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김경한 기자] 디질런트(Digilent) USRP B205mini-i는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유연하고 컴팩트한 플랫폼이다. 이번 기고에서는 이 플랫폼에 대한 설명과 함께 운용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USRP B205-mini-i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 플랫폼

USRP B205mini-I 소개

에투스 리서치(Ettus Research)에서 설계한 USRP B205mini-i 는 넓은 주파수 범위(70 MHz ~ 6 GHz)와 사용자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산업용 등급의 자일링스 스파르탄-6(Xilinx Spartan-6) XC6SLX150 FPGA를 제공한다. USRP는 RF 신호를 송·수신할 수 있다.
RF 프론트엔드는 순간 대역폭이 56MHz인 아날로그 디바이스(ADI) AD9364 RFIC 트랜시버를 사용한다. 보드는 데이터를 호스트 컴퓨터로 스트리밍하기 위해 고속 USB 3.0 연결로 버스 전원을 공급받는다. 또한, USRP B205mini-i에는 GPIO, JTAG, 10MHz 클록 레퍼런스 또는 PPS 시간 레퍼런스 입력 신호와의 동기화를 위한 커넥터도 포함돼 있다.
USRP 하드웨어 드라이버(UHD)를 통해 하드웨어에 편리하게 액세스할 수 있다. UHD는 C/C++와 파이썬(Python) API를 모두 제공하며 RFNoC, GNU 라디오(Radio), 랩뷰(LabVIEW), 매트랩/시뮬링크(Matlab/Simulink)를 포함한 다수의 산업 표준 개발 환경·프레임워크에 대한 교차 플랫폼 지원을 제공한다. 
이 플랫폼은 시작하기, 동영상, 튜토리얼, 드라이버 설명서를 포함한 종합적인 문서, 도움이 되는 지원 자료와 함께 제공된다.

 

FM 대역용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 수신기의 구현
'시작하기 가이드'는 GNU 라디오를 사용하는 FM 라디오 수신기의 설계에 대해 설명한다. 리눅스 OS에서 소프트웨어 드라이버와 GNU 라디오를 설치하는 방법, 실시간 DFT(Discrete Fourier Transform) 예제를 실행하는 방법, FM 라디오 수신기를 처음부터 생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USRP B205-mini-i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 플랫폼
DFT 스펙트럼 및 n-포인트 DFT 플로팅
DFT 스펙트럼 및 n-포인트 DFT 플로팅
GNU Radio에서 FM 라디오 수신기 생성
시간 영역에서 출력 신호 표시
시간 영역에서 출력 신호 표시
주파수 영역에서 출력 신호 표시
주파수 영역에서 출력 신호 표시

 

<자료제공: 디질런트>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