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박예송 기자] 롯데정보통신이 국립부산과학관의 미래모빌리티 특별기획전에서 관람객들에게 미래 기술인 자율주행셔틀과 코튼시드의 NFT 체험을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국립부산과학관은 부산광역시 기장군 오시리아역 인근에 위치한 대표 과학문화 공간이다.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최신 기술 트렌드를 주제로 한 특별전시와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며 탄소제로시티, 미래모빌리티, 드론, RC 등 미래 기술에 대한 체험프로그램과 특별기획전을 운영하고 있다.국립부산과학관은 작년 12월부터 미래모빌리티 특별 기획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연계 프로그램
[테크월드뉴스=김승훈 기자] 모빌리티 테크기업 위밋모빌리티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산업연계형 디지털전환 솔루션 실증 우수사례로 선정됐다.NIPA는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및 디지털전환 전문기업 사업을 통해 3개 기업의 우수사례를 선정, 지난22일 삼성동 JBK 컨벤션에서 「2023년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선도서비스 및 디지털전환 솔루션 실증」 성과공유회를 추진했다.이날 성과공유회는 NIPA 비대면 선도 서비스 실증∙사업화 과제 및 디지털전환 솔루션 실증 과제를 진행하는 주관기관 및 참여기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NIPA 관
[테크월드뉴스=박예송 기자] 최신 자동차는 센서, 텔레매틱스 및 무선통신 기술로 가득 차 있다. 이제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닌 하나의 스마트 디바이스로 자리잡으며 디지털 기술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기술은 안전 측면에서 철저한 검증이 필요시 된다. 이에 안테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테스트 기술의 변화도 요구된다. ▶특히 중요한 자동차 무선통신 기술 테스트전기차 채택이 증가하면서 많은 제조업체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차량에 첨단 무선 통신 및 자율 주행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실제로 차량용 레이더는 매년 새로운 기술이
[테크월드뉴스=박예송 기자] 롯데정보통신이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충남 홍성 내포 신도시에서 자율주행 셔틀을 운행한다고 12일 밝혔다.내포신도시 홍예공원 일원 2.5km를 순환하는 자율주행차 무료 탑승체험 서비스는 11월 26일까지 매주 금~일요일 오전 10~12시, 오후 2~5시 동안 30분 간격으로 일 9회 진행된다. 주별로 QR코드를 통해 탑승 예약이 가능하다.롯데정보통신은 충남도민들을 대상으로 향후 11월 말까지 진행될 ‘자율주행 셔틀 탑승체험 서비스’를 충남 홍성 내포신도시 홍예공원 일원에서 시작했다. 강릉,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현대자동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가 추석 연휴를 맞아 이달 25일(월)부터 27일(수)까지 3일간 전국 서비스 거점에서 '추석 특별 무상 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현대자동차·기아는 추석 귀성길 장거리 운행에 앞서 차량의 주요 부품 및 기능을 점검해 각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고객의 안전한 귀성길을 돕고자 이번 무상 점검 서비스를 마련했다.점검 항목은 ▲오일류 ▲에어컨 ▲타이어 마모도 및 공기압 ▲브레이크 ▲각종 등화 장치 점등 상태 등이며 워셔액 보충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20일(수
[테크월드뉴스=김준혁 기자] 완벽한 자율주행 자동차가 나오기 위해서는 여러 기술이 필요하다. 지금의 운전자만큼 자동차를 능수능란하게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이 대표적이다. 또 다른 기술도 있다. 바로 자동차와 외부를 연결하는 통신 기술이다. 자동차 제어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자동차가 주변 환경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그래서 필요한 게 바로 V2X(Vehicle to X)다. 최근 이 V2X 분야에서 대한민국 기업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V2X는 무엇이며, 대한민국의 기업들은 이 V2X 발전을 어떻게
[마우저 일렉트로닉스=포니마 압뜨(Poornima Apte)] 도심에서의 교통 혼잡이 갈수록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커넥티드 카 서비스 및 모빌리티 분석 기업 INRIX에 따르면, 팬데믹 이전에 미국 운전자들은 평균적으로 연간 약 100시간을 도로에서 낭비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같은 기간 동안 전세계적으로는 약 191시간을 도로에서 낭비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팬데믹의 엔데믹화가 진행됨에 따라 이제 직장인들은 회사로 복귀하며 감소했던 교통량이 다시 증가하고 있다. 도시 인구가 증가와 도시 지속가능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도
[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5세대 이동통신(5G) 반도체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자연스레 주목받고 있는 분야가 무선통신 부품에 대한 신뢰성 검증이다. 5G는 기존 기술보다 더 높은 주파수 대역과 넓은 대역폭, 강한 신호 세기를 사용하는 만큼 반도체 부품에 걸리는 부하도 더 많다. 여기에 필요한 기지국 수와 단말기 수요가 증가하면서 측정해야 하는 부품 수도 늘었다.고사양 부품을 대규모로 시험해야 하는 상황에서, 고성능 고효율 시험 솔루션은 부품 개발과 출시, 납품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 준다. 국내 기업 큐알티가 이런 장점을 갖
[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1830년대에 최초로 개발된 전기차는 2000년대까지 꾸준한 연구가 진행됐지만 주행거리와 속도의 한계로 내연기관차의 보조적 수단으로 사용되는 데 그쳤다. 그러나 2010년대 이후 고용량 배터리와 고성능·고집적 반도체가 등장하면서,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를 대체하는 새로운 자동차 유형으로 자리잡기 시작했다.오르비스 리서치(Orbis Research)에 따르면, 전기차, 커넥티드 카, 자율주행차 등 스마트 모빌리티는 전 세계적으로 2025년까지 연간 22.23% 성장해 3437억 7000만 달러의 시장 규모를
[테크월드뉴스=이재민 기자]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과 주식회사 켐트로닉스가 6월 8일 ‘V2X 기술 및 무선충전 분야 핵심소재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V2X와 무선충전 분야에서 상호 연계체계를 구축하고,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기획 및 공동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V2X란 차량과 차량(V2V), 차량과 인프라 간(V2I) 무선 통신 등 자동차가 자율주행을 위해 도로에 있는 다양한 요소와 소통하고 공유하는 기술이다.KETI와 켐트로닉스는 자율주행을 위한 실증 환경을 구축해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테크월드=선연수 기자] 자동차 제조사와 규제 당국이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도입을 위해 거리를 좁혀가는 가운데, 도시와 도로의 소유 당국은 안전한 스마트 교통 통신을 구축하기 위해 의욕을 불태우고 있다. 이때 도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실용적인 고성능 무선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전제 조건으로 해야 한다. C-V2X는 차량간 통신(V2V), 차량과 보행자 간 통신(V2P), 차량-인프라 간 통신(V2I)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는 무선 기술, 자동차 안전, 교통 효율성 등에서 축적된 다년간의 연구와 표준화
[테크월드=조명의 기자]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12월 2일 일반 버스가 오가는 실제 도로 상황에서 자율협력주행 기반의 대형 전기버스 운행을 시연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도심환경에서 자율주행 기반의 대중교통수단 운행을 목표로 2018년부터 관련 기술을 연구개발해오고 있다.이 날 자율협력주행 버스(level 3)운행 시연은 세종시 BRT 노선(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도담동, 6km구간)에서 이뤄졌다. 운전자가 버스 시스템에 제어권을 전환한 후 버스는 제한속도(50km/h)에 맞춰 일반버스 주행 상황에서 자율협력주행을 실시했으며, 정류
[테크월드=조명의 기자]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11월 27일 일반 차량이 주행하는 공용도로에서 자율협력주행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을 최초로 시연해 한 단계 발전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선보였다.화물차 군집주행은 자율협력주행기술을 활용해 후행차량들이 일정간격을 두고 선행차량을 자동으로 추종하며 하나의 차량처럼 운행하는 기술로, 국토부는 2018년부터 교통물류연구 사업으로 관련 기술을 개발해오고 있다.이 날 화물차 군집주행 시연은 공용도로(서여주IC~여주JCT, 8km 구간)와 시험도로(여주시험도로)에서 이뤄졌다. 일반 차량이 운행 중
[테크월드=조명의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국립전파연구원은 최근 온라인 회의로 열린 ‘국제전기통신연합 전파통신(ITU-R) 부문 전파전달 분야 연구반 회의’에서 국내에서 개발한 전파모델을 국제표준으로 제출해 차세대 통신 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전파모델은 전파의 경로 손실과 다중경로로 전달되는 전파의 특성 등을 반영해 기지국 위치, 출력 설정 등에 활용된다. 이번에 우리나라가 제출한 국제표준은 국내 5세대 이동통신(이하 5G) 주파수 대역(3.5㎓, 28㎓)의 전파특성을 분석하고 스마트공장 등
[테크월드=배유미 기자] “5단계 자율주행은 매우 빠르게 개발될 것이며, 기본 기능은 올해 안에 모두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테슬라의 창업자 일론머스크는 지난 8일 상하이 연례 세계인공지능회의(WAIC)에서 이와 같이 호언장담했다. 5단계 자율주행은 사람의 제어 없이 주행할 수 있는 단계를 말한다. 그만큼 실제로 자율주행차 관련 기술은 지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관련 소식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먼저, 네이버랩스와 성남시가 13일 AI·자율주행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서울 강서구에 위치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마켓앤마켓(Markets and Markets)은 계측기 시장이 2018년 257억 달러에서 2024년 323억 달러로 연평균 3.90%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동차, IT&통신, 반도체, 전자, 의료 등 최종 사용 분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 시장도 커지고 있다. 특히 세계 각국이 5G 상용화 경쟁에 뛰어들고 있으며 자동차가 전장화됨에 따라, 이 기기들의 성능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한 계측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성장하는 아태 시장마켓앤마켓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APAC) 시장이 2024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오늘날 전기차,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차량 내에서 수많은 전자파가 발생하고 있으며, 노이즈를 차단하고 간섭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지난 2월 13일에는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친환경소재/미래차에 적용되는 전자파 차폐 기술 및 사업전략 솔루션’ 세미나가 진행돼, 전자파 차폐 원리와 소재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차량 전장화에 따른 전자파 차폐의 필요성이날 세미나에서 연사로 나선 수원대학교 박현호 교수는 자동차산업에서의 전자파 차폐 기술의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예나 지금이나 많은 이들이 완전 자율주행차가 도로를 누비는 세상에 대한 긍정적인 미래를 꿈꾼다. 사고율과 교통체증 감소, 공유 차량 증가로 인한 환경 문제 개선, 이동시간을 활용한 생산성 증가 등이 모두 자율주행 시대에 기대되는 대표적인 변화들이다. 하지만 자율주행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인 미래 기술이다. 기술 측면에서 많은 발전이 이뤄졌지만 여전히 자율주행이 가능한 환경은 전체 도로 대비 제한적이다. 법적인 갈등, 소비자의 인식 개선 등 기술 외적으로 풀어 가야 할 과제도 많다.이런 상황은 아마 올해도 크게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펜타시스템테크놀러지와 엔제로가 자율주행기반 V2X for 커넥티드카 플랫폼 개발과 사업화에 관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펜타시스템은 지자체 자율협력주행(C-ITS)사업을, 엔제로는 자율주행 실험도시 사업을 통해 교통 빅데이터 허브 구축과 통신모듈 연동, 교통 혼잡과 사고 예측 모형 개발 등을 수행한 기업이다.양사는 이후 빅데이터 기반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관제와 운영을 위한 백엔드시스템, AI 기반의 차량 정비·진단 서비스, 차량 추적, 차량 간(V2V) 서비스 등 다양한 프론트엔드 서비스 구축을 목표
[테크월드=선연수 기자] 내쇼날인스트루먼트(National Instruments, 이하 NI)가 S.E.A. C-V2X 개방형 루프 테스트 시스템을 공식 발표했다. 이 시스템은 5G 무선 셀룰러 기술을 활용해 차량 간(V2V), 차량-인프라 간(V2I) 통신을 구현하기 위해 높은 대역폭과 낮은 대기 시간의 통신 기능을 제공한다.NI는 자동차 OEM 및 1차 협력사들의 자동차 안전 및 효율성 검증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정의 접근 방식을 제공하며, NI 얼라이언스 파트너인 S.E.A.와 협력해 지능형 커넥티드 모빌리티의 잠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