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룰러와 GNSS 기술을 초소형 SiP 패키지에 통합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유블럭스(u-blox)가 저전력 광대역(LPWA) 연결 기술과 GNSS 기술을 초소형 시스템-인-패키지(SiP) 폼 팩터에 통합한 소형 셀룰러 모듈 ALEX-R5를 출시한다. 자체 설계 하드웨어 부품으로 구성된 ALEX-R5는 ▲즉시 사용이가능한 클라우드 보안(Secure Cloud) 기능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위치 정확도를 갖춘 유블럭스 M8 GNSS 칩 ▲보안이 강화된 UBX-R5 LTE-M / NB-IoT 칩셋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ALEX-R5는 SiP 설계가 적용돼 14 x 14mm의 초소형 풋프린트가 특징이며,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유블럭스 SARA-R5 모듈과 비교하면 크기가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이처럼 크기가 작기 때문에, 크기 제약이 있는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이상적이다.
성능 저하는 ‘제로’
ALEX-R5는 핵심 기술 면에서 아무런 성능 저하가 없다. 23dBm의 셀룰러 송신 신호 세기는 최종 디바이스가 어떤 신호 조건에서도 효과적으로 동작할 수 있게 해준다. 전용 GNSS 안테나 인터페이스는 유블럭스 M8 GNSS 칩이 독립형 유블럭스 M8 모듈과 동일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한다.
배터리 구동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
ALEX-R5는 전력소모에 민감하고 배터리 전원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돼, 웨어러블과 연결된 의료 기기 같이 크기가 제한적인 애플리케이션의 공통적인 약점들을 해결한다. 이는 유블럭스 UBX-R5 및 UBX-M8 칩셋의 저전력 모드와, GNSS Super-E 모드를 활용함으로써 가능해진 것으로, 사용자가 전력 소모와 성능을 균형 있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ALEX-R5는 견고한 SiP 패키징 구조를 갖고 있어, 기존 모듈과 달리 습도나 진동 같은 열악한 작동 환경에서도 완벽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습도 민감도 레벨 3(moisture sensitivity level 3, MSL3) 등급을 갖춰 제품의 취급과 기기 제조의 복잡성을 완화시켜준다.
IoT 수명과 5G-ready 지속하도록 설계
필요한 모든 기능을 자체 기술로 완성하고 전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소유권을 보유함으로써, 유블럭스는 기기의 장기적 가용성뿐만 아니라, 칩셋 레벨에서부터 전체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제품 생애주기 동안의 지원을 보장한다. 내장된 하드웨어 기반 보안 기술을 바탕으로 IoT-SaaS(IoT-Security-as-a-Service)를 지원하는 클라우드 보안 기능은 LPWA 기기용으로 특별히 고안된 사전공유 키 관리 시스템(key management system)을 가능하게 한다.
ALEX-R5는 기존의 기기들이 5G 네트워크와 호환이 가능하도록 고객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5G 네트워크를 출범할 때 차세대 셀룰러 기술로 매끄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해준다.
ALEX-R5 SiP 엔지니어링 샘플은 올해 1분기에 공급 가능 예정이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