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비트로 만보기, 온도계 만들기

마이크로비트는 직관적인 블록코딩과 다양한 외부 모듈을 연동해 다양한 제품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키트다. 지금까지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해 시계나 고무줄총, RC카 등을 만들어봤다. 그리고 오늘 만들어 볼 물건은 바로 만보기다. 시작에 앞서 이전 글(참조)을 읽어보면 전반적인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참조 - 마이크로비트로 블록 코딩하기 15(테크월드, 2019.10)

만보기를 만들어 현재 걸음 수 표시하기

우선 왼쪽으로 시계를 기울이면 현재 걸음 수를 표시해주는 코딩을 진행해보자. 먼저 ‘변수’ 탭에서 ‘변수 만들기’ 버튼을 통해 ‘걸음 수’라는 변수를 만들어 준다. 이어 ‘시작하면 실행’ 블록에 ‘걸음 수에 0 저장’ 블록을 넣어준다.

[그림1]

그 다음 입력탭에 ‘흔들림을 감지하면 실행’을 꺼낸 후 ‘흔들림’을 ‘가속도 6g’로 변경해준 후 ‘걸음 수 값 2 증가’ 블록을 꺼내 끼워 준다.

[그림2]

다음으로 입력 탭의 ‘왼쪽 기울임 감지하면 실행’ 블록을 꺼낸 후 ‘수 출력 0’ 블록의 0에 걸음 수 변수를 넣어주면 기본적인 만보기는 완성이다. 또 시계를 오른손에 착용했을 때를 기준으로 생각해 오른쪽 기울임도 가능하도록 변경해보자.

[그림3]

온도계를 만들어 현재 온도 표시하기

이어서 이번에는 온도계를 만들어 현재 온도를 표시해볼 것이다. 입력 탭의 ‘스크린 땅 방향 감지하면 실행’ 블록을 꺼내고 ‘일시중지 5000(ms)’ 블록을 꺼낸 후 끼워준다. 

[그림4]

수 출력 0 블록을 꺼내고 0의 자리에 입력 탭의 온도센서 값을 넣어준 후, 일시중지 3000(ms)를 꺼내 끼운다. 마지막으로 기본 탭의 더보기를 눌러 ‘LED 스크린 지우기’를 맨 하단에 끼워준다. 완성 후 시계를 땅 방향으로 바라보게 한 뒤에 다시 올려주면 현재 온도가 표시된다.

[그림5]

마치며

이 같은 코딩들은 과거 글에서 제작한 시계 기능과 동시에 만보기, 온도계를 사용할 수 있는 시계이며, 외부에 추가적으로 심박수 센서 등, 센서를 달아 나만의 스마트 시계로도 꾸밀 수 있다.

마이크로비트는 RTC 모듈과 EEPROM이 없어 시간, 만보기의 걸음 수 등이 저장되진 않지만, 별도의 RTC와 EEPROM 모듈을 구입한다면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변수와 시간 값을 저장할 수 있어 온전한 만보기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마이크로비트 전용 시계줄, 배터리를 구매하면 나만의 DIY 마이크로비트 손목시계도 만들 수 있다.

[그림6]

IC뱅큐의 '마이크로비트 블록코딩' 하기 시리즈는 이번이 마지막 편입니다.
다음 회부터는 엔비디아의 소형 오픈소스 컴퓨팅 보드 '
젯슨나노(Jetson Nano)'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글 | 전자 엔지니어 전문몰 IC뱅큐
홈페이지 | https://www.icbanq.com
블로그 | cafe.naver.com/icbanq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