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속도? 난 둘 다! 프리미엄 공유기 에이수스 ‘RT-AX88U’
상태바
보안? 속도? 난 둘 다! 프리미엄 공유기 에이수스 ‘RT-AX88U’
  • 이건한 기자
  • 승인 2020.04.16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쓸만한 홈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고급형 공유기 모델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Wi-Fi(와이파이)는 일반에 가장 널리 알려진 통신기술 중 하나다. 요즘은 스마트폰, 노트북뿐 아니라 사물인터넷(IoT)을 표방하는 상당수 가전이 Wi-Fi를 기본으로 지원하기 때문인데, 시장엔 이런 홈 네트워크 환경을 보다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프리미엄’ 급 고급형 Wi-Fi 공유기들도 적지만 존재한다.

사실, 고급형 공유기들은 비싸다. 그러나 소위 ‘돈값’은 한다. 벽 같은 장애물이 많은 집에 거주하고, 넓은 공간에 안정적인 무선 환경을 구축하고 싶은 하드 게이머, 혹은 사업자라면 한 번쯤 구입해볼 가치가 있다. 이런 공유기들은 주로 다수의 기기를 하나의 안정된 네트워크 환경으로 묶는 능력이 탁월하며, 꽤 실용적인 부가기능들을 함께 제공한다.

RT-AX88U

오늘 리뷰할 에이수스(ASUS)의 ‘RT-AX88U’는 고급형 공유기 중에서도 보안에 특화된 모델이다. 우선 하나 기억할 점은, 이제 과거와 달리 좋은 공유기를 정의하는 기준이 단순히 빠른 속도에만 있지 않다는 점이다. 홈 네트워크에 포함되는 스마트 기기 저변이 확대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취약한 IoT 보안을 뚫고 침투하려는 해커들의 악의적인 공격 빈도 또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력한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첫걸음 ‘WPA3’

보안도 기초 체력이 중요하다. Wi-Fi 공유기에선 네트워크 암호화 프로토콜이 이에 해당한다. RT-AX88U의 첫 번째 보안 강화 포인트도 ‘WPA3’ 지원에 있다.

현재 대부분의 Wi-Fi 단말기는 이전 규격인 WPA2 기반이다. 물론 WPA2도 높은 보안성을 갖고 있지만, 문제는 해도해도 너무 오래됐다는 것. 2004년 공개된 이후 WPA3가 등장하기까지 무려 14년이란 공백이 있었다.

즉, 그동안 노출된 취약점이 적지 않다. WPA2는 특히 암호를 무작위 대입해 침투하는 무차별 대입 공격(brute force attack)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번 암호를 탈취당한 WPA2 통신은 침투 이후를 포함해 그전에 오간 데이터까지 침해받을 수 있다. 또한 동일한 Wi-Fi 네트워크 내에 있는 사용자 데이터를 탈취하는 스누핑 공격에도 노출되기 쉬운 구조다. 이는 아직까지 외부에서 잘 모르는 공공 Wi-Fi 접속을 권장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반면, RT-AX88U가 지원하는 WPA3-Personal은 WPA2의 약점들을 극복했다. 암호 인증 방식의 기반을 PSK(Pre Shared key)에서 SAE(Simultaneous Authentication of Equals)로 전환해 상대적으로 단순한 암호를 사용해도 무차별 대입 공격에 훨씬 안전하다. 동일 네트워크 내 스누핑도 불가능한 구조다.

설령 해킹에 성공한다 해도 이전에 오간 데이터에는 접근할 수 없도록 설계됐다. 한마디로, WAP3에서 Wi-Fi의 특성은 여전히 공개적이지만 접속 환경은 훨씬 개인화됐다는 얘기다.

RT-AX88U 제품 구성

최근 WPA3 접속을 지원하는 단말기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실내 Wi-Fi가 WPA3 기반이 아니라면 무의미하다. 그런 측면에서 홈 네트워크 허브인 공유기가 WPA3를 지원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향상된 네트워크 보안 환경 구축을 위한 첫걸음이라 할 만하다.

단지 비교적 신생 표준인 만큼 아직도 많은 기기가 WPA2에 최적화돼 있긴 하지만, 향후 WPA3로의 전환 속도가 더욱 빨라지리란 사실은 자명한 일이다. 참고로 ASUS는 WPA3를 지원하는 클라이언트 랜카드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전방위 네트워크 방어체계, ‘AiProtection Pro’

탄탄한 체력 위에 필요한 건 이제 튼튼한 갑옷이다. RT-AX88U에는 글로벌 보안 전문기업 트렌드마이크의 ‘AiProtection Pro’가 내장돼 있다. 공유기 자신뿐 아니라 공유기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장치를 함께 보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시장에서는 아직도 많은 IoT 지원 단말기가 원가 절감을 이유로 보안 프로그램이나 보안 모듈 탑재 수준이 높지 않다. 아예 관련 기능 자체가 전무한 저가형 기기들도 있곤 한데, 이 경우 당연히 외부 해킹에 매우 취약하며, 그 자체가 중앙 네트워크 침입을 위한 ‘개구멍’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런 면에서 전체 네트워크에 대한 1차 방어체계를 형성해주는 AiProtection Pro는 WPA3와 함께 한층 강력한 보안 환경을 구축해주는 기능이다. 특히 다수의 기기와 사용자가 수시로 접속하는 환경이라면 이만한 보안 인프라는 반드시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AiProtection Pro가 제공하는 또 다른 강점은 자동 업그레이드다. IoT의 고질적인 보안 문제는 대개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보장되지 않는 부분에서 기인한다. 혹은 사용자들이 IoT 보안 펌웨어 업데이트에 대한 중요성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적지 않은 편이다.

AiProtection Pro는 주기적인 자가 업그레이드 기능이 내장돼 네트워크가 항상 최선의 보안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세부적으론 개인정보 유출 방지, 악성 사이트 접속 차단, 감염된 외부 장치에 대한 차단과 같은 기능들을 제공한다.

ASUS RT-AX88U 공유기 웹 설정 화면

빠르고 안정적인 다중접속 네트워크 ‘Wi-Fi 6’

다음은 지원하는 Wi-Fi 규격이다. RT-AX88U는 차세대 네트워크 표준인 Wi-Fi 6(IEEE 802.11ax, 와이파이6)를 지원한다.

2019년 공표된 Wi-Fi 6는 이전 버전과 비교해 최대 2배 빨라진 속도(9.6Gbps)와 4배 증가한 데이터 처리량,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모두 지원하는 MU-MIMO(실시간 다중 접속 기술) 등의 최신 네트워크 기술이 망라된 차세대 네트워크다. 특히 다수가 동시 접속하는 환경에서 뛰어난 안정성을 지녀 블루투스5와 함께 미래 홈 네트워크를 책임질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힌다.

 

효과적인 네트워크 최적화 기능

안전하고 빠른 네트워크 기반을 갖췄다면, 이제 효율을 따져볼 차례다. 같은 네트워크 자원도 어떻게 분배하고 제어하는지에 따라 품질이 달라진다. RT-AX88U에는 이를 위한 여러 네트워크 최적화 기능이 포함돼 있다. 간단히 둘러보자.

▲신호 강도 조절

내장된 AiRadar 기능이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의 위치나 거리를 추적해 신호의 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가까이 있는 기기일수록 신호 세기를 약하게, 멀리 있을수록 강하게 보내 전송 환경을 최적화해 신호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하고 가장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구현한다.

▲TWT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는 신호 유지를 위해 다량의 전력을 소모한다. TWT 기능은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가 미사용인 상태를 감지해 네트워크 연결을 최소화한다. 이를 통해 기기의 대기 중 배터리 소모량을 최대 7배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

▲ASUSWRT 유틸리티 프로그램

자체 설정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기능 폭도 넓다. 기본적인 무선 세팅과 앞서 언급한 AiProtection 관련 설정을 포함해, 각각의 네트워크를 최적화하는 등의 모든 설정이 그 안에서 이뤄진다.

적응형 QoS 기능을 활용해 각 데이터 처리에 우선순위를 적용할 수 있으며 게스트 사용자의 대역폭을 직접 제한할 수 있다. 트래픽 분석 기능은 덤, 게다가 이 모두를 스마트폰 전용 앱을 통해 원격에서 제어할 수 있는 부분 역시 꽤 괜찮은 편의기능이다.

▲더블 게이밍 부스트

게이머들이 반길 기능도 있다. 더블 게이밍 부스트는 WTFast와 적응형 QoS를 활용해 온라인 게임에 할당되는 네트워크 자원을 늘려 안정적인 게이밍 네트워크 환경의 구성을 돕는다.

WTFast는 게임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경로를 최소화함으로써 지연률을 낮추는 게임용 사설 VPN이다. 유료 서비스인 것이 단점이지만, 실시간 FPS 등을 즐기는 하드 게이머들에겐 이런 기능이 보다 원활한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선택은 자유.

 

볼만한 디자인과 스펙, 예상 밖 도달 범위

기기 안팎으로 확인 가능한 하드웨어 또한 준수한 편이다. 검은색 무광 바디에 금색 포인트를 더한 컬러 배합은 세련된 인상을 풍기며, 독특한 굴곡 디자인은 에이수스 특유의 브랜드 감성을 잘 드러낸다. 대체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만큼, 디자인 소품으로도 가치가 있어 보인다.

가장 눈에 띄는 요소는 4개의 안테나와 8개의 랜 포트다. 제품을 테스트하며 가장 놀랐던 부분은 전파 도달 범위다. 사무실에 제품을 설치한 뒤 볼일을 보러 외부 화장실에 들렸는데, 눈대중으로도 직선거리 30m 이상, 유리문과 두터운 화장실 벽을 서너 개 넘어야 하는 그곳까지 RT-AX88U가 발산한 5GHz 신호가 기자의 스마트폰에 잡힌 것이다.

먼 길(?) 오시느라 세기가 약하고 해당 거리에서의 속도도 구형 3G 수준에 불과했지만, 어쨌든 낮은 회절성이 최대 약점으로 지목되는 5GHz Wi-Fi가 그만한 장벽을 뚫고 도달했다는 점만 해도 RT-AX88U의 범상치 않은 전파 도달력이 잘 드러난다. 기기가 지원하는 속도는 최고 1Gbps이며, 동급의 속도를 지원하는 기기와 비교하면 조금 더 빠른 평균 속도와 낮은 지연시간을 기대해도 좋다.

일반 공유기보다 많은 8개의 랜 포트에는 NAS를 포함한 다양한 주변 기기를 유선으로 넉넉하게 연결할 수 있다. 여기에 빠른 전송 속도를 보장하는 USB 3.1 Gen1 포트도 2개 탑재돼 전반적인 확장성이 뛰어나다.

제품 기본스펙

고급 사용자를 위한 합리적 선택

ASUS RT-AX88U를 테스트하는 동안 속도, 안정성, 편의기능, 보안 측면에서 딱히 불편한 점은 없었다. 손자국이 잘 남는 커버 재질과 40만 원대의 높은 가격이 단점이라면 단점이겠지만, 공유기는 처음 설치할 때를 제외하면 손댈 일은 별로 없다.

가격은 다소 상대적인 문제다. 하드게이머를 위시해 ‘고급 사용자용 Wi-Fi 6 공유기’ 같은 컨셉을 원하는 사람들에겐 사실 그리 비싼 가격이 아닐지 모른다. 아울러 앞서 언급한 것처럼 향후 스마트 홈 네트워크 보안이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지금, 강력한 보안+네트워크 인프라를 제공하는 RT-AX88U는 그 자체로 꽤 매력적인 아이템이 아닐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