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교육부는 16일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지원대상으로 경남, 충북, 광주·전남 지역혁신 플랫폼을 최종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 사업은 지역의 대학이 지역과 협력관계를 형성, 우수인재를 육성하고 청년의 지역정주를 높이는데 핵심역할을 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국고 1080억 원와 지방비 총사업비의 30%가 지원된다.  

지자체와 대학, 다양한 지역혁신기관들이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의 중장기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지역의 핵심분야를 선정하고, 지역 내 대학들이 핵심분야와 연계해 교육체계를 개편하고 지역혁신기관과 협업해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지난 6월 19일 사업신청 접수결과, 비수도권 14개 모든 시도가 단독 또는 연합으로 총 10개 플랫폼을 구성해 지원했으며, 이들 플랫폼을 대상으로 한 평가결과 3개 플랫폼이 선정됐다. 

경남은 17개 대학, 49개 지역혁신기관 등으로 플랫폼을 구성해 제조엔지니어링, 제조ICT, 스마트공동체 3개 핵심분야를 선정했다. 경상대, 창원대, 경남대 등를 비롯해 경남교육청, LG전자·Central·KAI·LH 등 도내 기업과 한국전기연구원·재료연구소 등이 참여한다.  

충북은 제약바이오, 정밀의료·기기, 화장품·천연물 등 바이오 산업과 관련된 3개 분야를 핵심분야로 선정했다. 충북대, 한국교통대 등 15개 대학과 충북교육청,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충북산학융합본부·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오송 베스티안병원 등 44개 지역혁신기관으로 플랫폼을 구성했다. 

광주·전남은 2개 지자체가 연합해 15개 대학, 32개 지역혁신기관 등으로 플랫폼을 구성ㅎᅟᅢᆻ으며, 에너지신산업, 미래형운송기기 2개 핵심분야를 선정했다. 참여 대학과 기관은 전남대, 목포대 등과 광주/전남교육청, 광주/전남테크노파크, 한국전력공사, 광주전남연구원·자동차부품연구원 등이다.  
 
선정된 지역혁신 플랫폼은 공통적으로 지역대학들이 자율적으로 상생·협력체계를 구축, 지역대학들이 가진 강점분야를 중심으로 ‘공유대학 모델’을 제시했다.

공유대학 모델들은 대학의 온라인 교육인프라와 지역대학 간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운영하며, 이를 통해 공동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공동·복수학위 추진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지역 혁신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현장실무 교육을 활성화해 지역 기반 온·오프라인 교육 체제를 구축하고, 고등교육의 질을 제고하는 효과를 가진다.

특히 경남이 개발한 공유형 대학 ‘USG 모델’은 지자체·대학·산업체의 협업을 극대화해 ‘지방대학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혁신적 시도’라는 평가를 받았다. USG 대학은 1~2학년 과정은 공통교양 플랫폼을 통해 이수하고 3~4학년 과정은 중심대학에서 개발한 학·석사연계, 융·복합전공, 자기설계전공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했고, 소속대학과 USG 학위를 공동 수여하고 주요 기업이 채용 시 USG 인증서를 발급하는 등 취업을 지원한다.  

지역별로 이전공공기관, 지역혁신클러스터 기업, 연구개발특구 연구소의 수요에 맞춰 핵심인력 육성체계 구축계획을 세웠다. 지역은 이를 통해 지방대학 혁신(공급)과 일자리(수요) 연계체제를 구축하고, 지역인재 육성-취·창업-정착의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한다.

충북은 지역의 바이오 산업기반에 맞춰  ‘바이오헬스’ 관련 핵심분야만을 선택, 충북 바이오헬스 산업 인력 양성체계를 구축해 바이오산업의 수요와 공급을 매칭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초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을 연계해 고급인재 육성의 체계성을 확보하고 대학의 역량을 지역사회로 확장하고자 했다. 

광주·전남에서는 대학이 공동 LMS 시스템을 통해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내 고교에 비대면 학습콘텐츠를 제공하고, 교원의 다과목 지도역량 강화를 지원해 핵심분야 산업의 생애주기적 인력양성체계를 공고화하는 계획을 마련했다.
 
교육부는 지역의 이런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을 연내 개정해 플랫폼 구축지역에 고등교육 규제샌드박스 체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지역혁신 플랫폼을 통한 교육․지역혁신방안 추진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를 재검토하고, 규제특례의 시범적용을 통해 그 효과성을 검토해 향후 전면적인 고등교육 규제혁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박백범 교육부차관은 “대학과 지자체 간 협업을 통해 다양한 지역혁신 모델이 구축·발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교육부는 규제혁신 등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이들의 성공모델을 바탕으로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을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