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밴드 메시 Wi-Fi6 지원

[테크월드뉴스=김경한 기자] 최근에는 층간소음으로 고통받는 아파트를 벗어나 단독주택으로 주거형태를 바꾸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단층구조의 아파트와는 달리 복층 구조를 가진 단독주택에서는 인터넷 연결에서 음영지역이 생길 수밖에 없다. 더군다나 가정에서는 스마트 냉장고, 스마트 스피커, 무선로봇청소기 등 각종 IoT 기기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넷기어(Netgear)의 오르비(Orbi) RBK752는 이런 요구조건을 거의 완벽하게 커버할 수 있는 트라이밴드 메시(Mesh) Wi-Fi6 공유기다. 

깔끔한 디자인과 편리한 앱 설정

먼저 RBK752는 라우터 1개와 새틀라이트 1개를 기본 구성품으로 갖추고 있다. 두 제품 모두 총 6개의 고출력 안테나를 내장해 안테나가 튀어나오지 않아 깔끔하고 유려한 곡선미를 자랑한다. 그 덕분에 이 오르비 공유기는 집안, 사무실, 카페 등 어느 공간에서도 잘 어울리는 깔끔함을 선사한다. 라우터 뒷면을 살펴보면 1Gbps 인터넷 WAN 포트 1개와 기가비트 이더넷 LAN 포트 3개가 눈에 띈다. 이 공유기는 기본적으로 무선으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지만 유선 연결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오르비 장치들을 서로 이더넷 케이블로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다. 

주목할 점은 WAN 포트(1Gbps)와 1번 LAN 포트(1Gbps)를 결합(LACP)해 2Gbps로 사용할 수 있어, 스트리밍 방송이나 고사양 인터넷 게임 등을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오르비 앱을 깔면 인터넷과 공유기를 쉽게 연결할 수 있는 점도 큰 장점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넷기어 오르비를 검색하면 오르비 앱을 수 찾을 수 있고, 기기 바닥면의 QR 코드를 찍은 후 앱의 진행순서를 그대로 따라 하면 어느새 설치가 마무리된다. 

라우터 뒷면에는 인터넷 WAN 포트 1개와 이더넷 LAN 포트 3개를 배치했다. 인터넷 포트는 노란색으로 마감해 초보자도 쉽게 구분할 수 있게 했다
라우터 뒷면에는 인터넷 WAN 포트 1개와 이더넷 LAN 포트 3개를 배치했다. 인터넷 포트는 노란색으로 마감해 초보자도 쉽게 구분할 수 있게 했다

음영지역? 그게 뭐예요?

오르비 RBK752는 안정적인 인터넷 지원으로 네트워크 음영지역을 최소화했다. 라우터를 인터넷 회선에 연결하고 새틀라이트를 집안 중앙에 위치시키면 두 장치가 무선으로 자동 페어링돼 집안 전체를 Wi-FI로 커버한다. 방과 방 사이는 물론 층간을 잇는 메시 연결로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적이고 빠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 

오르비 공유기는 사용자의 이동 중에도 끊김 없는 네트워크 연결을 지원한다. 유동적인 장치 밴드 스티어링을 자동으로 지원하는데, 이는 사용자가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을 가지고 이동하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중 더 가까운 쪽으로 자동 스티어링되는 것이다. 실제로 100Mbps 인터넷 환경에서 핸드폰을 들고 라우터 주변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본 결과, 다운로드 82.1Mbps, 업로드 27.6Mbps, 핑 23.0ms를 기록했다. 인터넷 신호가 약한 음영지역으로 가서 측정해 보니 다운로드 22.3Mbps, 업로드 18.9Mbps, 핑 26.8ms가 나왔다. 같은 장소에 새틀라이트를 설치하고 속도를 다시 측정한 결과는 다운로드 75.5Mbps, 업로드 37.4Mbps, 핑 26.7ms로 크게 향상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트라이밴드 시스템은 보다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 우선 5GHz 2.4Gbps 밴드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600Mbps 속도로 4개 스트림을 지원해 안정성이 높다. 구형 IoT 장치용인 2.4GHz 600Mbps로는 300Mbps 2개 스트림을, 고성능 신형 IoT 장치용인 5.0GHz 1.2Gbps로는 600Mbps 2개 스트림을 지원한다. 이로써 통합 Wi-Fi 속도는 4.2Gbps에 달하며 기본 구성품인 라우터 1대와 새틀라이트 1대는 최대 350㎡(약 105평)를 커버한다. 새틀라이트는 추가로 6대까지 연결할 수 있으며, 1대의 새틀라이트는 라우터와 연동돼 최대 175㎡(약 53평)의 사용범위를 추가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다중 밴드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해 각 무선 장치들에게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하는 스마트 컨넥트 기술도 갖췄다. 이 기술을 통해 빠른 장치와 느린 장치를 각기 다른 무선 밴드를 구분시킴으로써 모든 장치에 최적의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Wi-Fi6에 최적화

오르비 RBK752의 다중통신 지원 시스템은 사용자의 만족감을 높인다. 

이 공유기의 802.11ax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는 보다 많은 장치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 Wi-Fi6 기술의 핵심이다. 기존의 802.11ac OFDMA가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 전송하는 시스템이라면, 802.11ax OFDMA는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Wi-Fi6의 업링크와 다운링크 OFDMA 기능을 사용하면 각 장치의 데이터가 차례를 기다리는 대신 서로 다른 장치에서 동시에 전송되므로 Wi-Fi 트래픽이 훨씬 더 효율적으로 관리된다. 

RBK752는 MU-MIMO(Multi-User, Multiple Output)을 통해 동시에 여러 사용자에게 스트리밍도 지원한다. 5G 대역에서 동시 스트림을 지원해 무선 장치에서 보다 빠르게 다운로드하고 보다 부드럽게 미디어 스트리밍을 할 수 있다. 

넷기어 빔포밍+(Beamforming+) 기술은 속도, 안정성, 범위 향상에 기여한다. 이 기술은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하는 기술로, 연결된 스마트 기기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그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해 몰아줌으로써 더 강력하고, 더 빠르며, 더 안정적으로 연결할 수 있게 한다. 

 

강력한 데이터 처리와 보안 기능

RBK752는 컴퓨터와 고성능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쿼드코어(Quad-Core) 프로세서를 탑재해 데이터 처리 면에서도 탁월함을 자랑한다. 초고속 프로세서를 통해 이 공유기에 접속하는 다양한 디바이스들은 4K·8K UHD 비디오 스트리밍은 물론, AR·VR 게임과 같은 고대역폭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다. 이 프로세서는 데이터 트래픽을 예약해 Wi-Fi 대역폭 활용을 최대화하기 위해 지능적으로 자체 결정을 내리는 AX Wi-Fi에 최적화됐다. 뿐만 아니라 더욱 강력하고 안정적인 Wi-Fi 환경을 수용할 수 있는 고용량의 1GB 메모리와 512MB 플래시를 탑재했다. 

네트워크 보안성도 뛰어나다. 먼저 오르비 앱에는 공유기 사용을 원하는 외부인을 위한 게스트 계정을 설정하는 기능도 있다. 잠깐 집안을 방문한 지인에게 게스트 Wi-Fi를 제공해 보니, 기본으로 설정한 Wi-Fi 비밀번호를 공유할 필요가 없었다. 때문에 우리 집 Wi-Fi 비밀번호를 저장한 지인이 떠난 후에 굳이 Wi-Fi 비밀번호를 바꾸지 않아도 돼 편리했다. 

왼쪽부터 게스트 Wi-Fi 사용, 넷기어 아머, 오픈 VPN
왼쪽부터 게스트 Wi-Fi 사용, 넷기어 아머, 오픈 VPN

오르비 RBK752는 Wi-Fi 협회 인증의 WPA3를 지원해 강력한 Wi-Fi 보안이 가능하다. 이 공유기는 강력한 보안 엔진인 비트디펜더(Bidefender) 백신 기반의 넷기어 아머(Armor)를 탑재했다. 이 엔진을 사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취역점을 제거하거나 홈 네트워크와 장치의 상태를 알 수 있다. 악의적인 위협이 탐지되면 즉시 알림을 받고, 알 수 없는 장치가 오르비 홈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것을 차단하거나 오르비 앱을 통해 손쉽게 발견된 취약점에 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단, 30일 무료 체험을 제공한다. 

외부에서도 손쉽게 보안을 관리하는 오픈 VPN 서버는 오르비 공유기만의 특징이기도 하다. VPN 서버 기능을 통해 원격지에서 라우터 내부 네트워크로의 보안 접속이 가능하다. 윈도우 PC, iOS,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오픈VPN(OPENVPN) 클라이언트 앱을 이용해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다. 

 

총평

오르비 RBK752는 깔끔한 외관 덕분에 집안 어디에 놔도 ‘공유기스럽지’ 않고 일종의 인테리어 소품처럼 느껴졌다. 메시 Wi-Fi6, 트라이밴드, 빔포밍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핸드폰이나 노트북, 스마트스피커와 같은 다양한 디바이스를 어떤 장소에서도 끊김 없이 즐길 수 있었다. 여기에 더해 오르비 앱을 통한 손쉬운 관리는 편의성을 더했다. 한 마디로, 디자인, 성능, 편의성 삼박자를 모두 갖춘 공유기였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