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API에 콘솔 및 사용자 환경 기반 예제 프로그램 제공

[테크월드뉴스=이혜진 기자] 디질런트(Digilent)는 라즈베리파이(초소형 컴퓨터)용 MCC DAQ(데이터수집시스템∙Data Acquisition system) 5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라즈베리파이의 표준(HAT∙Hardware Attached on Top)에 맞는 테스트 및 측정 어플리케이션용으로 디자인된 MCC DAQ Hats는 소규모, 적층 가능한 포맷의 데이터 획득 기능을 제공한다. C/C++와 파이썬을 지원하는 오픈소스(프로그램의 설계도에 해당하는 소스 코드를 무료로 공개하는 것)인 MCC DAQ HAT 라이브러리는 리눅스(무료 PC·모바일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라즈베리파이 상에서 동작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또 라이브러리에서 다수의 MCC DAQ HAT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작동 모드도 지원한다. 각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엔 콘솔 및 사용자 환경(UI) 기반의 예제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라즈베리파이용 전압 측정 DAQ MCC 118. 사진=디질런트
라즈베리파이용 전압 측정 DAQ MCC 118. 사진=디질런트

라즈베리파이용 전압 측정 DAQ ‘MCC 118’ ‘MCC 128’
12비트/16 비트 고속 8채널 전압 측정 DAQ HAT

MCC 118, MCC128은 라즈베리파이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전압 측정용 HAT 보드다. MCC 118은 입력 범위 ±10볼트(V), 아날로그 싱글 엔드 입력 8개를 제공한다. MCC 128은 ±10V, ±5V, ±2V, ±1V의 입력 범위를 가진 8개의 SE나 4개의 차등(DIFF) 아날로그 입력을 제공한다. 

양방향 입출력(I/O) 핀이 외부 클럭 신호(동작 속도)나 보드의 내부 스캔 클럭으로 페이스 작업을 할 수 있게 한다. 외부 디지털 트리거 입력은 라이징 에지(펄스파형이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올라가는 것)나 폴링 에지(신호의 전이가 높은 수준인 1에서 낮은 수준인 0으로 변화하는 일), 아니면 소프트웨어로 환경설정을 할 수 있다. MCC 118은 다용도 입출력 단자(GPIO) 헤더 커넥터로 라즈베리파이에 의해 제공되는 3.3V의 전력을 이용한다.

MCC 128. 사진=디질런트
MCC 128. 사진=디질런트

라즈베리파이용 온도 측정 DAQ HAT ‘MCC 134’
24비트, 써모커플용 4-채널 HAT

MCC 134는 라즈베리파이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써모커플(TC∙온도 측정 장치)용 HAT 보드다. 24비트 해상도에 동급 최고인 전문가용 등급의 정확도를 제공한다. MCC 134는 4개의 독립된 TC 입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최대 4개의 TC를 MCC 134의 입력 채널에 연결할 수 있다. TC 타입은 채널마다 소프트웨어로 선택할 수 있다. TV 값은 최소 1초마다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MCC 134는 사용자가 보드가 고장났거나 TC의 연결이 끊어졌는지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모든 TC 입력 채널에 대해 오픈 써모커플 디텍션(OTD) 기능을 갖췄다. 3개의 고해상도 콜드-정션 컴펜세이션(CJC) 센서도 있다.

MCC 134. 사진=디질런트
MCC 134. 사진=디질런트

라즈베리파이용 전압 출력 및 DIO DAQ HAT ‘MCC 152’
12-bit, 아날로그 전압 출력 및 디지털 입력/출력용 DAQ HAT

MCC 152는 라즈베리파이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전압 출력 및 디지털 입력/출력용 HAT다. MCC 152는 0~5V의 출력 범위, 5밀리암페어(mA)의 출력 드라이브, 2개의 12비트 아날로그 출력을 제공한다. 두 출력 단 모드 소프트웨어에 의해 동시에 업데이트될 수 있다. 8개의 양방향 디지털 비트를 제공한다. 각 디지털 비트는 풀업, 풀다운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아니면 비활성화할 수도 있다. 각 출력 비트는 10mA의 소스, 25mA의 싱크가 가능하다. 사용자는 소프트웨어 설정을 통해 디지털 입력 비트의 상태 변경 시에 인터럽트를 생성할 수 있다. 

MCC 152는 3.3V 또는 5V 로직 타입의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입력 극성은 일반(액티브 하이, 디폴트) 또는 인버티드 로직(액티브 로우)으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MCC 152. 사진=디질런트
MCC 152. 사진=디질런트

라즈베리파이용 IEPE 측정 DAQ HAT ‘MCC 172’
소리, 진동 측정용 24비트 DAQ HAT

MCC 172는 라즈베리파이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전압HAT이다. 가속도계(본체 기울기 및 위치를 감지하는 센서), 마이크와 같은 IEPE(Integrated Electronics Piezo-Electric) 센서로부터 발생 소리와 진동을 측정하기 위해 두 개의 채널을 갖추고 있다. 두 개의 24비트 차등 아날로그 입력 채널은 최대 초당 5만1200회의 샘플링 레이트(음질)로 데이터를 동시에 획득한다. 사용자는 IEPE 여자전류(Exciting Current)를 켜거나 끌 수 있다. 각 채널에는 전용 아날로그-디지털(ADC) 컨버터가 있다. 두 ADC는 같은 클럭을 공유하며 동시에 동기화된 데이터의 변환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동기화돼 있다. 여러 MCC 172 HAT를 하나의 샘플링 클럭에 동기화할 수 있다. 클럭은 초당 200~5만1200회 샘플링 레이트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까지 입력 스캔을 지연시키기 위해 트리거 입력(터미널 TRIG)이 사용된다.

MCC DAQ HAT는 현재 전자부품 쇼핑몰인 엘레파츠에서 구입할 수 있다.

MCC 172. 사진=디질런트
MCC 172. 사진=디질런트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