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설치와 고정 IP 주소 수정법

지난 호에서는 젯봇을 직접 사용해 보고 같은 종류의 다른 제품들과는 어떤 장단점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봤다. 이번에는 젯슨 나노를 제어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설치법과 이미지 다운로드, 고정 IP 주소 수정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참고기사-젯슨 나노 키트 가이드 ‘젯봇’ 개봉기

APK 다운로드 

우선 젯봇을 제어하기 위한 앱을 설치해 보자. 안드로이드를 사용할 경우 플레이 스토어에서 ‘Yahboom Robot’을 검색해 앱을 다운로드한다. 앱스토어에서도 마찬가지로 ‘Yahboom Robot’을 검색해 앱을 설치한다.

[그림1]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야붐 로봇 앱

젯봇(JetBot) 로봇 카 조립

[그림2]
[그림3]
[그림4]

젯봇을 조립할 경우 자체 매뉴얼 또는 조립 영상을 따라야 한다. 또한 동작하기 전에는 [그림2] [그림3] [그림4]처럼 배선 상태를 확인해보자.

이미지 다운로드

젯봇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경우 야붐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사용해야 한다. [그림5] 사이트에 접속해 Download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해 다운로드해야 하는데, 32G SD 카드가 있을 경우 System image(for 32G SD card)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64G SD가 있는 경우 System image(for 64G SD card)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참고로 사용자 이름은 ‘jetbot’ 비밀번호는 ‘yahboom’이다.

http://www.yahboom.net/study/JETBOT

고정 IP 주소 수정

동작을 시작하기 전, Wi-Fi에 연결하도록 장치를 구성하고 고정 IP 주소를 구성해야 한다. 먼저 HDMI 케이블로 디스플레이에 연결하고, 로봇의 전원 스위치를 열어 마우스와 키보드를 연결한 후 화면 오른쪽 상단에서 연결할 Wi-Fi를 선택한다. 연결이 완료된 후 IP 주소 네트워크 세그먼트를 확인하려면 연결정보를 확인하면 된다. 입력명령은 ‘ifconfig’다. 만약 IP 주소가 192.168.1.xxx인 경우 고정 주소는 192.168.1.67로 수정된다[그림6].

[그림6]

이제 이미지 구성파일 ‘Config.txt’에서 현재 고정된 IP 주소를 수정해준다. 위치는 ‘/home/jetbot/yahboom-jetbot/config.txt’에 있다. 명령어는 ‘cd yahboom-jetbot -> ls -> vi config.txt’이며, config.txt 파일 형식은 임의로 변경하지 말아야 한다. 끝으로 수정이 완료된 후 로봇을 다시 시작하면 앱으로 젯봇을 제어할 수 있다. [그림7][그림8][그림9].

[그림7]
[그림8]
[그림9]

마치며

이번에는 앱 설치과 고정 IP주소 수정을 통해 젯봇을 제어할 수 있게 됐다. IP 고정 주소를 수정하는 작업에 사용된 명령어는 어렵지 않지만, 리눅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겐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이후 이어지는 다음 호에서는 설치한 앱으로 직접 젯봇을 제어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