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X120 나이트호크 AX12 12-스트림 AX6000

[테크월드뉴스=김경한 기자] OECD 인사이트(Insights)에 따르면, 현재 일반 가정에서 평균 10개의 인터넷 연결 장치가 존재하는 반면, 2022년에는 50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10년대까지만 해도 동영상이나 음악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인터넷 서비스의 주류였다면, 머지 않은 미래에는 스마트홈이 가정 내 Wi-Fi 디바이스를 하나로 묶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넷기어 RAX120 나이트호크(Netgear Nighthawk) AX12 12-스트림 AX6000 Wi-Fi6 공유기(이하 RAX120)는 증가하는 홈 네트워크 트래픽을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용량을 대폭 증가시킨 Wi-Fi6(802.11 ax) 표준 기반으로 설계됐다. 통합 12 스트림, 160MHz 대역폭, 스마트 커넥트, 다기능 포트, AX 최적화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통해 지연 없는 4K UHD 스트리밍과 온라인 게임, 각종 스마트홈 기능을 완벽히 지원한다. 

다중 전송을 위한 Wi-Fi6에 최적화

전 세계적으로 Wi-Fi 장치 수가 급증하면서 트래픽 처리용량과 속도, 커버리지 영역이 크게 향상된 Wi-Fi6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Wi-Fi6는 이전 세대인 Wi-Fi5(802.11 ac)보다 4배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는 차세대 Wi-Fi다. 

RAX120의 Wi-Fi6 지원 기능 중 가장 큰 강점은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OFDMA)을 사용하는 것이다. OFDMA는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Wi-Fi5가 채택했던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OFDM) 기술은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을 전송하기 때문에 이 시간 동안 나머지 데이터는 대기 상태에 머물러야만 했다. 하지만 OFDMA를 사용하면 더 큰 채널을 더 작은 하위 채널로 분할해 라우터가 여러 개의 데이터 패킷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의 전송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DFDMA 기술은 공유기 이용자에게 여러 혜택을 제공한다. 우선 배터리 구동 장치가 데이터 송수신을 더 빨리 마침으로써 장치가 절전돼 더 많은 배터리 전원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한다. 더 작은 하위 채널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가 전송 전력을 증가시켜 더 멀리 도달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커버리지도 향상시킬 수 있다. 데이터 전송에 전체 주파수 대역폭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이점도 있다. 1024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직교 진폭 변조)인 Wi-Fi6는 256 QAM인 Wi-Fi5 대비 최대 25%까지 처리량을 향상시켜, 데이터 패킷당 더 많은 데이터 전송도 가능하다.

또한 이 공유기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옮기더라도 위치를 추적하고 WI-Fi 신호를 집중 전달하는 빔포밍플러스(beamforming+) 기술을 통해 Wi-Fi 신호를 최적의 상태로 전송하고 무선 음역 지역을 감소시킨다. 

구형 장치 전용 주파수인 2.4GHz와 고성능 신형 장치 전용 주파수인 5GHz 등 두 주파수 대역폭을 지원하는 RAX120은 스마트 커넥트(Smart Connect)를 통해 두 대역폭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스마트 커넥트는 다중 밴드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해 각 무선 장치들에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해 주는 기술이다. 이 공유기는 각 무선 장치의 무선 규격에 따라 빠른 장치와 느린 장치를 각기 다른 무선 밴드로 구분시켜 모든 장치에 최적의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전파의 특성으로는 회절성과 직진성이 있다. 회절성은 장애물을 만나면 전파의 일부가 휘어져서 수신되는 현상이며, 직진성은 하나의 점에서 다른 점으로 최단거리로 이동하는 특성이다. 2.4GHz는 데이터 전송 속도는 느린 반면, 회절성과 직진성이 강해 장애물을 만나거나 먼 거리에 있는 장치에도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5GHz는 데이터 전송 속도는 빠른 반면, 회절성과 직진성이 약해 먼 거리나 장애물 있는 장치로의 전송이 어렵다. 스마트 커넥트 기능은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2.4GHz, 또는 5GHz 주파수로 데이터를 전송해 줌으로써 공유기와의 거리에 따라 최상의 신호를 지원한다. 
더불어 MU-MIMO(Muti-User MIMO)을 통해 동시에 여러 장치에 대한 데이터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2.4GHz에서는 4개와 5G 대역에서는 8개의 동시 스트리밍을 지원해 전송 효율성은 높이고 지연시간은 줄여 보다 안정적이고 끊김없는 오디오·비디오 재생은 물론 보다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5GHz 대역에서 기존 80MHz 대역폭의 2배인 160MHz 대역폭과 추가적인 깊이 우선 탐색(DFS) 채널을 통해 채널간 간섭을 최소화하고 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전송 속도를 경험할 수도 있다. 

넷기어 RAX120은 우주선처럼 날개를 접었다 펼 수 있어 공간 활용도가 높다. 날개 안에는 8개의 고성능 안테나가 내장돼 있다
넷기어 RAX120은 우주선처럼 날개를 접었다 펼 수 있어 공간 활용도가 높다. 날개 안에는 8개의 고성능 안테나가 내장돼 있다

고사양 프로세서와 다기능 포트의 알찬 구성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은 SF 영화에 나올 법한 우주선 모양으로 양 옆에 날개가 솟아있어 독특하면서도 세련된 외관을 자랑한다. 제품 날개 내부에는 8개의 고성능 안테나가 숨겨져 있다. 각 안테나는 최적의 Wi-Fi 성능을 발휘하고 실내와 실외 어느 곳에서든 강력하고 안정적인 Wi-Fi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도록 사전 최적화 설계됐다. 이를 통해 UHD 비디오와 게이밍에서 기존 제품 대비 최대 1.5배 향상된 Wi-Fi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공유기 위쪽을 살펴보면 성능이 뛰어난 공유기에만 탑재되는 쿨핑팬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기기 내부에는 64비트 2.2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다. 이 프로세서는 4K·8K UHD 비디오 스트리밍, VR·AR 게임과 같은 고대역폭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강력하고 안정적인 Wi-Fi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Wi-Fi 대역폭 활용을 최대화하기 위해 지능적으로 데이터 트래픽을 예약한다. 

공유기를 위에서 바라보면, 중앙에서 약간 위쪽에 쿨링팬이 위치해 있고 그 위아래로 환풍구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고사양 공유기 CPU인 2.2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됐기 때문이다
공유기를 위에서 바라보면, 중앙에서 약간 위쪽에 쿨링팬이 위치해 있고 그 위아래로 환풍구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고사양 공유기 CPU인 2.2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됐기 때문이다

제품 뒷면에는 멀티 기그(Multi-Gig) 인터넷과 WAN/LAN 링크 어그리게이션(Aggregation)을 갖춘 다기능 포트가 꽂혀 있다. 5G/2.5G/1G 멀티 기그 포트는 WAN 또는 LAN 포트 용도로 설정 가능하다. 기본 WAN 포트와 LAN 1번 포트를 통합하는 어그리게이션을 통해 2Gbps 링크를 연결하거나, LAN 1번과 2번 포트를 결합해 내부의 NAS 장치 등과 2Gbps 링크를 연결할 수도 있다. 

RAX120은 2개의 초고속 USB 3.0 포트를 통해서는 빠른 액세스와 백업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레디 쉐어(Ready SHARE) 기능으로는 임시 NAS와 프린터 무선 액세스·공유에 활용하고, 레디 클라우드(Ready CLOUD) 기능으로는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개인 클라우드 서버로 활용할 수 있다. 

간편하고 실용적인 관리자 모드

RAX120은 넷기어 나이트호크 웹 또는 앱을 사용하면 불과 몇 단계만으로 공유기 설치를 완료할 수 있다. 

설정이 완료되면 직관적인 대시보드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다. 앱에서 대시보드를 띄워보면 장치관리자, 보안, 인터넷 속도, Wi-Fi 분석, Wi-Fi 설정, 게스트 Wi-Fi, 트래픽 미터, 지원 등의 메뉴가 한눈에 들어온다. 

나이트호크 앱 실행 화면
나이트호크 앱 실행 화면

장치관리자에서는 현재 공유기로 연결된 기기를 한눈에 확인하고 각 기기마다 ‘일시 중지’와 ‘다시 시작’을 선택할 수 있어 자녀의 과도한 인터넷 사용을 막을 수 있다. 

Wi-Fi 협회 인증의 최신 Wi-Fi 보안 규격 WAP3를 지원하는 RAX120은 보안 기능 또한 탁월하다. 강력한 보안엔진인 넷기어 아머(Armor)를 사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보안 취약점을 제거하고 홈 네트워크와 장치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피싱과 불법 온라인 사이트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네트워크 보안 결함을 스캔·식별할 수 있다. 악의적인 위협이 탐지되더라도 즉시 알림을 받고 알 수 없는 장치가 홈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도록 차단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어 벤치비(Benchbee)와 같은 별도의 인터넷 속도 측정 앱이 필요없는 것도 강점이다. 특히 홈 테스트 기능을 통해 방, 거실, 부엌, 홈오피스 등 공간별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고 기록할 수 있기 때문에 속도 비교 분석과 음영지역 확인이 가능하다. 트래픽 미터로는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을 일, 주, 월 단위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게스트 네트워크로는 최대 2개까지 게스트 계정을 설정할 수 있으므로 방문객에게 속도 지연 없이 인터넷 연결을 제공할 수 있다. 

윈도우 PC와 맥(Mac), iOS와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OPEN VPN 클라이언트 앱을 설치하면, IP 주소 노출 없이 보안 통신도 가능하다(단 라이선스 구입 필요).

PC 웹을 통해서는 더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특히 어드밴스드 QoS(Advanced Quality of Service) 기능을 선택하면 앱 별로 트래픽 우선순위를 할당해 선호도가 높은 앱의 네트워크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다. 

어드밴스드 QoS 실행 화면
어드밴스드 QoS 실행 화면

총평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은 고성능 안테나가 8개나 있음에도 이를 날개 안에 탑재함으로써 깔끔하고 세련된 외관을 갖췄다. 그러면서도 다중 전송과 빠른 연결이 가능한 Wi-Fi6 기능을 갖췄고 다양한 포트를 지원해 확장성도 뛰어났다. 웹이나 앱을 통해서는 사무실이나 가정 내의 인터넷 연결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한 마디로 디자인, 기능성, 운용성 면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공유기임을 확인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