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C와 오픈포그의 통합이 가져올 IIoT의 미래
상태바
IIC와 오픈포그의 통합이 가져올 IIoT의 미래
  • 선연수 기자
  • 승인 2019.07.09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월드=선연수 기자]

 

 

IIC가 그리는 IIoT 네트워크

2019년 1월 31일, 오픈포그 컨소시엄(OpenFog Consortium)이 IIC(Industrial Internet Consortium)와 통합됐다.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두 IoT 컨소시엄의 합병을 통해 국제 IoT 비즈니스와 기술력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통합된 IIC는 에지와 포그 컴퓨팅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 기술은 클라우드와 IoT 시스템의 컴퓨팅(Computing), 네트워킹, 스토리지 기능이 네트워크로 더 깊게, IoT 엔드포인트로 더 가까이 접근하도록 지원한다.

이 글에서는 오픈포그의 역사를 통해, 새롭게 통합된 IIC가 산업용 IoT(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이하 IIoT)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A Powerhouse Combination

오픈포그 컨소시엄은 2016년 11월 Arm, 시스코(Cisco), 델(Dell), 인텔(Intel),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프린스턴 대학(Princeton University)에 의해 설립됐다. 이 컨소시엄의 목표는 “클라우드와 사물 간 연속체의 원활한 연결을 지원하는 포그 컴퓨팅(Fog computing) 아키텍처, 테스트베드 개발,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결합 제품(Composability deliverables) 부문을 기업적, 학문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것”이다.

오픈포그는 IoT 경로, 특히 포그와 에지 컴퓨팅, 적용 사례 증가, 요구사항 공식화, 레퍼런스 아키텍처 제작, 백서 제공, 테스트베드 구성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오픈포그 레퍼런스 아키텍처는 2018년에 IEEE 1934 표준으로 채택됐으며, 공식 산업 표준의 무게, 권한, 유지를 제공한다. 2018년 오픈포그는 연구를 다음 단계로 확장해 나가야했고, 이것이 오픈포그가 IIC에 합류하게 된 이유다.

IIC는 2014년 3월 AT&T, 시스코, 제너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 IBM, 인텔에 의해 설립됐다. 이는 OMG(Object Management Group)의 일환으로 IIC는 IIoT의 가속적인 발전을 통해 비즈니스와 사회를 변화시키는 세계적인 리더 그룹으로 성장해왔다. 이들의 목적은 “전 세계의 시스템과 장치가 안전하게 연결, 제어되며 변형된 결과를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는 IIoT를 제공하는 것”이다. IIC는 산업용 테스트베드, 업계 우수 사례(Industry best practice), 성숙도 모델(Maturity models), 프레임워크, 레퍼런스 아키텍처, IIoT 사고 리더십(IIoT thought leadership)을 선도하고 있다.

오픈포그의 작업은 “클라우드와 사물들 간 연속체를 따라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을 어디서든 사용자에 더 가깝게 제공하는 시스템 수준(System-level)의 수평적 아키텍처”로 정의되는 포그 컴퓨팅에만 국한돼 있었다.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자료원: 오픈포그 컨소시엄(현 IIC)

 

에지-포그의 강점

포그는 시스템-레벨 아키텍처로, 중·고급 수준의 IoT를 구현할 수 있다. 이는 수평적이며, 다양한 IoT 수직 시장에 적용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스마트시티, 교통망, 스마트 그리드, 제조, 헬스케어, 농업 등도 적용 범주에 포함된다.

또한, 포그는 계층적(Hierarchal)이다. 이는 클라우드-포그-에지-IoT 엔드포인트 연속체를 따라 계산, 네트워킹, 스토리지 리소스를 분배하며, 에지-포그 기술은 지연(Latency), 보안, 네트워크 대역폭 사용, 신뢰도 등 IoT가 직면한 난제 관리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사실, 미션 크리티컬(Mission-critical)이나 라이프 크리티컬(Life-critical) 애플리케이션의 인기에 힘입어, IoT 네트워크에 에지-포그 기술이 필수적으로 자리 잡은 상황이다.

IIC는 오픈포그에서 진행중인 작업을 보완하는 강력한 에지 컴퓨팅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IIC는 에지 컴퓨팅을 “시스템 요구사항에 따라 결정되는 근접성 내에서, 에지 근처에서 수행되는 분산 컴퓨팅”으로 정의했다.

IIC는 IIoT 백서에서 에지 컴퓨팅에 대해 소개하고, 에지 컴퓨팅의 핵심 드라이브와 특성에 대해 설명했다. 기술적 수준에서 에지에 대한 IIC의 관점은 오픈포그와는 미세하게 다르나, 상업적으로 중요치 않은 사소한 차이일 뿐이다. 실제로 구현 과정과 IIoT 사용 패턴의 기능적 측면에서 볼 때 에지와 포그는 매우 유사하다. 따라서 앞으로 IIC는 에지와 포그 컴퓨팅을 본질적으로 동등한 기술로 다룰 것이다.

 

IoT의 미래에 주는 영향

그렇다면, 이런 변화가 IoT 기술 소비자에게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

오픈포그가 합류된 IIC는 계속적으로 적용 사례들을 관리하고, 에지-포그 아키텍처를 정의하고, 기술 보고서와 백서를 발간하고, 테스트베드를 용이하게 만들어 나갈 것이다. 만약 사용자가 에지-포그 컴퓨팅의 대기 시간, 보안, 대역폭, 성능, 신뢰도, 비용 이점을 활용할 수 있는 IoT 네트워크나 장치들을 고려하고 있다면, IIC가 제공하는 베스트 프랙티스의 권장 사항을 참조해 제품과 네트워크 개발에 적용할 것을 추천한다.

IIC는 에지-포그 기술이 어떻게 IIoT의 범주를 넓힐 수 있을지 고심하고 있다. 오픈포그의 합류로 IIC는 컴소시엄 멤버들에게는 더 큰 영향력을 미치고, 관련 시장에서의 명확성(Clarity)을 높이고, 최종 사용자에게 더욱 안전한 경로를 제공할 것이다.

기업 내 산업이나 IoT 조직은 기술 부서를 최신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IIC에 가입하는 것을 고민하고 있을 수 있다. 기업은 기껏해야 미래의 IIoT 네트워크 형성에 참여하게 되는 정도일 것이다. 이제 IIC는 고성능 에지/포그/IoT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구성 요소 설계에 대해 세계적인 조직으로 거듭났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