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배유미 기자] 서울시가 한국에너지공단의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서 최종 선정돼 마곡지구에 주민 참여형 플러스 에너지타운을 조성한다.

마곡지구 플러스 에너지타운은 주민이 에너지 생산과 절감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 자립도시로, ▲ 주민 참여형 수요반응(DR, Demand Response) 도입 ▲ 태양광 공동 발전소 구축 ▲ 실시간 에너지 통합 플랫폼 구축 등이 진행된다.

서울시는 마곡지구 플러스 에너지타운 구축을 위해 올해 연말까지 총 4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우선 서울시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손쉽게 에너지 절감에 참여할 수 있는 수요반응(DR) 서비스를 도입한다. 해당 서비스는 각 세대별로 설치된 IoT 스마트계량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주민들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감 미션 수행에 따른 인센트브도 제공해 주민들의 에너지 절감 동참이 활성화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민간기업∙에너지 협동조합∙주민이 함께 구축하고 운영하는 태양광 공동 발전소를 건설할 예정이다. 해당 발전소는 시설규모 약 1MW 규모로, 연간 발전 수익금은 약 2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수익금은 DR 서비스 인센티브 등에 이용될 계획이다.

마곡지구 플러스 에너지타운 개념도. (자료제공=서울시)

아울러, 태양광 공동 발전소의 모든 운영 데이터와 지역 주민 별 소비 데이터는 에너지 통합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마곡지구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될 계획이다.

김호성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장은 “이번 공모 사업 선정을 통해 마곡지구를 스마트에너지시티로 조성하는 서울시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게 됐다”며 “플러스에너지 타운을 성공적으로 도입해 향후 전국적으로 확산,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하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시는 한국에너지공단과 올해 3월말까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4월부터는 본 사업에 착수하여 올 연말까지 ‘플러스에너지 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