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선연수 기자] 알리바바그룹의 연구기관 다모(DAMO) 아카데미가 올해 IT 산업에서 주목해야 할 트렌드 10가지로 ▲인공지능 ▲인메모리 컴퓨팅 ▲산업용 사물인터넷 ▲대규모 협업 ▲칩렛 적층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대규모 양자 컴퓨팅 ▲신소재 ▲데이터 보호 AI 기술 ▲클라우드를 꼽았다.

 

다모 아카데미는 인공지능이 음성의 문자 변환, 자연어 처리, 동영상 이해 등 지각형 지능(Perceptual Intelligence) 영역에서 인간의 수준에 다다랐거나, 이를 넘어섰다고 분석했다. 아직 외부 지식을 필요로 하는 논리적 추론과 같은 인지형 지능(Cognitive Intelligence) 영역에서는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보이나, 향후 사회화 과정에서 얻는 추론 능력과 표현 역량도 갖출 것으로 예측했다.

5G와 같은 통신 기술의 발전을 통해 물류 창고의 로봇 협업, 자율주행차의 도로 인식, 무인 항공기 간의 협업을 통한 배송 효율화 등 집단 지성을 구축해 인텔리전트 시스템의 가치 향상을 기대해볼 수 있다.

반도체 업체들은 집적화되는 기술과 늘어나는 데이터량으로 인해 기술적 압박을 받고 있는 현재, 신소재를 통한 혁신을 꿈꾸고 있다. 전자와 스핀의 손실 없는 이동을 달성할 수 있는 2차원적인 초전도체 소재, 위상 절연체(Topological insulator) 등이 고성능 로직의 기반이 돼 여러 장치간 연결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한 새로운 메모리 기술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