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a, 리눅스 오픈소스 보호 단체 'OIN' 가입
상태바
Moxa, 리눅스 오픈소스 보호 단체 'OIN' 가입
  • 이건한 기자
  • 승인 2019.08.08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IoT 환경을 이루는 오픈소스에 대한 교차 라이센싱, 특허 분쟁 보호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Moxa(모싸)가 세계 최대의 오픈소스 보호 단체인 OIN(Open Invention Network)에 회원으로 가입한다고 밝혔다. 

OIN은 리눅스 시스템 특허를 회원 간에 교차 라이센싱함으로써 코어 리눅스와 관련 오픈소스 기술들에 대한 특허 분쟁으로부터의 기업 보호를 목표로 한다. OIN이 소유한 특허 역시 리눅스 시스템에 대해 특허를 주장하지 않기로 동의한 어느 단체나 무료 로열티로 사용할 수 있다.

모싸의 CTO인 피터 콜슈미트(Peter Kohlschmidt)는 "이전에 불가능했던 산업 환경을 구현하는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를 뒷받침하는 핵심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리눅스와 여타 오픈소스 프로젝트"라고 설명했다.

이어 "모싸는 산업 전반에 분산된 센서와 디바이스의 효과적인 연결과 관리를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한 혁신적인 산업용 리눅스 배포판을 개발한다"며, "모싸는 OIN에 가입함으로써 이제 더 높은 보안과 신뢰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상호운용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에 기여하고 특허 분쟁 보호에 동참하게 됐다"고 말했다.

OIN의 COO 키스 버겔트(Keith Bergelt)는 "IoT와 마찬가지로 산업 분야를 혁신하는 IIoT 플랫폼은 임베디드 리눅스를 사용하며 이들 디바이스로부터 발생하는 대량의 데이터는 리눅스 기반의 서버에서 하둡 같은 OSS 솔루션을 사용해 처리된다"며, "이와 관련된 혁신 기술들이 오픈소스에 크게 의존하는 만큼 모싸가 OIN에 동참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