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도입 지역구는 성동구∙양천구… ICT가 생활현장 문제해결 톡톡

[테크월드=배유미 기자] 서울시가 25일 지난 스마트시티 도입 후 지난 1년의 성과를 공개했다.

스마트시티 도입 사업은 3년 간 진행되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특별히 서울시는 2019년 1월 성동구에 교통∙안전분야, 양천구에는 복지∙환경분야에 ICT기술을 도입해 스마트시티 구축에 나섰다.

성동구청 앞 설치된 스마트 횡단보도. (자료제공=서울시)

성동구는 보행량이 많아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14개 횡단보도에 다양한 신기술 센서가 집약된 ‘스마트 횡단보도’를 구축했다. 스마트 횡단보도에서는 움직임 감지센서와 CCTV 분석기술 등을 통해 보행자와 운전자의 무단횡단과 신호위반을 방지한다. 해당 서비스를 도입한 결과, 차량정지선 위반건수는 70% 가까이 감소했다.

양천구에서는 주차감지센서, 경광등, CCTV 등을 통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한 비장애인 차량을 계도하는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지킴이’ 서비스를 도입했다. 그 결과 28%의 불법주차 시도를 막을 수 있었다.

이외에도 2개 스마트시티 특구에서 실증‧상용화 중인 서비스는 ▴홀몸어르신의 고독사 방지를 위한 ‘스마트 플러그’(양천구) ▴스스로 고장 유무를 관리하는 ‘맞춤형 스마트 보안등’(양천구) ▴자동차 도장업소의 대기오염방지시설 가동여부를 IoT센서로 감지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원격관리’(성동구)가 있다.

서울시는 올해에도 기존 스마트시티 특구 서비스를 확대하고, 신규 서비스 2개도 시범 도입할 계획이다. 새롭게 도입하는 2개 서비스는 ▴LED 조명을 이용한 스마트 스쿨존 서비스 ▴가로등 활용 전기자전거 충전 서비스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만족도 높은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다”며 “앞으로도 스마트시티 특구인 성동구, 양천구와 협력해 성공적인 스마트시티 모델을 만들고 우수사례는 널리 확산해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