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ECH] 인바디는 어떻게 내 몸을 파악할까?
상태바
[생활TECH] 인바디는 어떻게 내 몸을 파악할까?
  • 김지윤 기자
  • 승인 2019.05.02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월드=김지윤 기자] 내 몸의 성분을 분석해주는 인바디! 맨발로 올라가 손잡이를 잡고 잠시만 기다리면 끝이다. 과연 어떻게 내 몸을 파악하는 것일까?

체성분을 분석한다, 인바디!

 

인바디의 정확한 명칭은 체성분분석기이다. 바이오스페이스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체성분검사기의 모델명이 인바디인데 이 모델이 워낙 유명해져서 지금은 고유명사처럼 사용되고 있다. 바이오스페이스 또한는 회사명을 인바디로 바꿨다.

어떻게 체성분을 분석하는가?

출처: InBody
출처: InBody

 

인체를 구성하는 체수분, 단백질, 무기질, 체지방은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체성분분석이란 이러한 체성분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검사로 몸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한다.

우리 몸의 70%정도는 물로 이루어져 있다. 인바디는 수분이 많은 근육에는 전류가 잘 흐르고 수분이 적은 지방에는 전류가 잘 흐르지 않는다는 기본 원리를 이용한다. 인바디 기기의 금속 부분에서 인체에 미세한 전류를 통과시킬 때 발생하는 저항값(임피던스)을 계측하여 인체의 구성 성분인 체수분, 단백질, 무기질, 지방을 측정한다.

얼마나 정확할까?

출처: InBody
출처: InBody

 

인바디는 인체의 구조적 특성을 이용해 좌우 손과 발에 각각 전류와 전압전극을 2개씩 배치, 총 8개의 전극을 쥐거나 밟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설계는 재현도를 높이기 위함으로 측정자세가 바뀌거나 여러 번 측정해도 손목과 발목이라는 항상 동일한 지점에서 측정이 시작돼 결과의 정확도를 높여준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 미세하게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운동 후에 인바디 측정을 하게 되면 운동한 부위의 근육량이 더 많게 나온다. 그 이유는 운동을 하여 근육을 쓰게 되면 에너지 공급을 위해 신체의 체수분이 해당 부위의 근육으로 몰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인바디 검사를 하여 비교할 계획이라면, 검사조건을 최대한 일정하게 해주어야할 필요가 있다. 조금 더 정확히는 체수분량에 영향이 미치는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한다. 물을 마시거나 식사를 했는지, 운동을 했는지, 화장실을 다녀왔는지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다.

이처럼 우리의 건강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술들이 많이 개발돼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