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앱 실행·종료, 시스템 제어, 디스플레이 설정 등의 음성 제어 기능 제공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티맥스오에스가 개인 사용자를 위한 PC 운영체제 '티맥스 OS HE'에 AI 기능을 탑재한다고 밝혔다. 10월 말 진행 예정인 티맥스 OS 3.11 버전 업데이트에서는 AI를 기반으로 한 텍스트 · 음성제어 기능이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다.

해당 업데이트는 사용자에게 텍스트나 음성명령을 통한 앱 실행과 종료, 재시작 등의 시스템 제어 기능을 제공하고, 디스플레이 설정 등을 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티맥스오에스는 올해 중 양방향 대화가 가능한 수준까지 기능을 발전시키고 AI 비서를 통한 검색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I 비서 이름은 정해진 호출명 대신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티맥스 OS UI

음성제어 기능에는 다양한 AI 기술이 접목돼 있다. ▲딥러닝 기반의 음성 인식 기술 ▲음성 합성 기술 ▲자연어처리 기술 등이다. 음성 인식 기술은 사용자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이고, 음성 합성 기술은 텍스트를 음성으로 바꾼 뒤 사용자의 요청에 대한 피드백을 다시 음성으로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자연어처리 기술은 텍스트에서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내는 기술이다. 통계 기반의 형태소 분석 기술과 딥러닝 기반 문장 분석 기술 등이 사용됐다.

이번 업데이트는 티맥스가 올해 초 설립한 AI 연구소의 결과물이다. 티맥스는 AI 연구소가 개발한 기술을 티맥스 3사(티맥스오에스, 티맥스데이터, 티맥스소프트)와 공유하고 각 사 제품에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이에 올해 초 AI 기술과 각 사의 기존 소프트웨어 제품을 접목시킬 뿐 아니라, AI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해 신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