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서울 관악구는 국토교통부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승인'으로 경전철 서부선 연장(서울대입구역∼서울대 정문)과 난곡선(난향초교∼보라매공원) 사업추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지난 17일 발표된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은 지역 간 균형발전과 철도교통 소외지역을 줄이기 위해 2030년까지 서부선 등 도시철도 11개 노선을 신설하거나 연장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관악구는 동서 방향을 잇는 지하철 2호선 1개 노선만 있어 대중교통 이용에 큰 불편을 겪어왔으나 2022년 개통목표인 경전철 신림선과 함께 서부선, 난곡선까지 건설되면 교통 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간 구는 경전철 조기 도입을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다. 당초 은평구 새절에서 서울대 입구까지만 개통 예정이었던 서부선을 서울대 정문까지 연장하기 위해 노선연장의 당위성을 담은 의견서를 서울시에 제출하고, 서울대와 협의체를 구성해 공동 대응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서울대입구역에서 서울대 정문을 잇는 약 1.72㎞의 1개 역이 신설돼, '서울대 정문'에서 신림선과 서부선이 연결되는 철도네트워크가 완성된다.

한편 서울시는 오는 12월 서부선 본선(새절∼신촌∼서울대입구) 구간에 대해 민간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3자 제안공고를 실시하고, 2023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난곡선은 난향동에서 보라매공원까지 잇는 4.08㎞ 구간으로 2호선 신대방역과 경전철 신림선이 연계되며, 5개 역이 신설된다.

난곡선은 교통 소외지역인 난곡에 신교통수단 도입 계획 발표 후 15년간 지연되고 있는 오래된 주민숙원사업으로 민자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전환되면서 조기 착공이 가능해져 사업추진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서울시는 이른 시일 내 예비타당성 조사, 노선별 기본계획 수립, 기본과 실시 설계를 거쳐 착공에 돌입할 예정이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도시철도 인프라 소외지역인 관악구에 경전철 건설은 교통 문제 해결은 물론 도심 접근성을 높여 지역발전을 촉진하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를 비롯한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도시철도가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