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에서 수집되는 모든 정보, 5G 자율주행으로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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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서 수집되는 모든 정보, 5G 자율주행으로 연결된다
  • 이건한 기자
  • 승인 2019.10.10 13: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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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자율차-스마트폰-주변차량-신호등-CCTV 실시간 연결··
위험요소 사전 감지, 교통정보 수집·분배 등 5G 기반 C-ITS 핵심기술 선보여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LG유플러스가 10일 서울시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5G-V2X' 기반 자율협력주행을 공개 시연했다. 핵심은 자율차-스마트폰-주변차량-신호등-CCTV 등에서 수집된 정보를 자율운행 중인 차량에 실시간 연동함으로써 위험을 사전에 감지·회피할 수 있도록 돕는 5G 기반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기술이다.

초고속, 초저지연 특성을 지닌 5G는 자율주행기술과 찰떡궁합이다. 5G 단독으로 자율주행을 구현할 순 없지만 자율주행에 5G를 연동하면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의 폭은 훨씬 넓어진다. 요컨대 차량에 내장된 자율주행 시스템은 차량이 센서로 감지할 수 있는 전후방 상황만을 참고해 주행한다면, 5G 연동 자율주행 시스템은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전체 도로 데이터와 주변 차량이 보내온 상황 정보를 함께 참고해 더 넓은 시야에서 차량의 운행 방법을 결정한다. 

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5G 기반 C-ITS 기술 활용한 첫 상용차 주행

LG유플러스 최주식 기업부문장은 “이동통신 기반의 모빌리티 사업은 이제 주변 차량·사물과 정보를 주고받는 단계까지 성장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각 지역의 C-ITS 고도화를 추진하고, 궁극적으로 운전대 없는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5G-V2X를 탑재한 상용차(제네시스 G80)가 통제되지 않는 일반도로 2.5km 구간을 15분간 주행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특히 이번 주행은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과 마곡 일대에 구축된 LG유플러스의 5G 통신망, 자율협력주행 플랫폼(관제센터, 다이나믹 맵, 정밀측위 등)으로 완성도를 높였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실증이 단순 자율주행 기술을 넘어 자율주행차-스마트폰-스쿨버스-보행자-구급차 등이 실시간으로 연결된 ‘미래 스마트 교통환경’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시연은 ▲자율주행차 원격 호출 ▲선행차량 영상 전송(See Through)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긴급차량 접근 알림 ▲비가시영역 ’지오펜싱(Geo-Fencing, 지리적 울타리)’ 대응 ▲다이나믹 맵(Dynamic Map) 기반 사고현장 회피 등 이동통신 기반 교통체계의 미래를 제시하는 6가지 중요 기술 중심으로 진행됐다.

사전에 전송된 사고·돌발상황 정보 기반으로 방어 운행

이에 따라 시연자는 스마트폰 앱으로 자율주행차를 호출한 뒤, 5G MEC(Multi-access Edge Computing)를 통해 선행차량 영산 전송(See Though)를 선보였다. 이 기술은 선행차량의 전방 상황을 후방차량에게 공유하는 기술이다. 예상치 못한 급정거 등의 돌발상황을 전달해 추돌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주변 지능형CCTV로 보행자의 움직임(비정상 보행, 무단횡단 등)을 주시하고, 다이나믹 맵(Dynamic Map)을 통해 사각지대가 조금이라도 발생할 경우, 자율주행 차량이 이 정보를 전달받아 스스로 주행 속도를 낮추는 기술도 구현됐다. 비슷하게 구급차 등의 긴급차량이 근처에 접근하는 경우도 5G-V2X를 통해 정보를 사전에 인지하고 긴급차량이 우선 통과할 수 있도록 차선을 변경하는 식의 협력 주행도 가능하다.

시연 구간을 한 바퀴 돌아 다시 출발 지점을 지나온 자율주행차는 비가시영역 ’지오펜싱(Geo-Fencing, 지리적 울타리)’이 나타나자 시속 10~20km로 주행 속도를 낮췄다. 순간 우측 도보 위 간이 텐트 뒤편에서 빠른 속도로 다른 차량이 진입했다. 자율주행차의 라이더 센서로도 인지되지 않는 사각지대 사전 대응 기술이 구현된 것. 관제센터에서 진입 차량의 정보를 자율차에 전달함으로써 측면 충돌사고를 예방할 수 있었다. 이러한 유형의 사고는 연평균 18만건 이상 발생하고 있어 전체 교통사고 감소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어 자율주행차는 다이나믹 맵(Dynamic Map)을 통해 전방에서 발생한 실시간 사고 정보를 받고 차선을 변경했다. 전방 사고·공사·청소 등의 작업 상황을 인지할 수 있는 이 기술은 통행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사고 처리 시 2차 사고를 예방하고, 낙하물 발생로 인한 연쇄 사고 등을 막을 수 있는 핵심 기술 중 하나다.

마곡 일대, 5G-V2X 테스트베드로 탈바꿈

최주식 기업부문장은 “자율주행의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5G-V2X 자율주행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의 ▲5G망 ▲C-ITS 기술뿐만 아니라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 ▲5G 기반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저지연 통신 기술 ▲자율주행·캐빈 솔루션·시뮬레이터·셔틀과의 기술 융합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계열사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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