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젯봇 사용 가이드 ②
상태바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젯봇 사용 가이드 ②
  • IC뱅큐
  • 승인 2020.07.3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사용법

[테크월드=배유미 기자] 지난 호에서는 젯슨 나노를 제어하기 위한 앱 설치법과 이미지 다운로드, 고정 IP 주소 수정법에 대해 살펴봤다. 이어서 오늘은 앱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APK 살펴보기

사용할 장치를 선택하기 위해 먼저 아래와 같이 앱 왼쪽 상단의 버튼을 클릭해준다.

그 다음 ‘JETBOT’ 섹션을 선택해 아래와 같이 리모콘 인터페이스로 들어간다.

이후 부저가 3번 울리고 젯봇(jetbot)의 RGB 표시등이 켜질 것이다. 잠시 대기한 후, 아래와 같이 상단 모서리에 있는 Wi-Fi 아이콘을 클릭한다. 이후 구성 인터페이스로 접속하게 되는데, 첫 번째 시험용 IP 주소 구성을 선택한 다음, 클릭해 연결하도록 설정해 준다.

Wi-Fi 연결에 성공했다면, 위 그림처럼 기능 선택 인터페이스 화면으로 변환된다. 단, 포트 번호나 비디오 포트 번호의 기본값은 6000, 6001로 수정하면 안 된다. 이후 접속하고 나면, 원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먼저, 인터페이스에서 ‘조종(Control)’을 선택해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APK 인터페이스로 들어간 후, APK에서 비디오 화면을 약 2분 정도 기다려야 한다. 이후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먼저, 좌측의 ‘Face’ 버튼을 터치해 얼굴 인식 추적 인터페이스로 접속하고, 이후 얼굴 인식 기능을 ‘Clear’를 클릭해 마무리한다. 우측에서는 RGB 스트립, 서보팬∙경사나 리프티팬∙경사를 제어할 수 있다.

‘Color Track’ 항목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해당 화면에서는 다른 색상을 클릭해 해당 색상 추적을 자동으로 입력하고, ‘X’ 가 있는 마지막 버튼을 선택해 색상 추적 모드를 종료할 수 있다. 색상 추적은 주위의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밝은 환경에서 사용해야 보다 정확한 추적이 가능하다.

‘Colorful Light’를 선택하면, 인터페이스에서 다른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그 중 왼쪽과 오른쪽 +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RGB 조명의 숫자가 팝업된다. 이후 다른 RGB 표시등을 설정하고 OK를 클릭한 후, Close를 선택하면 인터페이스를 닫을 수 있다. 다만, 해당 기능 이용 시 짧은 시간 동안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Auto Avoid(자동 회피)’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시스템이 장애물을 장시간 로드해야 한다. 때문에 약간의 대기 시간이 필요하다. 로드 이후 회피를 시작하면, 비디오 화면이 일시 중지된 후, 새로 수정된다. 이후 시스템이 모델을 로드하고 로딩이 완료된 후 장애물 회피 모드로 들어간다. 장애물 감지를 위한 임계 값 크기는 오른쪽 하단 모서리에 표시된다.

 

AUTO FOLLOW

자동 추적(Auto Follow)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상을 선택해야 한다. 그 다음 ‘Start follow’ 버튼을 누르면 로봇이 자동으로 대상 개체를 따르고, 화면에도 인식된 물체를 표시한다. 단, 여기서 물체가 너무 빨리 움직이면 안 되며, 대상 물체가 비디오 화면 내에 있지 않다면, 로봇은 추적을 멈춘다. 카메라가 여러 개의 물체를 감지하면, 시스템은 가장 가까운 물체를 추적 대상으로 선정한다. 추적하고 있는 물체는 빨간색으로 표시되며, 그 다음 2순위로 추적할 물체는 녹색으로, 그 다음 순위로 추적할 물체는 푸른색으로 표시된다.

 

마치며

지금까지 애플리케이션에서 어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어떻게 작동할 수 있는지 알아봤다. 앱 사용 시 사물 로드시간 때문에 지연이 생기지만, 앱 사용법 자체는 매우 간단하다. 또한, 방해가 될 만한 요소를 앱을 통해 원천적으로 제거하도록 구성돼 있어, 효과적인 인식과 추적이 가능하다. 이제 앱을 통해 젯봇의 얼굴인식, 물체추적, 자율주행, APP 컨트롤 등 다양한 기능을 좀 더 쉽고 간편하게 사용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