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기술 트렌드 개척 및 AI 기반 스마트 세상의 미래 구상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대만대외무역발전협의회(TAITRA)와 대만전기전자제조업자협회(TEEMA)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3 타이트로닉스 & AIoT 대만’이 오늘 10월 25일 타이베이 난강전시장 1홀(TaiNEX1)에서 개막했다. 이번 전시회는 27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오늘 개최된 ‘타이트로닉스 & AIoT 대만 2023’은 27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사진=박규찬 기자]
오늘 개최된 ‘타이트로닉스 & AIoT 대만 2023’은 27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사진=박규찬 기자]

이번 전시회는 대만인쇄회로협회쇼 타이베이(TPCA Show Taipei) 및 OTPO Taiwan과 연계해 ‘대만 국제전자제조합작전’ 형태로 첨단 전자산업 기술 및 제조 역량을 선보이며 1900여 개 부스, 600여 개의 전시업체가 참여해 전년 대비 부스 규모가 20% 성장했다.

타이트라의 제임스 황(James C. F. Huang) 회장은 “AI 산업의 번창하는 글로벌 발전과 함께 ‘TAITronics & AIoT Taiwan 2023’은 스마트 IoT를 포함해 다양한 부문에서 다양한 범위의 AIoT 기술과 혁신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며 “많은 전시업체와 테마 전시관이 AIoT 기술과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제임스 황 회장이 참가업체 담당자한테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박규찬 기자]
제임스 황 회장이 참가업체 담당자한테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박규찬 기자]

TEMA의 리차드 리(Richard Lee) 회장은 “올해 Opto Taiwan뿐만 아니라 ‘타이트로닉스 & AIoT 대만 2023’과 ‘TPCA Shows’의 협력이 대만의 강력한 역량과 전자 산업의 생태계를 보여주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AI 활용한 스마트 IoT와 에너지 저장을 중심으로 전시의 하이라이트를 보여주는 7개의 테마 전시관
‘첨단 전자제품으로 새로운 시대를 창조하다’라는 이 행사 주제는 시스컴 그룹, GW Instek, Tenmars, TY-OHM, Grintimate 및 미쓰비시전기 대만과 같은 주요 업계 관계자들을 한데 모은다. 올해 전시회는 AIoT와 지속 가능한 산업 응용 프로그램을 강조한다. 

시스컴 그룹은 스마트 폴리싱, 의료, 금융, 교육 등에 적용할 수 있는 국내 제조 서비스 로봇인 아유다를 선보이고 있다. 

시스컴 그룹의 의료용 로봇 [사진=박규찬 기자]
시스컴 그룹의 의료용 로봇 [사진=박규찬 기자]

퓨셀은 산업 응용 프로그램, 재생 에너지 통합 및 그리드 안정성 향상을 위해 미래의 사용을 위한 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해 바나듐 레독스 흐름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국가해양터미널장비통합개발팀' 중 한 명인 젭시전자는 고성능, 신속 조정이 가능한 저궤도 위성 평면 배열 안테나를 개발해 국가의 기술력에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었다. 

전시회의 하이라이트는 ▲미래도시의 디스플레이 ▲E-모빌리티 ▲클라우드와 IoT ▲IisC IoT 통합 서비스 센터 ▲레오 위성 산업 ▲재생에너지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 산업 ▲스마트 가전 등 산업 동향과 최신 애플리케이션에 맞춘 7개의 테마 전시관을 포함한다. 
 

이날 행사장에는 많은 참관들이 방문했다. [사진=박규찬 기자]
이날 행사장에는 많은 참관들이 방문했다. [사진=박규찬 기자]

이 전시관들은 혁신적인 IoT 기술과 제품들을 보여준다. AI 가스 감지 순찰차, NB-IoT 농업 기상관측소, 스마트 디스플레이 부가가치 일광센터, 에너지 절약형 스마트 페리 등 스마트 공장, 스마트 디스플레이, 일상생활 애플리케이션 등이 참여했다. 

특히 올해 전시회에는 일본-대만 교류협회가 주관하는 국가관과 한국, 캐나다, 체코, 폴란드, 미국, 필리핀, 싱가포르 등의 전시업체를 포함한 수많은 고품질 외국 기업들도 참여했다.

 

▶쌍방향적이고 참여적인 경험을 위한 매치메이킹 미팅 및 산업 포럼 조직
타이트라는 전시회 기간 동안 대만 제조사들의 협업 기회 확대를 돕기 위해 미국, 일본, 인도, 튀르키예, 멕시코, 폴란드, 세르비아, 네덜란드 등의 바이어를 초청해 일대일 조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타이트라 제임스 황 회장이 VIP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박규찬 기자]
타이트라 제임스 황 회장이 VIP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박규찬 기자]

AI 산업을 회생시키고 유형의 가치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인공지능재단, 콴타컴퓨터, 엔비디아 등 단체 헤비급 연사들이 참석하는 'AI 이노베이션 데이: 2024 AI 이노베이션 포럼'이 10월 26일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전시 기간 동안 EMS 스마트 제조업 기술 포럼, 대만-한국 IoT 기술 포럼, 대만 전자제품 미티 등 20여 개에 가까운 행사가 진행된다. 또한 올해 전시회에서는 사내 기술 팟캐스트 프로그램 '테크잇 테크니(TECHIT TECHIE)'가 처음으로 소개된다. 인기 과학 유튜브 프로그램 '科科報報'(Science Reports)와 협업해 다양한 뉴미디어 채널을 통해 관객들과 소통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
타이트로닉스, 첨단 전자제품 및 그린 에너지 최신 기술 소개
대만에서 개최되는 이 행사는 올해 국내외 600여 개 기업이 참여해 다양한 제품 및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