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김경한 기자] PICMG가 COM-HPC 플랫폼 관리 인터페이스(PMI) 규격을 발표했다. COM-HPC Computer-on-Module 기반 엣지 컴퓨팅 설계를 위한 원격 및 대역 외(Out-of-Band) 플랫폼 관리 기능의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PICMG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COM-HPC-PMI
COM-HPC-PMI

COM-HPC는 고성능 컴퓨팅(HPC)을 위한 개방형 Computer-On-Module(COM) 폼 팩터 표준으로, 고급 I/O 대역폭과 엣지 컴퓨팅 성능 수준을 결합한다. 표준 COM-HPC 모듈은 애플리케이션별 캐리어 보드(베이스보드라고도 함)에 연결하고 OEM에 애플리케이션 지원 컴퓨팅 코어를 제공해 특정 프로세서 제품군 또는 모듈 벤더 이상으로 수명 옵션을 확장함으로써 설계 주기를 단축하고 NRE(초기개발비)를 줄이며 ROI(투자수익률)와 지속 가능성을 높인다. 

COM-HPC 위원회 의장인 콩가텍(Congatec)의 크리스찬 에더(Christian Eder)는 “임베디드 시스템에 원격 관리 액세스를 제공하는 전용 모듈식 시스템 관리 인터페이스는 대역 외에서도 COM-HPC가 처음 도입한 또 다른 산업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기능 덕분에 OEM과 사용자는 분산 네트워크 인프라 장비, 엣지/포그 컴퓨팅 서버, IIoT 게이트웨이 및 클라이언트의 전 세계 배포를 위해 최고 수준의 안정성, 가용성, 유지보수 가능성, 안전성(RAMS)을 보장할 수 있다. 개별 요구 사항에 따라 이런 COM 기능은 캐리어 보드의 보드 관리 컨트롤러(옵션)를 통해 확장할 수 있다. 이것은 OEM에게 특정 요구 사항에 맞게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균일한 원격 관리 기능의 모듈식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라고 덧붙였다. 

COM-HPC PMI 규격은 COM-HPC 개방형 표준을 보완한 것으로서, 다른 공급업체의 COM-HPC 모듈과 캐리어 보드 조합 간의 상호 운용성을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 역할을 한다. IPMI(Intelligent Platform Management Interface) 규격을 COM-HPC 설계에 적용하고 Redfish 기능의 구현도 다루고 있다. 

IPMI는 시스템 상호 작용에 사용되는 측대역/대역 외 관리 명령 모음이다. IPMI 펌웨어는 일반적으로 보드 관리 컨트롤러, 네트워크 연결 및/또는(and/or) 직렬 인터페이스, 및/또는 LPC/eSPI를 통해 액세스되는 개별 집적 회로에서 실행된다. DMTF에서 관리하는 표준인 Redfish는 시스템 관리를 위한 RESTful(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ful)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Redfish는 여전히 활발히 개발 중이며 새로운 사용 사례가 발견됨에 따라 계속 발전하고 있다.

COM-HPC PMI 문서는 모듈에 대한 세 가지 PMI 성숙도 수준과 캐리어 보드에 대한 두 가지 PMI 성숙도 수준을 설명한다. 모듈의 PMI 성숙도 수준은 비관리 모듈(M.U) 및 기본 관리 모듈(M.B)에서 완전 관리 모듈(M.F)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또한, 캐리어 보드 수준은 비관리형(C.U)에서 관리형 캐리어 보드(C.M)까지 다양하다. 이런 다양한 레벨을 지정하는 목표는 여러 모듈과 캐리어 보드 설계 간의 상호 운용성을 허용하는 것이다. 

모듈식 COM-HPC 플랫폼 관리 인터페이스 사양은 PICMG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한편, 1994년에 설립된 PICMG는 고성능 산업, 산업용 IoT, 군사 및 항공 우주, 통신, 테스트 및 측정, 의료, 범용 목적 임베디드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공개 표준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기업과 조직의 컨소시엄이다. 기계 및 열 설계, 단일 보드 컴퓨터 설계, 고속 신호 설계 및 분석, 네트워킹 전문 분야 등 광범위한 기술 분야의 130개 이상 회원사가 있다. PICMG에서 개발한 주요 표준 제품군에는 COM-HPC, COM Express, CompactPCI, AdvancedTCA, MicroTCA, AdvancedMC, CompactPCI 직렬, SHB Express, MicroSAM 및 HPM(하드웨어 플랫폼 관리)이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