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이혜진 기자] KT가 상용망에서 5세대(G) 네트워크 단독 모드(SA)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현재 국내에서 이동통신 3사의 5G는 3.5기가헤르츠(GHz) 주파수 대역에서 비단독모드(NSA) 방식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SA는 주파수 신호, 데이터 전송을 5G망으로 처리해 NSA보다 지연 시간 감소, 배터리 소모량 절감 등을 기대할 수 있다. 

KT는 5G SA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해부터 상용망에서 시험 환경을 준비하고, 네트워크 기능 시험과 고객(B2C) 서비스 품질 검증을 진행했다. 또 5G 품질 향상을 위해 이동 환경에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 서비스에선 패킷(데이터의 전송 단위) 시스템인 폴백(EPS Fallback) 기술에 자체 개발한 특허를 적용해 통신 품질도 시험한다. KT의 특허 기술은 5G와 4세대 네트워크(LTE) 간 원활한 신호 처리를 기반으로 묵음 없는 음성 서비스를 지원한다.

KT의 5G SA 시범 서비스는 임직원의 참여로 회사 주요 사옥, 도심 지역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정식 서비스 전 마지막 품질을 점검하는 절차다. 

서비스를 마무리하면 가입자에게 5G SA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KT는 SA 서비스가 고객이 체감하는 품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