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원가 절감, 설계 간소화, 생산 용이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STM32WLE5 무선 SoC(System-on-Chip) 포트폴리오에 QFN48 패키지 옵션을 추가했다. 이로써 STM32WLE5 디바이스의 방대한 기능 통합과 전력 효율, 다중 변조 유연성 등의 장점을 다양한 산업용 무선 애플리케이션에 제공하게 된다.

STM32WLE5는 IoT 월드 2020(IoT World 2020)에서 ‘베스트 IoT 커넥티비티 솔루션(Best IoT Connectivity Solution)’으로 선정됐다. ST의 STM32L4 초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 기술과 함께 전 세계 각 지역별 무선 장비 규정에 맞게 최적화된 셈텍(Semtech)의 서브 GHz 무선 IP SX126x를 내장하고 있다. 단일 실리콘 다이를 기반으로 독보적 통합 기능을 제공하면서 부품원가(BOM)를 절감하고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는 커넥티드 스마트 기기의 설계를 간소화해준다.  산업용 제품에 대한 ST의 10년 수명보증이 지원된다. 
 
전력소모가 낮고 공간을 적게 차지해 빠르게 성장하는 IoT 시장에서 에너지 효율적인 소형·경량 신제품을 구현한다. 또한, 간단한 2-레이어 보드 설계에 적합한 새로운 7 x 7mm QFN48 패키지 옵션을 통해 생산을 보다 용이하게 하고 부품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STM32WLE5는 로라(LoRa) 확산 스펙트럼 변조를 비롯해 다양한 서브 GHz 장거리 프로토콜에 사용되는 (G)FSK, (G)MSK, BPSK와 독점 프로토콜 등 다중 RF 변조 방식을 지원한다. 사용자는 ST와 공인 파트너사가 제공하는 LoRaWAN과 wM-Bus 스택과 같은 상용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거나 외주 혹은 자체 개발한 프로토콜 스택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ST는 글로벌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통합 RF단을 설계하면서 성능을 개선하고 생산이 용이하도록 했다. 150MHz에서 960MHz까지 우수한 선형 성능을 제공하는 이중 저출력(14dBm)과 고출력(22dBm) 송신 모드를 지원함으로써, 1GHz 미만의 무면허 주파수 범위에 걸쳐 전 세계 모든 시장의 RF 규정에 대한 기술 호환성을 보장한다. 수신감도가 -148dBm까지 이르기 때문에 RF 범위를 최대치로 넓히는데도 도움을 준다. HSE(High-Speed External) 클럭과 무선 기능을 위해 단 하나의 크리스탈만 사용하면 되므로 부품원가를 훨씬 더 절감할 수 있다.
 
STM32WLE5 포트폴리오에는 새롭게 확장된 QFN48 패키지와 함께 5 x 5mm BGA73 디바이스도 포함된다. 패키지당 64KB, 128KB, 256KB를 선택할 수 있는 3가지 옵션의 플래시 메모리 용량이 제공되며, 모든 디바이스는 높은 비율로 사용자 할당이 가능한 GPIO를 제공한다. 동적 전압 스케일링과 플래시에서 제로-대기(Zero-Wait) 실행이 가능한 독보적인 적응형 실시간 ART 가속기(ART Accelerator)를 비롯해 ST의 초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 기술을 모두 갖추고 있다.

STM32WLE5 SoC는 현재 생산 중이며, 가격 정보와 샘플 요청은 ST 한국지사에 문의하면 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