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선연수 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2020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국토부는 기존 2차원 지도의 원천데이터(도화성과)를 이용해 LOD 1(Level of Detail, 총 4단계) 수준의 3차원 지도 신속히 구축해나갈 방침이다(3차원 지도 시범사업).

이를 통해 전국 3차원지도 시범사업과 지자체들의 3차원 공간정보 구축 사업 등 953개 공간정보사업(4035억 원 규모)이 본격 추진된다. 구체적으로는 2753억 원이 투입되는 중앙부처의 72개 사업, 1463억 원이 투입되는 전국 지자체의 881개 사업으로 구성된다. 3차원 공간정보는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데이터경제 등 새로운 성장산업들의 엔진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국토부는 이 기술이 위치기반 서비스 산업의 핵심이 된다고 설명했다.

시행계획에 따라 전국 3차원지도 시범사업을 착수, 국토전용위성(금년 1호 발사) 운영 준비, 디지털 지적재조사 대폭 확대(156억→450억, 20만필지 정비), 지자체 3차원 공간정보 구축(서울, 대구, 성남 등) 등이 진행된다. 이와 함께, 국민생활 안전을 위한 지하공간 3D 통합지도(수도권 25개 시)를 확장하고, 공간빅데이터 분석플랫폼을 민간에 개방해 창업을 지원하는 등 관련 산업도 육성할 계획이다.

 

영상해상도 50cm(흑백 50cm, 칼라 2m) 성능의 국토전용위성 작동 방식

국토부는 전국 3차원지도 시범사업, 국토전용위성, 지적재조사, 지하공간 통합지도 등 51개 사업을 추진한다. 지하공간 통합지도는 굴착공사 시 관로 등 지하시설물 파손 사고를 예방하고 재해·재난 시 지하공간정보를 적기에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이다. 해수부는 연안해역 조사 사업, 환경부는 자연환경 지리정보 데이터 베이스 구축, 농림부는 팜맵(Farm-map) 갱신·활용서비스 구축, 산림청은 산사태 위험지도 구축 등을 진행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