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배유미 기자] 지난 7월호에서는 젯봇 앱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다. 8월호에서는 라떼판다 델타에 대해 소개했는데, 이번에는 7월호에 이어 젯봇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도구와 프로그램 설정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젯봇 개발을 위해서는 PC(Host)에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과, 젯봇에서 실행해야 할 프로그램이 있다. PC에는 ▲WinSCP ▲PuTTY/Xshell 프로그램을, 젯봇에는 ▲Jtop을 실행해야 한다.

 

WinSCP 설치

[Jetbot AI Car]→[Annex]→[Tools]→[winscp556_setup.1416364912.exe] 패키지 경로를 통해 설치가 가능하다. WinSCP는 윈도우 환경에서 SSH를 사용하고 SCP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오픈 소스 그래픽 SFTP 클라이언트다. 주요 기능은 로컬 컴퓨터와 원격 컴퓨터 간 파일을 안전하게 전송하도록 하는 것이다.

WinSCP는 [그림 1]과 같이 구성이 돼 있다. 호스트 이름과 IP 주소, 포트 번호, 사용자 이름, 암호를 구성한다. 이후 암호를 기억하고 연결 관련 정보들을 저장하도록 선택한다. 이렇게 하면 다음에 사용할 때 LAN에 있는 젯봇의 IP주소가 변경되지 않는 한 IP 주소와 비밀번호를 다시 입력할 필요가 없다.

[그림 1] WinSCP 화면구성 (자료제공=IC뱅큐)

 

우선, [그림 2]를 참고해 보자. 예를 들어, 현재 IP주소는 192.168.1.67이다. 사용자 이름(jetbot)과 암호(yahboom)을 각 공란에 입력한다.

[그림 2] WinSCP 예시화면 (자료제공=IC뱅큐)

 

이후 로그인을 하면 [그림 3]처럼 화면이 나타난다. 항목이 있고, 각 파일은 드래그 앤 드롭할 수 있다. 시스템 간 윈도우와 원격 리눅스(Linux) 파일을 전송해야 하는 경우, 대상 폴더를 드래그해서 진행하면 된다.

[그림 3] 접속 화면 (자료제공=IC뱅큐)

 

참고로,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WinSCP의 인코딩 형식과 들여 쓰기 규칙이 원본 파일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수정 후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해당 화면 내에서 파일을 직접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PuTTY/Xshell 설치

[Jetbot-AI Car]→[Annex]→[Tools]→[PuTTY.exe] 경로를 통해 들어가면 PuTTY를, [xshell-6]을 접속하면 Xshell을 설치할 수 있다. 설치하면 PuTTY는 [그림 4]와 같이, Xshell은 [그림 5]와 같은 화면이 실행된다.

[그림 4] PuTTY 실행화면 (자료제공: IC뱅큐)
[그림 5] Xshell 실행화면 (자료제공=IC뱅큐)

여기에서 Xshell이 가지고 있는 장점에 좀 더 주목해 보겠다. 먼저, Xshell은 여러 콘솔을 여는 동안 대화를 복사하거나 새 연결을 열어 여러 창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그림 6]처럼 여러 패키지의 로그인 정보를 기록하는 연결기능이 탑재돼 있으며, [그림 7]을 통해 색을 개인이 지정할 수 있다.

[그림 6]
[그림 7]

 

Jtop 실행

Jtop은 터미널에서 실행돼 엔비디어 젯슨(NVDIA Jetson) 제품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보고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 모니터링 유틸리티다. 해당 프로그램에는 젯봇의 실행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4개의 인터페이스 페이지가 존재하는데, ▲All ▲GPU ▲CTRL ▲정보 페이지로 구분된다.

먼저, All[그림 8]은 CPU, Memory, GPU, 디스크, 팬 등 개발 보드에 대한 모든 정보와 젯슨 클락(Jetson Clocks), NVP모델 등 기타 상태에 대한 모든 정보를 수집한다. GPU[그림 9]는 엔비디아 젯슨의 실시간 GPU 기록 정보를 나타낸다. CTRL[그림 10]은 상태를 제어하며, 정보[그림 11]는 라이브러리, CUDA, 일련번호, 인터페이스 등에 대한 모든 정보를 수집한다.

[그림 8] All
[그림 9] GPU
[그림 10] CTRL
[그림 11] 정보

 

한편, Jtop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는, [표 1]과 같다.

[표 1] Jtop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

 

또한, 키보드로도 젯봇을 제어할 수 있다. a키를 누르면 젯슨 클락 서비스를 시작하거나 중지할 수 있다. 참고로, 젯슨 클락은 명령 후 60초 후에 시작된다. e키를 누르면 젯슨 클락 온보드 부팅을 시작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다. +/-키를 누르면 NVP 모델을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으며, p/m 키를 누르면 팬 속도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 단, 젯봇은 이동식 팬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 기능은 무시할 수도 있다.

 

기타 기능

젯슨 릴리즈(Jetson_release)

젯슨 릴리즈에서는 [그림 12]와 같이 젯봇의 환경 구성 요소 버전이나 상태 등 현재 버전에 대한 정보를 표시한다.

[그림 12]

 

데이터 전환 grep JETSON

이 스크립트는 젯슨의 하드웨어 버전과 설치된 젯팩을 이해하기 위한 간단한 환경 변수를 생성한다. 화면은 [그림 13]과 같이 나타난다.

[그림 13]

이렇게 이번 9월호에서는 젯봇 프로그램 설정법을 모두 알아봤다. 다음 호에서는, 직접 젯봇 펌웨어를 만들어보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