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세로, 한층 진화한 폴더블 경험 '갤럭시 Z 플립' 공개
상태바
이번엔 세로, 한층 진화한 폴더블 경험 '갤럭시 Z 플립' 공개
  • 이건한 기자
  • 승인 2020.02.12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삼성의 폴더블 스마트폰 도전은 계속된다. 이번에는 가로가 아닌 세로 폴딩이다. 11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20 행사에서는 갤럭시 S20과 함께 클램셸(Clamshell, 조개 껍데기) 디자인의 폴더블폰 '갤럭시 Z 플립(Galaxy Z Flip)'이 공개됐다.

상하로 접히는 ‘갤럭시 Z 플립’은 새로운 하이드어웨이(Hideaway) 힌지 기술과 폼팩터에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UX)을 조합해,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로 펼쳐 사진을 촬영하거나 콘텐츠를 공유하고 감상할 수 있는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한다.

삼성 갤럭시 Z 플립
삼성 갤럭시 Z 플립

■ 디자인과 휴대성

갤럭시 Z 플립은 세로로 접히는 디자인으로 휴대성을 극대화했다. 6.7형의 대화면 기기지만 접었을 때 크기는 73.6 x 87.4 x 15.4~17.3mm(공식 스펙 기준)으로 세로 크기는 비슷한 화면의 스마트폰과 비교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다. 다만 두께는 17.3mm로 폴더블 스마트폰의 특성상 다소 두꺼운 편이다.

디스플레이는 삼성 울트라 씬 글래스(Ultra Thin Glass)를 적용한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Infinity Flex Display)를 탑재해 기존 폴더블 기기보다 개선된 화질과 매끄럽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제공한다. 

접었을 때 외형

홀 디스플레이 방식을 채택해 노치 없이 풀스크린 활용이 가능하고, 영화관 스크린에 가까운 21.9:9 화면비를 채택했다. 여기에 보다 슬림한 디자인 구현을 위해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플립에 마이크로 컷팅 기술을 활용한 ‘하이드어웨이’ 힌지를 적용했다.

‘하이드어웨이’ 힌지는 듀얼 CAM 매커니즘 기반으로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접고 펼 수 있으며, 마치 노트북을 여닫을 때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각도로 펼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리스탑(Freestop) 폴딩 경험을 제공한다.

펼쳤을 때 후면 외형
펼쳤을 때 후면 외형

또 하이드어웨이 힌지는 1mm 이하 공간을 커버할 수 있는 새로운 나일론 섬유 스위퍼 기술을 적용해 외부 이물질과 먼지로부터 디스플레이를 더욱 잘 보호할 수 있도록 했다. 전작인 갤럭시 폴드의 초기 모델에서 먼지 유입 등에 의한 디스플레이 불량 논란 등이 발생했던 것을 의식한 개선 조치로 보인다. 

 

■ 차세대 폴더블 사용 경험

갤럭시 Z 플립은 앞서 언급한 프리스탑 폴딩을 통해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다양한 각도로 펼쳐서 세워 둘 수 있다. 이는 특히 셀피 촬영이나 구글 듀오(Google Duo) 등을 활용한 영상 통화 중 양손을 자유롭게 해주는 핸즈프리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또 삼성은 구글과 협업해 상하로 접히는 ‘갤럭시 Z 플립’의 독특한 폼팩터에 최적화된 사용성을 제공하는 ‘플렉스 모드(Flex mode)’를 준비했다.

‘갤럭시 Z 플립’은 특정 각도로 펼쳐서 세우면 화면이 4형 크기의 상하 2개로 자동 분할되며, 사용자는 상단 화면을 통해 사진, 영상 등 콘텐츠를 보면서 하단 화면에서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단 화면에서 셀피를 찍기 위해 사용자의 모습을 확인하고, 하단 화면에서 카메라 모드와 효과 등의 메뉴를 제어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폴더블 스마트폰만의 독특한 경험도 제공한다. 갤럭시 Z 플립은 접은 상태에서도 1.1형 슈퍼 아몰레드 커버 보조 디스플레이로 화면을 확인하면서 후면 듀얼 카메라를 활용해 고화질 셀피 촬영을 할 수 있다.  2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 액티브 윈도우(Multi-Active Window)’ 기능도 지원한다.

 

■ 2월 14일부터 순차 출시, 판매가 165만원

이 밖에도 SGS로부터 눈 보호 디스플레이(Eye Care Display) 인증을 받은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3300mAh의 최적화된 듀얼 배터리를 탑재해 장시간의 사용이 가능하며, 갤럭시 고유의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지원한다. 

갤럭시 Z 플립’은 2월 14일부터 전 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미러 퍼플(Mirror Purple), 미러 블랙(Mirror Black) 2가지 색상이 출시되며, 가격은 165만원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플립’ 고객 대상으로 디스플레이 파손 보험 증정 (1년 1회 한정), 보호 필름 무상 부착(1회), 방문 수리 서비스(1년 2회 한정) 혜택 등을 제공하는 ‘Z 프리미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2월 구매 고객 대상으로 하이퀄리티 패션 브랜드 파인드카푸어(Find Kapoor) 협업한 ‘갤럭시 Z 플립’ 케이스와 파우치로 구성된 사은품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