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닉스, 동원그룹의 디지털 전환 위한 핵심 인프라 선정
상태바
뉴타닉스, 동원그룹의 디지털 전환 위한 핵심 인프라 선정
  • 김경한 기자
  • 승인 2021.01.05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P 애플리케이션 성능 향상과 IT 비용 절감 효과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뉴타닉스는 동원그룹이 뉴타닉스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HCI) 기술을 기반으로 유닉스에서 리눅스(U2L)로 성공적으로 전환해 그룹 차원에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초석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동원그룹은 수산, 해양, 물류, 식품 가공, 유통, 생활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는 국내외 19개의 계열사를 두고 있다. 앞서 지난해 동원그룹은 그룹 차원에서 뉴타닉스 HCI를 핵심 IT 인프라로 도입해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동원그룹은 그룹사 자체 IDC(인터넷데이터센터)로 이전하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다음 여정으로 인프라를 교체하고자 했다. 동원그룹은 유닉스에서 오랫동안 애플리케이션과 워크로드를 실행해왔으나, 확장성과 비용적 측면에서 인프라 유지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고 인프라는 노후화됐다. 

이에 따라 동원그룹은 기존 29대의 SAP 시스템과 웹 기반 시스템들을 유닉스에서 리눅스로 전환하기로 결정하고, 기존 레거시 인프라에 의존하는 대신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DDC) 인프라 솔루션을 구축했다. 동원그룹은 리눅스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 운영 및 관리를 위한 핵심 표준 인프라로 뉴타닉스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OS를 도입했다.

동원그룹은 SAP 시스템의 U2L 전환을 위해 뉴타닉스를 도입하면서 확장성, 유연성,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 이점을 얻게 되었다. 동원그룹은 더 이상 성능개선을 위해 과도하게 하드웨어에 투자하지 않아도 됐고, 필요에 따라 인프라 확장을 진행할 수 있어 기존 유닉스 장비 대비 추가 신규 장비 도입, 유지보수, 운영비용 측면에서 비용 절감 효과를 얻었다. 

뉴타닉스 도입 후 동원그룹은 전체 인프라 용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SAP를 비롯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워크로드를 손쉽게 배포, 확장, 유지관리를 할 수 있게 됐다. U2L 전환 후 대량조회 관련 성능은 평균 74%, 입력 관련 성능은 평균 70%가 향상되는 등 SAP 프로그램의 성능이 대폭 향상됐다.

이에 동원그룹은 뉴타닉스를 그룹의 표준 인프라로 채택하고 도입 1년 만에 전체 시스템의 약 30%를 뉴타닉스 환경에서 운영 중이며, 계속 확대해 나가고 있는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