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티스반도체, 신규솔루션 스택 발표회 개최

[테크월드=배유미 기자]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가속화되면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보안성’을 확보하는 것도 업체의 큰 관심사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이 디지털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업종은 매우 다양하다. 즉, 보안 솔루션이 적용돼야 할 분야도 다양해지는 것이다. 때문에 시장에서 동적 보안은 필수 요소라고 말할 수 있다.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래티스 반도체(Lattice Semiconductor)가 새로운 솔루션과 서비스를 출시한다. 래티스는 래티스 센트리(Sentry) 솔루션 스택과 래티스 서플라이가드(SupplyGuard) 공급망 보호 서비스를 출시하고, 8월 13일 온라인 발표회를 개최했다.

윤장섭 래티스코리아 사장은 “엣지단에서부터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 이르기까지 보안 강화가 중시되고 있지만, 여전히 업그레이드 계획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는 곳이 많다”며, “이를 위해 래티스는 신규 솔루션 스택을 발표했는데, PFR을 코드나 FPGA 시스템에 수월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표를 진행한 윤장섭 래티스코리아 사장

 

더 빠르게 PFR을 구현하도록 지원하는 ‘센트리 스택’

래티스의 센트리 스택은 사용자 맞춤형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와 레퍼런스 디자인, IP 개발 툴을 통합한 솔루션이다. 해당 솔루션은 개발자가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가 플랫폼 펌웨어 레질런시(PFR, Platform Firmware Resilency)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보안 시스템을 더욱 빠르게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시 말해, NIST 호환 실시간 동적 PFR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먼저, 센트리 솔루션 스택은 시스템이 부팅되는 동안이나 부팅된 이후, 모든 시스템 펌웨어에 대해 엄격하고 실시간 접속 제어를 강화하는 PFR을 구현한다. 이를 통해 문제가 발생한 펌웨어가 감지될 시, 이전의 펌웨어 버전 상태로 돌아가게 하며, 보안 시스템이 장애 없이 계속 동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전에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반도체 소자)를 사용해 본 적이 없는 개발자도 래티스 프로펠 설계 환경에서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을 통해 쉽게 수정할 수 있도록, 사용 편의성도 좋아졌다. PFR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간도 10개월에서 6주로 대폭 줄일 수 있는데, 이미 사전에 검증된 애플리케이션 데모, 레퍼런스 디자인, 개발 보드 등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유연하며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이 스택은 시스템에서 RoT로서 기능할 수 있으며, NIST SP-800-193 표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기존의 어떠한 BMC/MCU/TPM 기반 아키텍처라도 보완할 수 있다.

한편, 센트리 스택은 래티스가 밝혔던 2020년 하반기 로드맵 상에 있는 제품으로, 최신 NIST SP-800-193표준과 CAVD 인증을 준수한다.

 

악성코드로부터 공급망을 보호하는 ‘서플라이가드’

래티스 서플라이가드는 불법복제와 악성코드 삽입과 같은 외부 공격으로부터 공급망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래티스의 공급망 보호 서비스다. 잠금 상태로 출고되는 디바이스를 제공해 급변하는 공급망 전반에 대해 앞서 언급한 센트리 스택이 제공하는 시스템 보호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안전한 디바이스 운영이 가능하도록 한다.

먼저, 서플라이가드 서비스는 제조 시점에서부터 글로벌 공급망을 통한 운송, 시스템 통합(SI)과 어셈블리, 최초 설정, 그리고 배치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래티스 FPGA의 이력을 추적함으로써 OEM과 ODM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오직 허가 받은 제조사만 OEM 설계를 제조할 수 있도록 보장하며, 허가되지 않은 부품 상에서는 자신들의 IP를 활성화할 수 없도록 해 제품의 복제나 오버빌딩을 방지한다. 또한, 악성코드와 같은 허가되지 않은 소프트웨어가 디바이스에 설치될 수 없도록 보안 기능을 제공하며, 무엇보다 유연하고 경제적인 구현이 가능하다.

한편, 래티스 가드 서비스는 바로 구매가 가능하며, 통신, 데이터센터, 산업, 자동차, 항공, 클라이언트 컴퓨팅을 포함한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될 예정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