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데이터 중심 컴퓨팅 환경을 위한 솔루션 공개
상태바
인텔, 데이터 중심 컴퓨팅 환경을 위한 솔루션 공개
  • 신동윤 기자
  • 승인 2019.04.04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월드=신동윤 기자] 인텔이 2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인텔 옵테인 DC 메모리, 스토리지 솔루션, 데이터 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플랫폼 기술 등 데이터 중심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공개하면서, 기존의 CPU 중심 비즈니스에서 벗어나 데이터 중심 비즈니스 전략을 펼쳐 나간다고 밝혔다.

인텔의 최신 데이터 센터 솔루션은 클라우드 컴퓨팅, 네트워크 인프라, 인텔리전트 에지 애플리케이션 등의 분야를 타깃으로 AI와 5G 등의 새로운 기술로 인해 급증하는 데이터를 전달하고, 저장, 분석, 처리하는 방법을 보다 빠르고, 경제적이면서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다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구성돼 있다.

인텔의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IoT 애플리케이션과 워크스테이션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이런 제품 포트폴리오는 3000억 달러 규모의 거대한 데이터 중심 시장 기회를 공략하기 위한 인텔의 데이터 중심 전략을 뒷받침하고 있다. 인텔코리아 데이터센터 영업을 총괄하고 있는 나승주 상무는 "현재 1인당 매 초 1.7MB라는 엄청난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으나, 이중 이용되는 것은 2% 미만에 불과하다"며, 이런 데이터에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고자 하는 노력은 이제 막 시작됐다고 말했다.

인텔 데이터센터 그룹 총괄 부사장겸 총괄 매니저인 나빈 셰노이(Navin Shenoy)는 “이번 발표는 인텔의 새로운 데이터 중심 전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며, “이 제품 포트폴리오는 데이터센터에서 에지에 이르는 까다로운 워크로드에서 데이터를 이동, 저장, 처리할 수 있는 인텔의 역량을 강조한다. 내장된 AI 가속화와 인텔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 지원 등으로 인해 2세대 인텔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고객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성장의 기회를 선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프로세서 제품군 구성

인텔이 이번에 발표한 데이터 중심 전략의 한 가운데에는 범용 프로세서부터 맞춤형 프롯세서에 이르는 광범위한 프로세서 포트폴리오가 있으며, 특히 다양한 워크로드레 맞춰 설계한 50 여개의 맞춤형 프로세서가 자리잡고 있다.

2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데이터센터 처리의 근간으로 AI 추론, 네트워크 기능, 퍼시스턴트 메모리 대역폭, 보안성 등에서 크게 향상된 성능과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AI 추론 워크로드 가속화 기능을 제공하는 인텔 딥러닝 부스트 기술, 최대 36TB까지 지원하는 대용량 비휘발성 메모리인 인텔 옵테인 DC 퍼시슷턴트 메모리, 강화된 보안 기능 등의 특징을 제공한다.

또한 최대 56개 코어와 12개의 메모리 채널을 탑재한 인텔 제온 플래티넘 9200 프로레서,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에지 컴퓨팅과 보안, 스토리지 솔루션을 타깃으로 하는 인텔 제온 D-1600 프로세서 등이 준비돼 있다.

이외에도 에지 컴퓨팅과 네트워킹, 기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적화된 성능과 기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인텔 애질렉스 FPGA 제품군은 차세대 10nm 공정으로 제작돼, 데이터가 집약된 인프라에서 새로운 수준의 유연성과 민첩성을 제공하게 된다.

효율적인 저장 기술

아직도 큰 성능 격차를 보이는 메모리와 스토리지 계층 사이를 메꾸기 위해 인텔은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를 새롭게 위치시키고, 이외에도 옵테인 SSD, QLC 3D NAND SSD 등의 폭넓은 제품군을 제공함에 따라 데이터 저장으로 인한 데이터 흐름의 병목 부분을 제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번에 발표된 인텔의 메모리, 스토리지 솔루션은 인텔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와 인텔 옵테인 SSD DC D4800X(듀얼포트), 인텔 SSD D5-P4326(인텔 QLC 3D NAND) 등으로 구성돼 있다.

더욱 빠른 이동 속도의 제공

인텔은 대형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공급업체부터 대규모 포춘 1000대 기업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네트워크의 기반이 되는 1GbE에서 100GbE까지의 서버 이더넷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고객의 고속 커넥티비티 요구를 충족시켜 왔다. 인텔은 지금까지 13억개가 넘는 이더넷 포트를 출하했으며, 이번에 ADQ(Application Device Queues: ADQ) 기술이 탑재된 인텔 이더넷 800 시리즈를 발표했다.

최대 100Gbps의 포트 속도를 지원하는 인텔 이더넷 800 시리즈 어댑터는 클라우드, 통신, 스토리지 및 엔터프라이즈 등 세분화된 시장에서 거대한 양의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ADQ는 애플리케이션 응답시간 예측성을 높이는 동시에 애플리케이션 지연시간을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