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생태계 조성하고 이를 통해 매출과 이익 확대 실현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LG화학이 배터리 원재료 협력회사평가에 ‘지속가능경영(Sustainability)’ 항목을 신규 도입했다.

최근 LG화학은 전세계 배터리 원재료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 평가항목을 추가하고 첫 정기평가를 실시했다고 8월 22일 밝혔다.

지속가능경영 항목에는 ‘근로여건과 인권, 윤리경영, 안전환경, 원재료 공급망 관리, 재생에너지·재활용 정책’ 등 협력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전반적인 분야가 포함됐다.

특히, 최근 원재료 공급망 관리 등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평가의 핵심항목인 품질, 개발과 동일한 20% 비중으로 지속가능경영 항목을 도입한 것이 핵심이다.

기존 정기평가에서는 배터리 원재료 협력회사들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에 대해 가감점을 주는 방식으로 평가를 해왔다.

그러나 개정된 정기평가에서는 지속가능경영 항목을 정식 평가항목으로 도입하고, 평가 비중을 확대함에 따라 지속가능경영 항목을 충족시키지 못한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개선활동을 요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LG화학은 협력회사들이 지속가능경영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한 교육과 개선활동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LG화학이 배터리 원재료 협력회사 평가에 지속가능경영 항목을 도입하는 이유는 배터리 원재료의 윤리적 구매 등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전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세계 최대 자동차 업체 폭스바겐 그룹은 지난 7월부터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지속가능 등급제인 지속가능성 평가(Sustainability rating)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협력회사들이 초기 원재료를 구매해 최종 제품을 제작하는 모든 과정에 걸쳐 사회, 환경적 영향에 대한 책임을 충실히 이행했는지를 평가하는 규범이다. 향후 폭스바겐은 그룹 내 모든 브랜드의 제품과 재료 조달 과정에 적용될 예정이다.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은 “배터리 사업 분야에서 원료의 채취부터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친환경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매출과 이익 성장을 실현하는 ‘지속 가능한 혁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는 LG화학만의 차별화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통해 ‘순환 경제’ 구축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