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김경한 기자] 전 세계 엔지니어가 디질런트(Digilent) 테스트 및 측정 장치를 사용해 설계 주기 시간을 줄이고, 오실로스코프, 로직 분석기, 파형 발생기 등을 항상 가까이 두고 사용하며 영향력을 높이고 있다. 이는 디질런트 아놀로그 디스커버리 프로 3000 시리즈가 제공하는 다양한 휴대용 계측기의 유연성으로 전문 벤치탑 장비의 유용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디질런트는 테스트 및 측정 라인을 전문 엔지니어링 부문으로 확장하고 아날로그 디스커버리 프로 장치 라인에 ADP 3450 및 ADP3250을 출시하며 최대 속도 0.5GS/s에서 14비트 해상도의 4채널(ADP3450)/2채널(ADP3250) 아날로그 입력을 제공한다. 또한 점점 더 디지털화되는 세계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사용한 16개의 전용 디지털 채널이 ADP3450을 진정한 혼합 신호 오실로스코프로 만든다. 디지털 전원 공급 장치, 디지털 출력, 2채널 임의 파형 발생기, 2개의 전용 외부 트리거가 포함된 아날로그 디스커버리 프로는 12가지 계측기와 함께 제공돼 당사의 무료 소프트웨어인 웨이브폼(WaveForms)를 통해 혼합 신호 시스템을 분석할 준비가 완료돼 있다[그림 1].

■ 아날로그 디스커버리 프로에 제공되는 12가지 계측기
- 오실로스코프         - 파형 발생기
- 전원 공급 장치         - 전압계
- 데이터 기록기      - 로직 분석기
- 패턴 발생기        - 정적 I/O
- 스펙트럼 분석기    - 네트워크 분석기
- 임피던스 분석기    - 프로토콜 분석기

 

강력한 다중 계기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디질런트 웨이브폼은 ADP3450 및 ADP3250을 위한 무료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며 사용 가능한 아날로그·디지털 계측기의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고객의 피드백을 통해 개선됐고, 기존 벤치탑 소프트웨어의 느낌을 주며, 컴퓨터 및 노트북 친화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디질런트 아날로그 디스커버리 프로는 USB 또는 이더넷으로 컴퓨터에 연결해 이 웨이브폼과 통신하므로 사용자가 혼합 신호 및 혼합 도메인 파형을 캡처, 기록, 분석, 생성할 수 있다[그림 1]. 

웨이브폼은 60초 이내에 다운로드·설치할 수 있으며, 데모 모드 기능을 사용해 하드웨어 없이 테스트 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계측기를 사용하는 것 외에도 웨이브폼 애플리케이션에는 자바 스크립트에서 계측기의 사용자 정의 스크립팅을 허용하는 스크립트 편집기 도구가 있다. 웨이브폼은 노트북 또는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실행되도록 설계됐으며, 맥, 윈도우 및 리눅스와 호환된다. 웨이브폼 SDK는 디질런트 테스트 및 측정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와 예제 세트다. 지원되는 언어로는 C, C++, C#, 비주얼 베이직, 파이썬 등이 포함된다. 타사 툴키트는 LabVIEW와 MATLAB에서 사용할 수 있다. 

[그림 1] 디질런트 웨이브폼
[그림 1] 디질런트 웨이브폼

리눅스 테스트 환경

아날로그 디스커버리 프로는 리눅스 모드를 도입한다. 리눅스 모드는 웨이브폼 SDK와 결합하면 다양한 사용자 정의 테스트 및 애플리케이션의 유연한 시작점이 되는 온 디바이스 터미널 기반 운영 체제를 제공한다. 장치 자체 또는 웨이브폼에 내장된 상태로 실행돼, 엔지니어와 측정 애호가 모두 이더넷을 통한 데이터 스트리밍과 온 디바이스 스토리지를 활용해 수 백만 개의 샘플 버퍼를 캡처할 수 있다[그림 2][그림 3].

[그림 2] 리눅스 모드 도입
[그림 2] 리눅스 모드 도입
[그림 3] 테라텀(Tera Term)
[그림 3] 테라텀(Tera Term)

고급 트리거링

아날로그 디스커버리 프로는 다양한 고급 트리거링 옵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수신 및 디코딩 된 디지털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오실로스코프 캡처를 활성화하는 등 웨이브폼 내의 계측기를 교차 트리거 할 수 있다. 또한 외부 신호가 장치 뒷면에 있는 2개의 전용 외부 트리거 입력을 사용해 이벤트를 트리거할 수 있다.

 

전문 엔지니어 지원 

디질런트는 시작 안내서, 튜토리얼, 예제 프로젝트 등 엔지니어가 아날로그 디스커버리 프로의 여러 기능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 리소스를 만드는 데 투자했다. 사용할 수 있는 아날로그 디스커버리 프로의 리소스는 다음과 같다.

① 시작 안내서: 본 안내서는 개봉부터 GUI 및 리눅스 환경에서의 첫 번째 측정까지 단계별 과정을 안내한다.

② 예제 프로젝트: 호스트 없이 스크립트를 직접 실행하기 위해 리눅스 모드 내에서 웨이브폼 SDK를 사용하는, 리눅스 환경에서의 자동화된 테스트의 예를 찾을 수 있다. 이더넷을 통한 데이터 스트리밍의 예는 장치와 웨이브폼을 실행하는 호스트 컴퓨터의 직접 연결을 설정하거나 두 장치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아날로그 디스커버리 프로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아날로그 디스커버리 프로를 사용해 0.5GS/s의 속도로 신호를 샘플링하는 튜토리얼은 아날로그 디스커버리 프로의 최고 샘플링 속도에 도달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더 많은 안내서, 튜토리얼, 애플리케이션은 아날로그 디스커버리 프로 리소스 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 디질런트(Digilent)>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