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배유미 기자] 인공지능 솔루션 제공업체 제이엘케이가 한신메디피아로부터 건강검진과 원격 의료에 활용 가능한 인공지능 솔루션 3종 납품 계약을 수주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제품들은 ▲인공지능 기반 폐질환 분석 솔루션 ‘제이뷰어엑스(JVIEWER-X)’ ▲인공지능 뇌 노화 측정 솔루션 ‘아트로스캔(ATROSCAN)’ ▲인공지능 기반 맘모그래피 영상 분석 솔루션 ‘맘모아나(MammoAna)’ 등 총 3종의 인공지능 의료 영상 분석 솔루션으로, 모두 한신메디피아 건강검진 서비스에 사용될 예정이다.

제이엘케이 인공지능 솔루션 영상분석 이미지. (자료제공=제이엘케이)

 

아트로스캔은 지난 3월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에서 정식 서비스가 시작됐고, 제이뷰어엑스는 대한결핵협회에 납품됐다. 특히, 코로나19 조기 진단에 활용 가능한 제이뷰어엑스는 지난해 인도 정부의 폐결핵퇴치 캠페인과 미국 클린턴재단의 라오스 폐질환 진단 사업 입찰 경쟁에서 1위를 차지했다. 최근에는 주한 중국대사관을 통해 중국 5개 병원에도 기증됐다.

제이엘케이는 지난 2월과 3월에 각각 휴대용 인공지능 폐질환 분석 솔루션 ‘JLD-02A’와 제이뷰어엑스 납품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이달에도 새로운 납품 계약을 성사시키는 등 인공지능 의료 솔루션 시장에서 꾸준히 수익 모델 확보에 나서고 있다. 이번에 체결된 납품 계약은 월 사용료 지급 방식인 SaaS(Software as a Service) 과금 방식(제이뷰어엑스, 맘모아나)과 건당 과금 방식(아트로스캔)을 적용했다. 따라서 일회성 매출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한 안정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

이번에 납품한 제품은 원격 의료에 활용 가능한 솔루션으로 최근 원격 의료 관련 대내외 환경 변화에 따라 활용도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의사 판단에 따라 안전성 확보가 가능한 경우 환자가 의료 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전화 상담과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허용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제이엘케이는 이와 관련 원격 플랫폼 하에서 이번에 납품한 인공지능 솔루션들이 구동되고 작동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앱 구현을 완료했다. 제이엘케이 인공지능 서비스와 솔루션을 사용해 모바일 서비스를 통한 원격 화상 통화로 진료 시스템 지원이 가능하다.

김동민 제이엘케이 대표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유행으로 언택트(비대면) 문화가 전 사회 분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오래 전부터 준비해 왔던 원격 의료가 가능한 인공지능 의료 플랫폼이 뉴노멀 시대의 새로운 의료 플랫폼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은 큰 성과”라며 “이제 막 태동기를 지나고 있는 의료 인공지능 산업에서 지속 가능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플랫폼을 만들고 사업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는 점에 전 세계 인공지능 솔루션 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만큼 올해 시장 확대에 전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제이엘케이는 이번 납품이 원격 의료와 인공지능 의료 솔루션이 결합된 제품의 시장 확대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글로벌 원격 의료 시장은 2019년 305억달러(약 37조원)에서 2021년 412억달러(약 50조원)로 성장할 전망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