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IEEE 1588 동기화 적용 간소화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실리콘랩스가 IEEE 1588 소프트웨어와 모듈을 인수함으로써 PTP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자신의 제품 설계에 IEEE 1588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게 됐다. 

실리콘랩스는 정밀 시각 프로토콜(precision time protocol, PTP) 그랜드마스터, 게이트웨이, 시스템 레벨 동기화 기반 솔루션의 공급사인 큘사(Qulsar)로부터 IEEE 1588 PTP 소프트웨어와 모듈 사업 전체 자산을 인수했다고 10월 22일 밝혔다.  

여기에는 스몰셀, 광 전송, 스마트 그리드, 자동차, 5G 무선 인프라 등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큘사의 모든 모듈은 물론, IEEE 1588 서보·스택 소프트웨어, 개발 툴, 보드 지원 패키지(BSP)까지 포함된다.  

IEEE 1588은 패킷 기반 네트워크에 정확한 시보를 제공함으로써 5G 인프라에 정밀한 네트워크 동기화를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IEEE 1588 솔루션을 채택하면 GPS 시각 동기화와 관련한 비용, 신뢰성, LoS(line-of-sight) 이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되며, 더 높은 대역폭을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고 셀 사이트 사이의 간섭은 최소화하는 새로운 5G 서비스를 구현할 수도 있다. 

실리콘랩스는 인프라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타이밍 솔루션의 세계적 선도기업으로, 매우 폭넓은 종류의 크리스털 오실레이터(XO), 전압 제어 크리스탈 오실레이터(VCXO), 클럭 발생기, 클럭 버퍼, 지터 감쇠기, 네트워크 싱크로나이저 제품군을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군에 큘사 소프트웨어를 추가함으로써, 비용에 민감하고 소프트웨어만 지원되는 PTP 애플리케이션을 표준 솔루션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큘사 모듈은 턴키 타이밍 솔루션에 PTP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매끄럽게 통합함으로써 개발자가 자신의 제품 설계에 IEEE 1588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게 해준다. 

큘사의 라젠 닷타(Rajen Datta) CEO는 “큘사는 앞으로도 IEEE 1588과 정밀 시각 동기화 시장에서 계속 비즈니스를 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새롭게 떠오르는 모바일 인프라,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시장을 위한 첨단 시스템 레벨 타이밍 솔루션과 실시간 센서 퓨전 솔루션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실리콘랩스와 더 많은 협력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