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선연수 기자]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시범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추진된다. 이는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가 협력해 범부처로 시행되는 사업으로 올해 총 150억 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시범사업 운영 절차 (출처: 산업부)

시범사업 추진 계획은 지난 12일 열린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시범사업 추진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결정됐다. 본 추진위는 송시영 위원장(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교수)을 비롯한 의료계·학계·산업계·환자단체 등 총 20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외에도 운영위원회, 사무국, 전문위원회, 5개 정부·출연연이 컨소시움을 구성해 운영을 지원한다.

먼저 향후 2년간(2020~2021년)의 시범사업기간 동안 희귀질환자를 매해 5000명 모집하고, 선도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매해 5000명을 확보해, 총 2만 명 이상에 해당하는 임상정보와 유전체 데이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선도 사업으로는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울산 1만명 게놈프로젝트 등이 있다.

수집된 임상정보와 생산된 유전체 데이터는 질병관리본부, 국가생명연구자원센터(KOBIC),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원칙적으로 공유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같은 데이터는 민감한 정보인만큼 개인 정보 유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수집·생산 단계에서 각각의 아이디(ID)를 부여하고 폐쇄망을 구축하는 등 데이터 관리에 만전일 기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희귀질환 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주고, 현재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유전체 데이터 분석 관련 소재·부품·장비를 국산화하는 등 활용 영역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