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로옴 주식회사(이하 로옴)는 1700V 실리콘 카바이드(SiC) 금속 산화물 반도체 전계효과 트랜지스터(MOSFET)를 내장한 AC/DC 컨버터 IC ‘BM2SC12xFP2-LBZ’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BM2SC12xFP2-LBZ는 1700V 내압 SiC MOSFET와 이를 구동하기 위한 게이트 드라이브 회로 등 산업기기의 보조 전원에 적합한 제어 회로를, 한 패키지에 담았다. 일반적인 실리콘(Si)-MOSFET을 채용한 디스크리트 부품 구성과 비교한다면, AC/DC 컨버터 제어 IC, Si-MOSFET, 제너 다이오드, 저항기, 방열판 등 부품 13개를 하나의 제품으로 대체하고, 별도의 노이즈 대책을 요구하지 않아 부품 수와 크기를 줄일 수 있다.

이번에 개발한 신제품은 SiC MOSFET 내장을 위해 개발된 면실장 패키지 TO-263-7L을 채용했다. 크기를 줄이고 높은 전력을 취급하는 패키지의 안전성을 위한 연면 거리를 충분히 확보해 방열판 없이 48W(24V 2A 등) 출력까지 대응한다. 기계를 사용한 기판 자동 실장이 가능해짐에 따라, 공정 과정에서 실장 비용을 줄인다.

내장된 SiC MOSFET는 Si-MOSFET에 비해 최대 5% 높은 효율의 전력 변환비를 실현한다. 아울러, 고정밀 온도 보호, 과부하 보호, 전원·전압 단자 과전압 보호, 과전류 보호 등 각종 보호 기능을 탑재해 신뢰성을 높였다. 이밖에 제어 회로에는 낮은 노이즈로도 고효율 동작이 가능한 의사 공진 방식을 채용, 산업기기에 대한 노이즈 영향을 최소화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