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전력 시스템 위한 상시 전력 증가 효과

[테크월드뉴스=김경한 기자] 콩가텍(Congatec)이 AMD 라이젠 임베디드 V2000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COM 익스프레스 콤팩트 컴퓨터 온 모듈인 Conga-TCV2를 발표했다. 

conga-TCV2
conga-TCV2

이 모듈은 앞서 출시된 AMD 라이젠 임베디드 V1000에 비해 성능이 두 배로 향상돼 와트당 성능을 새롭게 정의하며, 15와트 TDP 설계에서 가장 좋은 입지를 차지한다. 이 저전력 플랫폼 성능은 실제 교차 플랫폼 테스트 제품군인 시네벤치 R15 nt를 사용해 검증됐다. AMD 라이젠 임베디드 V1608B 프로세서를 탑재한 이전 모듈과 비교할 때, Conga-TCV2 모듈은 최대 8개의 코어로 97(V2516)~140%(V2718)의 성능 상향을 제공한다. 새로운 7nm Zen2 코어 덕분에 단일 코어 성능도 25%에서 35%까지 향상돼 다양한 산업용 에지에서 작동하는 상시 연결하고 팬이 없는 임베디드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한 완벽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대표적인 응용 분야로는 다기능 산업용 엣지 게이트웨이,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 게임 터미널,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이 있다. 15W에서 최대 4배 4k60 그래픽을 위한 GPU 기능이 최대 40% 더 향상되며, 종합적인 GPGPU를 지원하는 운영 환경의 다중 헤드 의료 영상 시스템, 기계 비전, 머신 러닝 시스템이 추가 타깃 시장이 되고 있다.

마틴 댄저(Martin Danzer) 콩가텍 제품 관리 책임자는 “AMD 라이젠 임베디드 V2000 프로세서의 향상된 기능은 54와트 TDP를 사용하는 액티브 냉각 시스템에서 활용될 수 있다. 하지만 15와트 TDP 이하에서 작동하는 무팬 및 수동 냉각 시스템을 사용하는 고객이 상당히 많다. 이런 엄격한 제약 조건 하에서 작동할 때의 목표는 거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상시 작동할 수 있도록 매우 견고하고 밀봉된 시스템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고정 장비 옆에 위치하는 태양열 고정형, 이동형, 자율형 시스템도 최대 10W의 cTDP까지 구성할 수 있는 AMD 라이젠 임베디드 V2000 프로세서 기반 컴퓨터 온 모듈의 낮은 전력 값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이는 재충전을 하지 않는 생산적인 작동 시간이 TDP가 낮을수록 연장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4개의 코어를 가진 10와트 TDP 플랫폼은 코어 수의 절반만 제공하므로 완전히 다른 저하된 성능군에 속한다. 다른 15와트 TDP 플랫폼도 4개의 코어에 불과하지만 TDP를 축소할 수 없어 플랫폼 밸런싱 옵션이 제한된다. 반면 AMD 라이젠 V2000 임베디드 프로세서는 이 단일 프로세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10W에서 54W까지 매우 광범위한 성능을 제공한다. 

 

상세 설정된 기능

타입 6 핀아웃이 적용된 새로운 Conga-TCV2 고성능 COM 익스프레스 콤팩트 모듈은 최신 AMD 라이젠 임베디드 V2000 멀티 코어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4가지 버전으로 제공된다.

이런 모듈은 와트당 컴퓨팅 성능을 최대 2배, 코어 수는 이전 세대에 비해 2배 증가시켰다. 또한 대칭적인 다중 처리 기능 덕분에 최대 16개의 스레드로 특히 높은 병렬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이 모듈은 4MB L2 캐시, 8MB L3 캐시, 최대 32GB의 에너지 효율적이며 빠른 듀얼 채널 64비트 DDR4 메모리를 갖추고 있다. 최대 3200 MT/s 및 ECC를 지원해 데이터 보안을 극대화한다. 최대 7개의 컴퓨팅 장치가 포함된 통합 AMD 라이젠 그래픽은 고성능 그래픽 컴퓨팅이 필요한 응용 분야와 사용 사례를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Conga-TCV2 컴퓨터 온 모듈은 3x 디스플레이포트 1.4/HDMI 2.1과 1x LVDS/eDP를 통해 최대 4k60 UHD 해상도의 독립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또한 성능 지향 인터페이스에는 1x PEG 3.0 x8, 8x PCIe 3세대 레인, 4x USB 3.1 2세대, 최대 8x USB 2.0, 최대 2x SATA 3세대, 1x Gbit 이더넷, 8 GPOI I/O, SPI, LPC와 보드 컨트롤러에서 제공되는 2x 레거시 UART가 포함된다. 

지원되는 하이퍼바이저 및 운영 체제로는 RTS 하이퍼바이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 리눅스/요크토, 안드로이드 Q, 윈드 리버 VxWorks가 포함한다. 통합 AMD 시큐어 프로세서는 안전에 중요한 응용 분야의 경우, RSA, SHA, AES의 하드웨어 가속 암호화 및 암호 해독을 지원한다. TPM 지원 또한 온보드돼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