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소재·부품·장비산업 자립화 연구지원사업’ 2차 연도 성과 나타나

[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은 경기도 지원으로 전담하는 ‘경기도 소재·부품·장비산업 자립화 연구지원사업’(이하 연구지원사업)이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반도체 부품 소재 전문기업 아스플로와 고등기술연구원은 연구지원사업을 통해 개스킷(Gasket) 필터를 제조, 일본 수출을 앞두고 있다. 개스킷 필터는 사용 수명이 짧고 비싼 소모품이지만 일본, 미국에서만 제조돼 전량 수입했다. 특히 50% 이상을 일본에서 수입하는 현실이므로, 국산화가 시급한 부품이다.

아스플로와 고등기술연구원은 금속 정밀 성형으로 다공성 물질을 제조하고, 용접과 신뢰성 평가를 거쳐 개스킷 필터 제품 상용화 기술을 확보했다. 현재 정률화와 최적화를 위해 노력 중이다.

형광증백제 생산기업 삼원산업과 한양대학교 ERICA 산학협력단은 디스플레이 광학 필름과 접착제의 변성을 막기 위한 고내열성 자외선 안정제를 2년 전부터 개발 중이다.

상용성이 좋은 자외선 안정제는 현재 일본이 전량 생산·공급하고 있다. 따라서 지난 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 같은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선 자외선 안정제를 개발해야 한다. 가격 경쟁력을 갖춘 공정 개발로 고내열성 자외선 안정제를 국산화하는 것은 물론 역으로 일본에 수출까지 하는 게 이들의 목표다.

삼원산업과 한양대 ERICA 산학협력단은 1차 연도 연구 개발에서 목표치 100% 달성, 자외선 안정제 개발 완료를 앞두고 있다. 현재 선진 업체와의 협의로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있으며, 향후 수요처를 확장할 전략이다.

연구지원사업 추진을 담당하는 융기원 소재부품장비 연구사업단은 올해 핵심 요소기술 확보와 개발 기술 인증에 매진하는 수행기관들과 연구 개발 시 필요한 분석, 계측 모델링 등 꾸준한 협업을 통해 경기도가 목표하는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성과들이 나올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