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Lv4 완전 자율주행 대비한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 개발
상태바
현대모비스, Lv4 완전 자율주행 대비한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 개발
  • 이건한 기자
  • 승인 2019.09.19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레이크 고장나도 비상 제동장치 자동 구동… 안전 이중화 신기술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현대모비스가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신개념 제동 시스템을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전기장치 고장이나 외부 충격 등으로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도 비상 제동장치가 스스로 작동하는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중화 또는 여분’을 뜻하는 리던던시(Redundancy)는 탑승객 안전과 직결되는 기술이다. 자율주행 레벨이 높아질수록 차량에 대한 운전자의 개입 정도는 점차 줄어드는데, 이 때문에 진정한 자율주행 기술로 여겨지는 레벨4 이상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비상 상황에서 차량이 스스로 안전 주행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이 필수로 요구된다.

현대모비스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 주 제동장치(좌), 보조 제동장치(우) (자료=현대모비스)

이 중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은 2개의 전자식 제동 장치와 이를 제어하는 두뇌격인 ECU, 소프트웨어 제어 플랫폼 등으로 구성돼 제동부의 자율 안전 제어를 돕는다.

평상시에는 제어를 담당하는 2개의 ECU가 서로 연결돼 정보를 주고 받지만, 주 제동 장치가 정상 작동하지 않으면 제어기가 이를 감지해 보조 장치에 구동 명령을 내리게 된다. 이때 제어기의 정확한 판단을 돕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한 것이 이번 기술의 핵심이다.

운전자가 직접 제어하는 상황이 아닌, 시스템에 의한 자율주행 상태에서는 차량에 탑재된 모든 센서가 상시 작동하며 상호 연결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또 일견 간단해 보이지만, 모든 요소가 상호 연결되고 사람의 개입 없이 전자적으로 구동하는 자율주행 시스템에서는 사고나 배선의 오류 등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했을 시 주제어 장치의 정상 작동 상태를 소프트웨어만으로 명확히 판단하는 기술 개발이 쉽지 않다는 게 현대모비스 측 설명이다. 

실제 이 기술은 글로벌 경쟁사들도 개발에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극소수 해외 업체가 설계 공간이 넉넉한 소형버스에 장착해 컨셉을 소개한 사례는 있었지만, 승용차나 SUV에 즉시 적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개발에 성공한 것은 현대모비스가 처음이다.    

현대모비스는 리던던시 제동시스템 개발처럼 기존에 없던 지능형 제품으로 미래차 신규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지난해와 올해 각각 개발한‘리던던시 조향 시스템’과‘리던던시 제동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이들 기술은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아이디어로 관련 업계로부터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