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까지 자율주행 SW와 검증 기술 등 선행 개발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산업통산자원부(이하 산업부) 외 여러 기술연구원과 협업해 '자율주행 패스트트랙(Fast-Track)' 사업을 위한 Kick-Off 행사를 열고 범정부 자율주행 기술 R&D에 대한 세부 계획을 발표했다. 

자율주행 패스트트랙 사업은 정부에서 추진 중인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2021~2027년, 예비타당성 조사 추진 중)' 추진에 앞서, 신속한 개발 필요성이 요구되는 자율주행 분야에 대해 과기정통부와 산업부가 선행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사업이다. 

자료=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는 이번 사업에서 2021년까지 118억 원을 들여 비정형 주행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와 자율주행기능 검증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예정이며, 산업부는 자율주행차의 인공지능(AI) 기반 컴퓨팅 기술과 차량제어 솔루션 개발, 기술 실증, 기타 국내외 표준에 2021년까지 171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본 과정은 현대모비스가 주관하고 자동차부품연권과 인포뱅크, 한국표준협회 등 23개 기관이 참여한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자율주행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집약체로서 이종 산업 간 융복합이 필수인 분야”라며, “한 부처가 모든 것을 다 할 수도, 다 해서도 안 되는 분야이므로 범부처 간 협력이 무엇보다 강조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미래 자동차에 대한 국가적 지원과 민간의 과감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기술협의체를 구심체로, 자동차와․정보통신 업계 간 자율주행 기술협력과 융합이 가속화되기를 기대한다.”는 기대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크게 과기정통부와 산업부가 협업해 자율주행 산업화 기반 기술과 원천 기술을 개발하며, 국토부와 경찰청이 이를 도와 도로 주행 운행체계와 안전 인프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