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아두이노, 마이크로: 비트, 라즈베리파이 등 오픈소스 하드웨어 중에서 성능이 좋은 편에 속하는 라떼판다(Lattepanda board)에 대해 알아보겠다. 라떼판다 보드 기기에는 오리지널, 알파, 델타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 그 중에서도 이번에는 ‘델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델타는 알파 대부분의 성능과 오리지널의 저렴한 가격을 융합한 하드웨어로, 라떼판다 기기의 보편성을 대표하는 기기로 출시됐다. 그렇다면, 라떼판다 알파와 오리지널 제품들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그림 1] 라떼판다 델타 (자료제공=IC뱅큐)

[그림1]의 라떼판다 델타에는 로봇 컨트롤러와 매력적인 프로젝트 코어, IoT 장치 또는 AI 작업과 관련해 가격대비 효율적인 기능을 가진 인텔 8세대 셀러론 N4100 프로세서가 적용돼 있다. 또한, x86기반의 SBC(single-board-computer) 디자인으로 컴퓨팅 사이즈를 랩톱의 크기에서 휴대 전화의 크기로 축소했다.

이번에도 윈도 10 프로 액티베이티드(Pro Activated)를 기본 OS로 출하하고 있지만, 1세대 제품과 달리 더욱 다양한 개발환경을 갖추기 위해 리눅스 호환 OS를 추가했다. 이를 통해 윈도나 리눅스 등 이중 OS를 지원할 수 있다. 또한, 라떼판다 델타에 기본적으로 윈도10이 설치돼 있지만, 공식 홈페이지에서 리눅스나 윈도를 재설치하고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두가지 OS 설치에 대한 가이드도 마련돼 있다.

우선, 라떼판다 델타는 [그림 2]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먼저, 단단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디자인이 깔끔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특히, 초박형 디자인으로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 또한, 윈도와 리눅스 이중 OS를 지원하며, 클라우드와 사물에 대한 고효율 네트워킹을 자랑한다. 인터페이스도 최대 42개로 확장할 수 있으며, 멀티블 OS로 다양한 방식의 효율적인 코딩도 가능하다.

[그림 2] 라떼판다 델타 구조 (자료제공=IC뱅큐)

라떼판다 델타 핀아웃과 하드웨어 다이어그램을 통해서는 다양한 센서와 호환할 수 있다. 델타는 로봇 구성 요소·프로젝트와 같은 임베디드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 설계됐다. 따라서 외부 전원 공급 장치가 필요한데, 권장 표준 전원 솔루션은 공식 라떼판다 어댑터 인델타와 함께 제공되는 PD 전원 어댑터다.

12V DC 입력-JST PH 2.0-4P 커넥델타 전원 입력 커넥터의 전압 범위는 7.4~15V다. 따라서 LiPo 배터리를 사용하려면 2~4셀을 사용해야 한다. 표준 전원은 2A/12V이며, 필요한 최대 부팅 전력은 약 10와트다. 작동 전력은 CPU 전력 사용량 5% 미만일 때 3와트다.

[그림 3] M.2 인터페이스의 왼쪽(M)과 오른쪽(E) (자료제공=IC뱅큐)

M.2 인터페이스의 경우에는 [그림 3]처럼 M과E로 나눠진다. M키 인터페이스는 PCI-E X2만 허용하며, NVMe SSD와 호환된다. ADT 링크와 같은 고품질 어댑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eGPU를 연결할 수 있다. 또한, E키 인터페이스는 PCI-E X2,USB 2.0 또는 UART통신을 허용한다.

가장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로 세 가지 모두 USB 3.0으로 USB 2.0 표준보다 10 배 빠른 최대 5Gbit/s (625MB/s)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며, 라떼판다는 큰 대역폭으로 리얼센스(RealSense) 카메라나 가상 현실 헤드셋과 같은 더 많은 액세서리에 연결할 수 있다.

보드에는 공식적으로 USB Type-C라고 하는 USB-C 인터페이스가 있다. DP, DVI, SD카드 소켓과 같은 인터페이스로 더 많이 확장하기 위해 12V 전원 입력 또는 USB-C 허브로 사용할 수 있다. 다음은 라떼판다의 상세 스펙이다.

라떼판다 델타 상세 스펙 (자료제공=IC뱅큐)

또한, 라떼판다와 라떼판다 알파, 라떼판다 델타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라떼판다 오리지널, 알파, 델타 비교 (자료제공=IC뱅큐)

 

마치며

라떼판다 델타보드의 경우 오리지널 보드와 알파 보드의 장점을 가져온 보드로 볼 수 있다. 알파의 성능 대부분을 가져와 오리지널에서 보이지 못했던 퍼포먼스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 델타보드의 기능 중 가장 눈 여겨 볼 만한 것은 CPU, RAM, 무선통신이다. 이는 알파 버전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 CPU는 인텔8 세대로 업그레이드됐으며, RAM은 데이터 전송속도가 빨라지게 됐고, 무선통신은 블루투스 성능이 알파에 비해 월등하게 높아졌다. 다만, 저장용량이 기존의 64GB에서 32GB로 줄어 아쉬운 점도 있었다.

하지만 이번 라떼판다 델타 보드는 오리지널 성능과 알파 보드의 가격 부분의 문제점을 대부분 해결해주는 제품으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