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배유미 기자] 앱 보안 솔루션기업 인터트러스트(Intertrust)의 화이트박스 암호 보안 솔루션 ‘화이트크립션(WhiteCryption)’이 구글의 DRM(디지털 저작권 관리) 플랫폼 구글 와이드바인(Google Widevine)에 적용된다. 이를 통해 미디어 서비스 소프트웨어 변조를 방지하고, 취약점 공격으로부터 앱을 보호한다.

영상 콘텐츠가 확산되면서 불법 유통이나 다운로드로 인한 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더해 영상 콘텐츠에 대한 DRM(디지털 저작권 관리, Digital Rights Management) 취약점까지 발견되면서 스트리밍 서비스로 인한 영상 콘텐츠의 불법 탈취를 보호하기 위한 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구글은 보안성이 가장 낮은 L3부터 보안성이 가장 높은 L1까지의 DRM 관련 취약점 보호를 위해 화이트박스 암호 솔루션인 ‘화이트크립션’을 채택했다.

화이트크립션은 해커의 역공학(Reverse engineering)과 악의적인 소프트웨어 변조 행위로부터 고객의 소프트웨어 자산을 보호하고 위협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보호할 수 있는 고급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소프트웨어 코드의 저항성을 높인 앱 해킹방지 솔루션 ‘화이트크립션 코드 프로텍션(whiteCryption Code Protection)’과 하드웨어가 필요 없는 소프트웨어 방식의 화이트박스 암호화 솔루션 ‘화이트크립션 시큐어 키 박스(whiteCryption Secure Key Box)’로 구성돼 있으며, 코드 난독화와 화이트박스 암호화 알고리즘 보호를 지원한다.

임정환 쿤텍 이사는 “기존에는 ‘신뢰 실행 환경(TEE, Trusted Execution Environment)’의 독립된 보안 영역으로 컨텐츠 암호키를 보호했지만, 유통 시장이 확대되며 앱의 역분석과 암호키 공격에 노출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TEE로 보호되지 않는 영역의 암호키는 부채널 공격에 매우 취약하므로 다양한 기기에서 재생되는 콘텐츠 보호를 위해서는 화이트박스 암호화 솔루션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로버트 E. 타잔(Robert E. Tarjan) 인터트러스트 선임 연구원은 “화이트크립션의 연구개발팀은 현재는 물론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사이버 위협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며, “화이트크립션은 전 세계의 미디어 서비스 제공 업체, 금융 분야의 은행과 금융 서비스 회사, 자동차 제조 업체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 업체와 같은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제 구글 와이드바인까지 화이트크립션을 도입하게 되어 대형 미디어 산업으로까지 고객층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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