축시켜 준다. 

또한 현세대 FPGA와 비교해 최대 3배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통합 이더넷과 인터라켄(Interlaken), 암호화 엔진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주요 FPGA의 컴퓨팅 밀도를 2배로 높이거나 다변화되는 클라우드 네트워킹 작업 부하에 대응하는 적응형 기능을 제공한다. 

버설 프리미엄 아키텍처

빠르고 안전한 네트워크

버설 프리미엄 시리즈는 최대 9Tb/s까지 확장 가능한 적응형 직렬 대역폭을 제공함으로써 5G 등 새로우 네트워크 등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부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12G PAM4 트랜시버와 통합 연결 기능을 활용해 코어, 메트로, DCI(Data Center Interconnect) 인프라에서 포트당 대역폭 밀도를 2배로 늘리고, 지연시간을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다.

적응형 클라우드 가속화

버설 프리미엄 시리즈는 하이퍼스케일 컴퓨팅의 광범위한 데이터센터 작업부하에 대해 최고 수준의 가속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사용자 지정이 가능한 데이터 계층구조와 120TB/s 이상의 온칩 데이터 대역폭을 통해 주요 병목현상을 제거하고, 데이터 이동을 줄일 수 있으며, 사전 설계된 연결 기능과 코어를 통해 기존 클라우드 인프라에 드롭인(Drop-in)을 통합할 수 있다.

 

버설 프리미엄 시리즈는 2021년 상반기에 조기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샘플이 공급될 예정이다. 현재 문서화된 자료가 제공되고 있으며, 고객들은 버설 프라임 평가 키트를 통해 시제품 제작을 시작할 수 있다. 버설 프라임 디바이스는 버설 프리미엄 디바이스와 동일한 많은 아키텍처 블록으로 구현돼 있으며, 버설 프리미엄으로의 핀 마이그레이션이 지원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