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 뉴스

상단여백
HOME 디지털라이프
[생활TECH] IMAX의 원리와 좌석 선택 팁!
김지윤 기자 | 승인 2019.02.06 15:28

[테크월드=김지윤 기자] '그래비티', '인터스텔라'와 같은 우주영화는 실제로 우주에 있는 주인공이 된 느낌을 주는 몰입감이 중요하다. 그러한 우주영화를 볼 때, 이왕이면 IMAX 상영관에서 감상하고 싶을 것이다. IMAX의 영상미와 사운드, 흡입력은 영화를 감상하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몰입감을 제공한다.

1. IMAX란 무엇인가?

IMAX는 Image Maximum의 약자로 '인간이 볼 수 있는 한계까지 보여준다'는 의미이다. 캐나다 IMAX사에서 개발한 필름 포멧으로 이 필름 포멧과 카메라를 사용해 촬영하는 것이다.

IMAX가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것은 최근이지만, 역사는 꽤나 오래전부터이다. IMAX사의 설립자들이 제작한 최초의 아이맥스 영화 <Tiger Child>가 1970년 일본 오사카 엑스포에서 처음으로 시연되며 IMAX의 역사가 시작됐다. 국내에서는 1985년 63빌딩에서 처음으로 IMAX 상영관을 개장했고, 이듬해 국내 최초의 아이맥스 영화 <아름다운 대한민국>이 제작됐다. 그리고 2005년, CGV사가 IMAX사와 독점 파트너쉽 계약을 체결하면서 전국에 아이맥스 상영관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2. 필름

IMAX 영화는 디지털 카메라가 아닌 필름 카메라를 이용하여 제작된다. 일반 필름과 IMAX 필름의 차이는 필름의 크기이다. 일반 영화 필름은 보통 가로 길이 35mm인 포멧을 사용한다. 반면 IMAX 영화 필름은 세로 길이 70mm의 포멧을 사용한다. 또한 IMAX 필름 포멧은 70mm 필름을 세로로 돌려서 사용한다. 이러한 포멧의 차이가 화질과 선명함에 있어 극적인 차이는 보여준다. 일반 필름과 비교해 약 10배 더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3. 스크린

위와 같이 커다란 필름을 사용하는 아이맥스 필름을 상영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것보다 큰 스크린이 필요하다. 

'시야각'이란 사람이 정상적인 화면을 볼 수 있는 최대한의 각도를 의미하는데 사람의 시야각은 60˚이다. 일반 영화의 경우, 시야 범위가 54˚이기 때문에 스크린을 볼 때 스크린의 주변까지 시야에 들어오게 된다. 반면 아이맥스 스크린의 시야 범위는 70˚로, 사람의 최대 시야각보다 넓기 때문에 시야에 스크린을 가득 채워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아래를 내려다보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반영해 객석 각도는 25˚ 가량 위로, 스크린은 5˚ 가량 아래로 기울어져있다. IMAX영화는 이로써 영화를 직접적으로 체험하는 느낌을 제공하는 것이다. 

4. 사운드

IMAX는 고해상도의 필름 뿐 아니라 풍부한 음향을 구현한다. 고출력 6채널로 구성된 음향시스템을 구성하며 사운드 트랙을 DVD나 하드에 담아 재생하므로 음질의 손상이 없다. 따라서 일반 디지털 영화 상영 시 사용하는 스피커나 앰프의 10배에 가까운 출력을 지닌다. 또한 일반영화의 사운드포맷은 MP3처럼 압축된 사운드이지만, IMAX는 압축되지 않은 원음을 그대로 재생하기 때문에 더욱 생생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5. IMAX 명당자리는?

IMAX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야확보, 풍부한 사운드를 위한 자리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너무 앞자리나 뒷자리는 지양하는 것이 좋다. 아이맥스 상영관의 스크린은 관객을 향해 곡선형을 그리며 휘어있기 때문에 가장자리에 위치한 좌석은 최선의 선택이 아니다. 

노란 구역은 아이맥스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구역이다. IMAX는 스크린과 가까울수록 좋지만 이 구역은적당한 거리에 자막도 잘 보이는 것으로 처음 IMAX를 접하는 초보자들에게 무난한 구역이다. 

파란 구역은 아이맥스 경험자들에게 추천하는 구역이다. 가장 IMAX를 잘 즐길 수 있으며, 사운드효과 또한 가장 풍부하게 들을 수 있는 구역이다. 

빨간 구역은 아이맥스 매니아들에게 추천하는 구역이다. IMAX의 진가인 스크린에 빨려들 듯한 시야각을 체험할 수 있는 구역이다. 


바로 어제(2019.02.05) 개봉한 SF영화 <알리타: 배틀엔젤>! 영화 아바타로 유명한 영화감독 제임스 카메론이 제작한 영화이다그의 이름만 들어도 IMAX 상영관에서 영화를 감상하고 싶은 기분이다.

IMAX 영화는 관람권의 가격이 비싼것이 단점이지만, 한번쯤 IMAX의 몰입감을 체험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

#IMAX

김지윤 기자  jeeyoon@epnc.com

<저작권자 © TECHWORLD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제품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