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비트 ma:Queen RC카 만들기 ①

마이크로비트(Micro:bit)는 영국의 BBC에서 제작한 코딩교육용 교구다. 비슷한 제품으로는 아두이노가 대표적인데, 마이크로비트는 아두이노와 달리 크기가 더 작고 센서와 LED, 버튼을 내장해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마이크로비트 웹사이트에서 블록을 이용해 코딩하고 바로 컴파일 할 수도 있다. 온라인 코딩의 경우 한번 접속한 기록이 있다면 웹상에 저장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블록 코딩이 가능하고, 블록 코딩 이외에도 자바스크립트로 변환한 뒤 직접 코딩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안드로이드, IOS 환경에서의 애플리케이션도 정식 지원하며 모바일 코딩과 블루투스를 이용한 업로드를 지원한다.

[그림1] 마이크로비트 구성도

지난 시간에는 마이크로비트와 원형 레인보우 LED를 이용해 소리를 감지해 여러 색깔의 빛을 내는 코딩을 해봤다. 그리고 오늘은 마퀸(ma:Queen)이라는 RC카 키트형 제품을 이용해 RC카 제작을 위한 간단한 코딩 방법을 배워볼 것이다.

마퀸은 마이크로비트와 장착해 RC카 동작을 코딩해볼 수 있는 제품이다. 초음파 센서와 LED가 기본 제공돼 장애물을 감지하며, 방향 지시등을 켜는 동작도 가능하다. 또한 2개의 외부 포트에 서로 다른 센서류를 동시에 장착할 수도 있다.

[그림3] 마이크로비트 마퀸 – RC카 조립 완성본

마퀸은 [그림3]처럼 완성된 제품이 아니라 간단한 조립 과정이 필요하다. 먼저 구성품을 살펴보도록 하자. [그림4]를 보면 초음파 센서, 바퀴 휠, 고무링, 배터리 홀더, 그리고 각종 센서와 모터가 있는 본체가 있다.

[그림4] 마퀸 구성품

마이크로비트 ma:queen RC카 조립

먼저 분리되있던 바퀴 휠과 고무링을 [그림5]처럼 결합해준다.

[그림5]
[그림5-1] 바퀴 휠과 고무링

다음으로 본체를 꺼내 옆면을 보면, 바퀴 휠과 모터에 서로 꽃을 수 있도록 파인 홈에 이를 맞춰 끼워준다[그림6] [그림7] [그림8].

[그림6]
[그림7]
[그림8]

마지막으로 배터리 홀더를 꺼내 뒷면의 양면테이프의 막을 떼어낸 후, 본체 모터 위에 [그림9]처럼 붙이고 마무리한다[그림10]. 테이프는 최대한 본체 내부에 가까이 붙이는 게 좋다.

[그림9]
[그림10] 본체와 배터리 홀더 결합

이제 완성된 본체에 마이크로비트와 초음파 센서를 [그림11]처럼 결합하면 동작을 위한 모든 준비가 마무리된 것이다. 제품 동작을 위해서는 코딩 후 뒷면의 전원 스위치를 작동한다.

[그림11] 완성된 마퀸 RC카

마퀸 RC카 간단 코딩

이번에는 마퀸 카의 모터가 전진, 좌회전, 우회전, 후진을 각각 1초씩 하도록 코딩해볼 것이다. 먼저 메이크 코드(Make code)에 접속하고 마퀸 코딩을 위한 마퀸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아야 한다. 마퀸 라이브러리는 고급 탭 아래 확장 탭을 클릭한 뒤 [그림12]처럼 ‘https://github.com/jhlucky/maqueen’을 검색하면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그림12] 마퀸 라이브러리 검색

라이브러리의 다운로드가 끝나면 무한반복 실행을 통해 [그림13]과 같은 코드를 작성해 준다.

[그림13-1]

마치며

이번에 작성한 블록 코딩은 [Motor ‘M1’ dir ‘CW’ speed’0’] 블록을 이용해 모터를 제어하는 코딩이다. [일시중지 ‘1000’(ms)] 블록으로 시간을 조절하며 전진 후진, 좌회전, 우회전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해당 코드를 마이크로비트에 업로드한 뒤 마퀸에 장착하면 마퀸 RC카가 스스로 움직이는 모습(링크)을 볼 수 있다.

이제 다음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마퀸 RC카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해 스스로 장애물을 감지하고 피하며 이동하는 동작을 배워볼 예정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