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게임 서버 관리 서비스 베타버전 출시
상태바
구글 클라우드, 게임 서버 관리 서비스 베타버전 출시
  • 이건한 기자
  • 승인 2020.03.25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구글 클라우드가 게임 서버 관리 서비스인 ‘구글 클라우드 게임 서버 서비스(Google Cloud Game Servers, 이하 게임 서버 서비스)’의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

게임 서버 서비스는 구글 클라우드와 유비소프트(Ubisoft)가 공동개발한 쿠버네티스 기반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아고네스(Agones)의 완전 관리형 서비스다. 아고네스는 독점 솔루션을 대체하는 커뮤니티 기반 개발을 제시하며, 게임 개발자가 멀티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로컬 머신 등 어떤 환경에서든 게임 서버 클러스터를 원활하게 호스팅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프로덕션 워크로드에서 이미 아고네스를 구동하고 있는 개발자는 게임 서버 서비스 API로 아고네스 관리형 게임 서버 클러스터를 등록만 해도 사용할 수 있다. 수동 관리를 원한다면 언제든 관리형 서비스 선택을 해제할 수 있다.

개발자는 게임 서버 서비스를 이용해 게임 서버 클러스터를 ‘렐름(Realm)’이라는 개념으로 묶을 수 있다. 렐름이란 게임 지연시간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의 논리적 그룹이다. 게임 서버 클러스터를 렐름으로 분류한 후에는 게임 서버 설정과 확장 정책을 정해 렐름과 그 안의 클러스터에 걸친 관리를 간소화면서 제어와 가시성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또한 게임 서버 서비스는 개발자가 서버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계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계획된 게임 이벤트나 특정 날짜와 시간대에 맞춰 게임 서버의 예비 용량을 늘릴 수 있으며, 하루 중 피크 시간을 고려해 확장을 자동화할 수 있다.

이번 베타 버전은 구글 쿠버네티스 엔진(Google Kubernetes Engine, GKE)에서 구동되는 클러스터만 지원된다. 2020년 말까지 하이브리드와 멀티 클라우드로 지원 범위가 확대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구글 클라우드는 2020년 하반기에 고급 확장 정책, 오픈소스 매치메이킹 프레임워크인 오픈 매치(Open Match)와의 긴밀한 통합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