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청년주도 사회혁신 위한 리빙랩 참가팀 모집
상태바
부산시, 청년주도 사회혁신 위한 리빙랩 참가팀 모집
  • 배유미 기자
  • 승인 2020.03.16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월드=배유미 기자] 부산시가 ‘부산 청년 리빙랩’ 사업 참가팀을 내달 1일부터 17일까지 모집한다. 해당 사업을 통해 부산시는 청년 스스로 자립해 청년주도 사회혁신을 추진하고 구체화할 예정이다.

지난해 7월 부산시는 청년의 삶 전반에 대한 문제인식과 해결을 위해 일자리 위주의 지원정책에서 ▲주거 ▲문화 ▲복지 전반을 포함한 확대 정책 ‘청년정책로드맵’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는 더 나아가 ‘청년주도 사회혁신’을 이룰 계획이다.

‘부산 청년 리빙랩’은 기존 공급자 중심 연구개발(R&D)의 한계에서 벗어나 정책 수요자인 청년 스스로 지역사회와 청년세대의 문제를 분석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리빙랩(Living Lab)은 시민들의 생활공간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실험실이라는 뜻으로, 시민들이 전문가와 함께 문제를 정의하고 대안을 탐색·실현하는 참여·개방형 공간이다.

해당 사업은 ▲청년연구자 프로젝트 ▲청년생활실험 프로젝트로 구성돼 있다. 청년연구자 프로젝트는 ‘청년이슈’에 대한 정책연구로 3개 팀을 선정해 팀당 500만 원 내외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청년생활실험 프로젝트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대학, 기업 등과 결합해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6개 팀에 팀당 300만 원의 연구·실험비용을 지원하고 이 중 우수 팀에는 1,000만 원의 심화연구·사업비도 지원한다.

신청자격은 전국에서 활동하는 만18세 ~ 34세 이하의 청년 개인 또는 단체이며, 각 팀의 책임자는 공고일 기준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부산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 우수 자원의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멘토 또는 협력 파트너가 있으면 가산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올해 처음으로 시작하는 ‘부산 청년 리빙랩’ 공모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며 “이번 사업은 청년주도의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첫걸음인 만큼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해 부산 전역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