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김경한 기자] 레이싱 게임이나 FPS(1인칭 슈팅 게임)와 같은 실시간성이 중요한 게임은 랙(Lag) 없는 온라인 환경이 중요하다. 잠깐의 지연으로 레이싱 순위가 뒤바뀌거나 상대방에게 헤드샷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네트워킹 장비 전문 기업인 넷기어 XR1000 나이트호크 Wi-Fi6 게이밍 전용 공유기(이하 XR1000)는 듀마OS(DUMAOS) 3.0 탑재와 Wi-Fi6 지원을 통해 최대 93%의 핑(Ping) 지연율 감소로 게이머의 만족도를 극대화한 제품이다. 

XR1000의 외관은 잘 빠진 스포츠카를 연상시킬 정도로 세련되면서도 감각적인 외관이 돋보인다. 기기의 앞면과 윗면의 뒷부분에는 빨간색의 통풍구를 위치시켜 멋스러움과 기능성을 놓치지 않은 점도 디자인 포인트다. 뒷면에는 리셋 버튼, NAS로도 활용 가능한 USB3.0 포트, 4개의 이더넷과 1개의 인터넷 포트, 전원 포트, 전원 스위치를 나란히 배치해 심플하면서도 기능적인 면을 동시에 만족시켰다. XR1000은 이처럼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외관과 더불어, 실제 작동 시 뛰어난 성능과 다양한 활용 범위로 인해 고개를 저절로 끄덕이게 된다. 

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품질의 서버 찾기

XR1000는 게이밍 공유기를 위한 전용 운영 체제인 듀마OS 3.0를 탑재하면서 게이머가 승기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 게임 체인저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듀마OS 3.0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원하는 서버가 위치한 지역을 직접 그려서 지정할 수 있는 지오-펜싱(Geo-Fencing)과 각 서버의 현재 핑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 핑 히트맵(Heatmap)이다. 

'지오-필터' 실행 화면
'지오-필터' 실행 화면

듀마OS 3.0에는 기존 지오-필터(Geo-Filter) 기능과 더불어 지오-펜싱 기능이 추가됐다. 지오-필터는 지도상의 좌측 하단의 ‘홈 설정’을 클릭한 후 원하는 국가를 마우스로 콕 짚어서 설정할 수 있었다. 좀더 범위를 넓히고 싶으면 지도상 하단의 ‘거리 설정’ 바를 km 단위로 늘리고 줄임으로써 서버의 범위를 지정할 수 있지만, 타원형으로 크기가 커지는 탓에 사용자가 원하지 않던 지역이 포함되기도 한다. 반면, 지오-펜싱은 유저가 연결을 원하는 서버가 위치한 지역을 직접 그려서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좀더 세밀한 서버 필터링이 가능하다. 

'지오-펜싱' 실행 화면
'지오-펜싱' 실행 화면

이때 각 서버에 대한 실시간 핑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핑 히트맵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핑은 특정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지 검사하기 위한 것으로, 핑이 낮을수록 지연시간이 적고 클수록 지연시간이 많은 것을 의미한다. 핑 히트맵은 전 세계 게임 서버에 대한 핑 수치를 보여주며, 이 핑을 시간에 따라 추적할 수도 있다. 지도상 우측 상단의 ‘Ping 대상을 선택합니다’ 버튼을 클릭한 후 실행하길 원하는 게임을 선택하면 맵 상에 연결 가능한 서버가 나타난다. 각 서버를 클릭하면 해당 서버에 대한 핑 값을 숫자로 확인할 수 있다. 클릭한 서버의 장기간 핑 이력을 트래킹하고 싶다면 하단으로 스크롤해서 핑 기록 패널을 확인하면 된다. 

'핑 히트맵' 실행 화면
'핑 히트맵' 실행 화면

우수한 통신 품질의 서버를 찾았다면 이제 게임 버퍼링을 제거하고 가장 중요한 응용 프로그램의 우선 순위를 최상위에 배치해야 한다. 이는 듀마OS 3.0에 추가된 ‘애플리케이션 QoS(quality of service)’를 통해 가능하다. 

기존의 QoS는 네트워크에 있는 장치마다 대역폭을 할당했기 때문에 QoS 제어에 한계점이 있었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 QoS는 모든 장치에 걸쳐 애플리케이션 유형에 따라 대역폭을 할당할 수 있어 보다 세밀한 트래픽 우선순위 설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예를 들어 게임을 스트리밍하는 크리에이터라면, 게이밍(Gming)과 라이브스트림(Livestream)의 업로드 대역폭을 더 많이 할당하면 된다. 대역폭을 많이 할당한 애플리케이션은 다른 패킷보다 우선 처리돼 랙을 방지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QoS’를 실행한 화면
‘애플리케이션 QoS’ 실행 화면

Wi-Fi6 및 트리플 코어로 게이밍 환경 극대화

XR1000은 Wi-Fi6도 지원함으로써 게이밍 환경을 더 강력하게 만들어 준다. Wi-Fi6는 Wi-Fi5 대비 4배 더 향상된 처리량을 갖췄으며, 데이터 처리속도는 40% 향상됐다. 따라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패킹하고 예약해 속도나 신뢰성에 영향을 주지 않고 더 많은 장치를 동시에 연결하며 스트리밍할 수 있다. 

XR1000은 Wi-Fi6를 통해 무선 간섭을 줄이고 보다 안정적인 Wi-Fi 연결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을 통해 각 장치들이 데이터 전송 차례를 기다리지 않고 동시에 전송하기 때문에 Wi-Fi 트래픽을 훨씬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그 결과 지연 시간을 줄이고 대역폭을 늘려 네트워크에 더 많은 장치를 추가할 수 있다. 

또한 XR1000은 동시 듀얼 밴드 적용으로 2.4GHz 밴드에서 2x2 600Mbps, 5GHz 밴드에서 4x4 4800Mbps의 통합 5.4Gbps 초고속 기가비트 속도를 제공해 네트워크 혼잡 없이 원활한 온라인 게임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 커넥트(Smart Connect) 기능을 통해 모든 장치 연결에 대해 가장 빠른 Wi-Fi 밴드를 지능적으로 선택하고, 빠른 장치와 느린 장치를 각기 다른 무선 밴드에 구분시켜 모든 장치들의 최적 무선 성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5GHz 밴드에서 최대 80MHz만 지원하는 기존 공유기와 달리 160MHz 채널 대역폭을 지원함으로써 Wi-Fi 속도를 2배로 높여준다. 5GHz 대역에선 추가 DFS 채널 지원으로 채널 간 간섭을 최소화하며 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Wi-Fi 속도를 제공한다. 

여기에 더해 AX(Wi-Fi6)에 최적화된 강력한 트리플 코어 1.5GHz 프로세서를 탑재해 강력한 하드웨어 스펙을 자랑한다. 이 프로세서는 풀-패킷 프로세싱 오프로드(Full-Packet Processing Offload) 지원으로 풀 패킷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때에도 메인 CPU에 대한 부하가 거의 없다. XR1000은 이 프로세서를 통해 더 많은 장치를 지원해 더 나은 VR 게임, 4K UHD 스트리밍, 서핑 등을 제공한다. 더불어 신호 증폭기가 탑재된 4개의 고출력 탈착식 외장 안테나는 넓은 범위에 걸쳐 고속 Wi-Fi 신호를 송수신할 수 있도록 해준다. 

 

네트워크 제어, 모니터링, 보안의 효과적 수행

넷기어 XR100은 듀마OS 3.0에 내장된 네트워크 제어와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네트워크 전체에 대한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듀마OS 3.0에 추가된 ‘트래픽 제어기(Traffic Controller)’는 차세대 방화벽 기능을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 또는 장치 기반으로 일정에 따라 트래픽을 차단하거나 허용할 수 있다. 트래픽 제어기 내 우측 상단의 ‘ADD RULE’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제어 메뉴를 추가한 후 원하는 트래픽 설정값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녀의 과도한 인터넷 사용을 억제하기 위해 전면 차단에 해당하는 메뉴나, 자녀의 온라인 강의 수강을 위해 일정한 요일과 시간대에만 네트워크 연결을 허용하는 메뉴를 만들 수도 있다. 

'트래픽 제어기' 실행 화면
'트래픽 제어기' 실행 화면

연결 벤치마크(Connection Benchmark)는 인터넷 회선 품질을 정확히 테스트한다. 공유기에 연결된 장치가 아닌 XR1000 공유기 자체에서 직접 테스트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다. 연결 벤치 마크 내에서는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를 측정하는 ‘스피드 테스트’ ▲핑과 회선 품질을 테스트하는 ‘핑 테스트’ ▲트래픽 혼잡 또는 Idle(유휴) 시 핑의 지연 값을 테스트하는 ‘핑 테스트(로드 중)’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연결 벤치마크 화면의 하단에는 속도, 핑, 로드 중 핑 수행 등의 테스트 기록이 일자별로 표시돼 인터넷 회선의 지속적 관리도 가능하다. 

‘연결 벤치마크’ 실행 화면
‘연결 벤치마크’ 실행 화면

‘실시간 네트워크 모니터링’은 실시간 대역폭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다. 어떤 장치가 대역폭을 많이 소비하고 있는지 확인하며, 게임 랙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애플리케이션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XR1000은 네트워크 보안성에서도 뛰어난 강점을 가진다. 듀마OS 3.0 내에 탑재된 디바이스 매니저(Device Manager)는 공유기에 연결된 장치들을 연결된 대역폭 별로 자동 분류한 후, 트리 형태로 표시해 주기 때문에 한 눈에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트리 구조에서 손쉽게 장치 이름을 변경하거나 연결을 차단할 수도 있다. 

강력한 안티 바이러스 엔진인 넷기어 아머(armor)는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간단히 활성화할 수 있어, 공유기에 연결된 모든 장치들을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VPN 서버 기능을 통해 원격지에서 라우터 내부 네트워크의 보안 접속도 가능하다. 

 

총평

넷기어 XR1000은 Wi-Fi6를 지원함과 동시에 Wi-Fi6 듀마OS 3.0라는 게이밍 공유기 전용 운영체제를 탑재함으로써 게이머의 만족도를 극대화한 제품이었다. 아무리 컴퓨터 성능이 뛰어나거나 인터넷 연결이 빨라도 지연이 발생하면 그 찰나의 순간으로 인해 게임 승패가 엇갈릴 수 있다. 따라서 선호하는 게임의 가장 좋은 서버를 찾아 해당 서버로 접속하며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는 XR1000은 게임을 즐기는 이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공유기였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